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改新敎, Protestantism) 또는 프로테스탄트(Protestant)는 종교개혁의 결과로 로마 가톨릭(천주교)에서 분리해 나간 여러 기독교 종파를 두루 일컫는 말로 구습에 항의한다는 뜻의 프로테스탄트 또는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우리말로 옮긴 말이다.
그렇지만 로마가톨릭과는 한 뿌리라는 것과 믿는 대상이 같다는 것에서 기독교의 범주 안에 속하며, 이 기독교라는 표현 안에는 천주교회를 비롯해 성공회, 동방 정교회, 콥트교회, 에티오피아 교회, 아르메니아 교회, 개혁교회 등의 예수를 그리스도 즉, 구세주를 믿는 모든 종파가 포함된다.
한편, 오늘날 개신교의 범주에 포함할 수 있는 종파의 수는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꾸준히 늘고 있어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다.
개신교의 탄생
세계전쟁의 발단은 대부분 종교 간의 갈등과 분쟁에서 초래된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전쟁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 종교의 역사를 빼놓지 않는다. 개신교의 탄생 또한 종교 간 갈등과 분쟁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개신교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도 갈등의 요소를 빼놓을 수 없다. 로마 가톨릭에서 개신교가 갈라져 나오기 훨씬 전인 11세기 동·서방교회로 나뉘어 있었을 때 ‘성화상 논쟁’이 있었고, 개신교가 등장할 당시인 16세기에는 ‘전통과 믿음’이 논쟁의 대상이 됐다.
우선 당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교회가 있고, 모든 신앙 행위는 교회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와 반대되는 입장을 고수한 개혁자들은 교회의 중간자적인 역할이 없이도 하나님과 인간이 직통할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그리고 그 논리는 ‘오직 성서로’ ‘오직 믿음으로’라는 짧은 표어로 개념화시켰다.
가톨릭 교회는 개혁자들의 이러한 논리를 받아들일 수 없었고,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회의(1555년)에서 교황의 지배를 받지 않는 루터파를 공인하기에 이른다. 이는 개신교의 탄생을 알리는 사건이었다.
개신교의 탄생 배경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종교개혁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프로테스탄트라 부르는 교파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아비뇽 교황의 대립으로 생긴 분열 결과, 14세기경부터 그 안팎에서 쇠퇴의 기미를 보이고 있었다.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공의회(公議會) 운동이 활발히 추진되어 피사·콘스탄츠·바젤 등지에서 공의회가 열렸으나, 문제의 해결을 보지 못한 채 무위로 끝났다.
본격적인 종교개혁은 M. 루터에 의해서 비롯됐다. 가톨릭의 입장에서 볼 때 루터의 종교개혁은 전통적 교회 밖에서 혁명적 방법으로 새로운 교회를 창설한 것이므로 정상적인 ‘개혁’이라고 볼 수 없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당시 부패하고 타락한 가톨릭 교회를 대항해 교회 밖으로 나왔기에 충분히 종교개혁의 요건을 갖추고 있었다.
1517년 10월 31일 독일의 조그마한 도시 비텐벨그에서 일어난 이 사건은 교회사뿐만 아니라 세계사를 변화시키는 엄청난 파장을 던졌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단순히 교회의 개혁에 그친 것이 아닌 중세의 가톨릭적인 보편 질서를 깨