잡스 국어/문법, 어문 규정

단어 분류, 용언(동사, 형용사)

Jobs9 2022. 1. 15. 07:02
반응형

3) 용언(동사, 형용사) 

  - 문장의 주어를 서술하는 단어

  (1) 동사: 주어의 움직임/ 작용을 나타냄

    - 자동사(주어와 연관됨)/ 타동사(목적어와 연관됨)

  (2) 형용사: 주어의 성질/ 상태를 나타냄

    - 성상 형용사: 성질이나 상태 (젊다, 예쁘다)

    - 지시 형용사 (이렇다, 저렇다, 어떻다)

    - 지시 형용사는 성상 형용사의 앞에 옴

      ex. 이렇게 젊은 사람일줄은 몰랐습니다

 

  * 동사 vs. 형용사

    가. 기본형에 -는-, -ㄴ- (현재 시제 선어말어미)이 결합가능하면 동사

      ex. 밥을 먹는다(O) / 그녀는 예쁜다(X)

      cf. 나 오늘 집에 있는다: 구어체

    나. 기본형에 -는(관형사형 어미)이 결합 가능하면 동사

      ex. 달리는 사람(O) / 아름답는 사람(X)

    다. '의도'의 '-려'나 '목적'의 '-러'와 함께 사용가능하면 동사

      ex. 먹으러 가자(O) / 아름다우려 화장을 한다(X)

    라. 명령형 어미 '-어라'와 청유형 어미 '-자'와 결합가능하면 동사

      ex. 먹어라 (O) / 예쁘자 (X)

 

    가. 젊다(형_나이가 적고 혈기가 왕성하다) vs. 늙다(동_나이가 많아지다)

    나. 있다, 없다: 때로는 형용사, 때로는 동사의 특징을 가지지만 학교문법에서는 형용사로 분류

    다. 이다(서술격 조사) vs. 아니다(형용사)

 

  (3) 보조 용언

    - 혼자서 쓰이지 못하고 다른 용언의 뒤에 붙어서 의미를 더해 주는 용언

    - 보조 동사: 해보기, 시행 등과 같이 구체적인 동작과 연관됨

      ex. 이 소리를 한번 들어 보아라 / tv를 보다 보니 자정이 되었다

    - 보조 형용사: 선행 동사의 동작이나 상태에 대하여 화자가 추정하거나 형용사처럼 활용하는 경우

      ex. 그 편지를 누가 볼까  그러니? / 나도 책을 많이 읽고 싶다.

 

 (4) 어미

    - 어간 뒤에 붙어서 용언이 활용할 때 변화하는 부분

    - 위치에 따라 어말어미와 선어말어미로 분류

    가. 어말어미: 단어의 끝자리에 들어가는 어미

      가) 종결어미: 문장의 끝에 와서 문장을 종결시키는 어미

        - 평서형 어미: 하늘이 맑다  [-다,-네,-(으)오,-(으)ㅂ니다,-습니다]

        - 감탄형 어미: 하늘이 맑구나!  [-구나,-구려]

        - 의문형 어미: 하늘이 맑소?  [-(느)냐,-는가,-(오)소,-(으)ㅂ니까,-습니까]

        - 명령형 어미: 밥을 먹어라  [-아라/어라,-게,-(으)오,-(으)십시오]

        - 청유형 어미: 밥을 먹자  [-자,-세,-(읍)ㅂ시다]

      나) 연결어미: 앞 문장과 뒤 문장을 연결해 줌 (전성어미 중 부사형 어미로도 볼 수 있음)

        (가) 대등적 연결어미

          - 나열: [-고,-(으)며]

          - 상반: [-(으)나,-지만,-다만]

        (나) 종속적 연결어미

          - 동시: [-자(마자)]

          - 이유: [-(아/어)서,-(으)니(까),-(으)므로,-느라고,-니]

          - 양보: 누가 이기든지 상관없다   [-아/어도,-더라도,-든지,-(으)나,-거나,-(으)ㄴ들]

                     자든지 놀든지 마음대로 하세요

          - 목적: [-(으)러,-고자,-(으)려고]

          - 미침: 나는 밤이 깊도록 잠을 이루지 못했다  [-게,-도록]

          - 필연(당위):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아/어)야]

          - 전환: [-다가]

          - 비유: [-듯이]

          - 더욱: [-(으)ㄹ수록]

        (다) 보조적 연결어미

          - 보충: 보조 용언을 본 용언에 연결해 주는 어미

                     앉아 있다  [-아,-어]

                     먹게 하다  [-게]

                     잊고 지내다, 잊지 않았다  [-지,-고]

      다) 전성어미: 용언의 서술 기능을 또 다른 기능으로 바구어 주는 어미

        - 명사형 어미: [-음,-(으)ㅁ,-기)

        - 관형사형 어미: 동사 [-은(과거),-는(현재),-던(과거회상),-을(미래)]

                                 형용사 는(X) [-던(과거,과거회상),-은(현재),-을(미래)]

        - 부사형 어미: 문장 수식(대등적 연결어미, 종속적 연결어미),

                              단어수식(보조적 연결어미, 일반 용언 수식)

    나. 선어말어미: 어말어미의 앞자리에 들어가는 어미

      - 교착적 선어말어미

      - 분리적 선어말어미(多)

        - 높임 선어말어미: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 -시-/ 공손 선어말 어미: -(사)옵-

        - 시제 선어말어미: -는-,-었-,-겠-(미래,추측),-더-(과거,회상),...

    * 가시었겠고=(어간)+(주체높임선어말어미)+(과거시제선어말어미)+(과거시제선어말어미)

                        +(미래시제선어말어미;추측)+(어말어미)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