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 국제물류개론

Jobs 9 2020. 11. 29.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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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제물류개론

 

1. 국제물류의 이해

Key Point

국제물류 : 생산과 소비가 2개국 이상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우 그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공간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무형의 재화에 대한 물리적인 국제경제활동

- 복합일관운송시스템이 국제물류의 주도적 역할 수행

◇ 국제물류 환경

- 통제불가 요인 : 사회문화적, 정치적, 법적, 경제적, 상품경쟁, 기술, 지리적요인 등

- 통제가능 요인 : 창고이용과 저장, 수송, 포장, 재고관리, 소비자 서비스 등

 

◇ 국제물류의 새로운 문제

 

구 분

국제물류의 중요한 문제

국제물류의 새로운 문제

지리적 특성

- 운송과 시간조정의 중요성

- 주문과 조달시간이 증가

- 의사소통 및 출장이 어려워짐

- 정보와 의사소통의 중요성

- 언어와 문화의 차이

- 환율, 관세, 보조금, 쿼터

시장 특성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제품 디자인의 공통성 추구

- 다양한 시장에서의 경쟁

-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 상이한 언어, 기호, 규제

- 환율, 정부정책, 거시경제

- 글로벌 마케팅 및 시장조사

생산입지 특성

- 복잡한 공급 네트워크

- 글로벌 소싱

- 전세계 24시간 업무처리

- 환율

- 글로벌 생산을 통한 위험분산

 

◇ 국제물류의 특징

1) 활동의 다양성 2) 장거리의 운송구간 3) 서류의 복잡성

4) 중개자의 존재 5) 주문절차의 복잡 6) 문화의 중요성

 

◇ 국제물류의 동향

1) 지속적인 재고 절감 노력

2) 무선주파수식별시스템(RFID)와 같은 물류 신기술의 등장

3) 국제물류시장에서의 중국의 급성장

4) NAFTA의 성장 (1992.12. 미국, 캐나다,멕시코정부가 조인, 1994.1월부터 발효)

5) M&A (물류기업간 합병)

6) Niche(틈새) 물류시장 : 리버스물류나 부품물류

 

 

◇ 국제물류와 국내물류의 물류기능별 차이점

 

기 능

국내물류

국제물류

운 송

물류거점을 이용한 공로운송

(공로운송,철도운송,내륙운송)

항만이나 공항을 이용한 복합일관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

보관·하역

물류센터나 배송센터 중심

항만,공항, 내륙거점 등의 복합화물터미널 등

포 장

경제성,편리성, 간이성에 중점

운송에 중점(파렛트, 컨테이너 단위)

정 보

화주, 운송업체, 주선업체 등의 독자적 정보 확보

특정 터미널을 축으로 국내화주로부터 해외고객에 이르는 과정을 E-mail이나 인터넷을 통해 추적 가능

Key Point

국제물류의 기능별 특성

- 국제수송 : 육상, 해상 및 항공수송이 결합된 국제복합운송이 국제물류관리의 핵심적인

역할 담당.

- 국제보관 : 국내에서는 주로 유통창고에서 화물을 집하, 조립, 포장, 분류하였으나,

국제물류에서는 보세구역이나 그 외의 지역에서 화물을 일시 보관한다.

국제시장이 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라면 대규모 예비재고품을

보유재고품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

- 국제하역 : 항만하역과 항공화물 터미널하역 등이 그 주를 이루고 있다.

국내물류는 스태커크레인이나 포크리프트 등이 쓰이는 반면, 국제물류에서 는 항만하역시 컨테이너를 갠트리크레인 등의 장비를 이용한다.

- 국제포장 : 국내물류와 비슷하나 효율적인 수송을 위하여 포장화물의 컨테이너에 의한

단위화로 물류합리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Key Point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 교환

- VAN(Value Added Newtwork) : 부가가치통신망

 

2. 글로벌기업과 세계화

◇ 원료, 부품, 반제품, 최종제품 등의 생산과 판매를 전세계적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

◇ 각 지역을 거점화하여 그곳에 적합한 상품을 생산하고 그 시장과 인접한 지역에 판매

◇ 기업의 세계화 환경 : 무역장벽의 축소, 효과적인 수송체계의 출현, 정보체계의 편익, 규모의 경제실현기회 도래, 세계적 경쟁기업의 발달, 상품선택의 다양성과 세계적 유사성의 증가

◇ 국제물류의 과제

① 성과주기 : 국내물류는 4~10일 주기인데 국제물류는 주간 또는 월간단위이다.

② 운영 : 국제물류는 제품과 서류에 표기되는 언어가 다양하나 표준화된 EDI거래를 이용 하면 가능하다. 재고관리가 복잡하고 주문,운송,금융,정부통제 등에 관련된 많 은 서류가 필요하다.

③ 시스템통합 : 국가별 시스템통합(특히 정보통합)과 상한 관행과 규정을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통합도 필요.

④ 제휴 :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공급사슬을 관리해야 하고 국가별로 다른 많은 환경요인 을 해결해야 하므로 해외업체체와 제휴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3. 국제물류전략

◇ 국제물류관리 사이클

- 국제환경분석 ⇨ 전략계획 ⇨ 물류조직구축 ⇨ 물류운영계획 ⇨ 물류실시 및 상황관리 평가개선

Key Point

기업의 국제물류 전략

- 관리전략(적합한 전문 물류관리자 선택)

- 수송전략(통합물류 운영방식 선호)

- 재고품전략(연기전략)

- 포장전략(화물취급이 용이하고 손상이 적도록 : 컨테이너)

♣ 컨테이너 이용이 가져다 주는 이점

① 컨테이너의 보관능력으로 화물의 손상과 분실이 적다.

② 자동화된 하역장비 이용으로 화물취급시 노동비용이 절약된다.

③ 컨테이너 용기의 크기도 다양하여 필요에 따라 쓰이며 복합수송용으로는 몇 개의

크기가 표준화되어야 한다.

④ 컨테이너는 저장과 수송이 용이하며 이에 드는 비용이 낮아진다.

⑤ 창고가 부족한 항만이나 터미널에서는 컨테이너가 일시적저장용기로 이용될수 있다

- 정보시스템 활용전략(각 부문을 연결시켜 통합물류가 가능하도록)

◇ 국제물류관리의 단계별 변화

1단계(수출물류체계 : 자국) ⇨ 2단계(현지물류체계 : 현지국) ⇨

3단계(거점물류체계 : 지역거점) ⇨ 4단계(글로벌 네트워크체계)

 

Key Point

국제물류관리의 방향

- 생산과정 등 가치를 부가하는 활동을 가능한 지연(재고관리비용 절감 및 재고진부화 최 소화)

- 재고를 등급화하고 재고를 전략화 함(제품 및 고객의 이익 기여도 및 적략적 중요도)

- 규모의 경제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통합전략 활용(운송, 보관, 배달, 구매 등)

- 물류서비스에 대해 전략적 제휴 및 아웃소싱 전략 활용

 

** 국제통합물류시스템의 필요성

① 사이클타임과 신뢰도 및 유연성 저하 ② 업무처리 및 서류의 표준화 절실

③ 재고유지 부담이 큼 ④ 연결 및 통제의 상실

 

** 국제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전략

① 제품의 가치밀도가 높으면 : 물류기능 및 재고를 집중시키고 주문이 들어오면 고급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배달한다.

② 제품표준화의 수준이 낮으면 : 생산과 물류의 기능들을 분산하고 주문 및 수요에 관한 확실한 정보가 들어올 때까지 지리적 및 가치부가적 지연 전략 활용한다..

③ 운송비용이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용이 크면:생산시설을 분산시켜 고객과의 거리단축

④ 경쟁이 주로 가격중심으로 이루어지면 : 생산과 물류를 집중시키고 화물통합을 위해

비용을 절감한다.

⑤ 서비스를 위주로 한 경쟁인 경우 : 물류기능을 분산하여 고객의 주문에 신속히 대응.

⑥ 제품이 수명주기상 도입기 혹은 성장기에 있으면 : 물류기능의 분산 등을 통해 높은

수준의 고객서비스 제공.

⑦ 성숙기 혹은 쇠퇴기에 있으면 : 물류기능의 집중 및 화물통합을 통해 비용을 절감.

 

** 우리나라의 국제물류전략

1) 중심정책 : 동북아 국제물류거점국가

2) 국제물류 정책방향

① 물류인프라구축으로 국제물류시설의 핵심인 항만을 비롯하여 공항,철도,도로,내륙

화물터미널의 건설이다.

② 이들 시설과 관련, 물류터미널, 특히 항만인근 임해지역에 부가가치가 높거나 첨단산 업과 관련된 산업군집지역을 설치하는 것이다.

③ 국제물류체계구축을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이다.

④ 경쟁력 있는 물류전문업체의 육성이다.

 

4. 국제물류 연구동향

◇ 기업의 물류전략(바워삭스와 다우허티)

- 프로세스전략 : 가치사슬에서 다양한 물류활동관리업무가 포함되는 기업에서 채택하는 전략. 물자구매,생산,유통과정의 통합을 통해 고도의 효율성을 달성하 는 것이 주목적. 물류비용을 중요시하고 기업내부프로세스에 초점.

- 시장전략 : 여러 사업부에 대한 물류활동관리업무가 다소 존재하는 기업의 경우이다.

핵심목표는 고도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의 사업단위간 물류

업무를 조정하는 데 중점.

- 채널전략 : 광범위한 물류전략을 전개하는 것으로 물류서비스업자, 무역업자, 고객이

공동으로 수행. 기업전체활동의 구축 및 조정이 물류를 위해 매우 중요.

 

◇ 미국의 연구전략 : Leading Edge Logistics(1989)-물류경영의 특징 10가지

Logistics Excellence(1992)-물류의 방향과 중요성 8개항목

World Class Logisics(1995) - 통합, 배치, 민첩성, 평가

 

5. 디지털경제와 국제물류 - 디지털경제는 단순히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컴퓨터나 이동전화, 디지털TV 등 개별제품에서의 혁신을 훨씬 뛰어넘어 이들 제품들이 세계적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새로운 정보유통채널을 형성함으로써 경제질서 자체가 혁명적으로 변화하는 추 세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 디지털경제의 특징 : 네트워크화(인터넷, 지식과 정보공유), 지식기반화(지식정보의 중요성, 생산성향상), 글로벌화(시장메커니즘,기업의 역할증대)

사이버화(디지털화, 새로운 사업공간)

 

6. 국제물류와 e-Logistics

1) e-Logistics의 정의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물류서비스

2) e-Logistics 등장의 의의

① 인터넷을 통한 물류서비스는 과거 대기업중심의 시장접근기회를 중소기업에게도 보다

많이 제공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를 기할 수있다.

② 시간절약은 물론 탐색비용, 정보분석비용, 협상비용, 계약체결비용 등 각종 거래비용 을 절감하게 한다.

③ 공간적거리개념의 축소, 거래비용절감 등은 필연적으로 물류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을 확대하여 물류시장의 범위를 전세계적으로 확대하고 물류상품의 범위도 증가시킨다.

④ 핵심역량을 갖춘 많은 기업들이 가상공간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유발하여 경쟁적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화주와 직접 온라인거래 가능)

⑤ 기존물류서비스의 기능성을 강화하는 외에도 온라인상에서만 가능한 신종서비스(온라 인 물류서비스 가격비교, 화물경매, 중개료 환거래 등)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3)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른 e-Logistics의 영향

① 거래의 신속화

② 구매자 및 판매자 수의 증가

③ 정보 및 통신기술의 수요 증대

④ 기존 공급사슬의 전환

⑤ 전략적 제휴의 활성화

⑥ 새로운 물류서비스의 등장과 성장

⑦ 물류서비스의 성장 및 네트워크 확대

⑧ 유통정보 네트워크와 물류시스템간 연계

⑨ 표준화 및 공동화의 추진

 

7. 국제물류와 3자물류의 발전

1) 물류전문업자 활용 : 동업자 관계, 동맹관계(Alliance), 계약물류관계, 일반매매

2) 물류전문업체의 성장요인

① 물류전략의 고도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은 경쟁우위의 원천임을 인식.

② 기업들이 핵심역량 즉 가치네트워크중에서 장기적으로 독자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또는 지식에 집중하고 물류서비스는 물류전문업체로 아웃소싱.

③ 기업들은 원재료,최종제품의 수송 등 물류서비스를 아웃소싱함에 따라 배송리드타임을 단축하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며 최종적으로는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④ 기업내부적으로는 물류서비스제공능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고

자금흐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⑤ 물류업무를 아웃소싱하는 이유중 가장 큰 것은 공급사슬상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물류서 비스업체는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⑥ 물류담당자들은 노조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물류기능을 외부 물류전문업체에 위탁시

노동문제에 대한 우려가 해소.

 

3) 물류전문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격에 따른 전략 :

① 운영적(Operation) 전략 - 한 종류의 서비스에 집중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서비 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예:소화물 특송업체 DHL)

② 산업집중(Industry Focussed) 전략 - 특정산업의 매우 특수한 요구에 부응하는 전략.

네덜란드의 Pakhoed사는 화학산업의 필요성에 부응하는 물 류서비스전략을 구사.

③ 다각화(Diversified) 전략 - 서비스의 종류를 다양화. Neddlloyd그룹은 정기선해운을

중심으로 터미널운영, 트럭킹, 창고, 내륙 수로운행 등으로

서비스를 다양화하여 Carrier로서의 성장을 도모.

④ 개별 서비스(Customized) 전략 - 특정소비자들의 고도로 세련된 요구에 맞춘다. 비용보 다 서비스로 경쟁(Xerox사를 고객으로 하는 Frans Mass)

4) 물류전문업체의 경영전략 변화

① 서비스 지역의 광역화 ② 전략적제휴의 확산 ③ e-Business경영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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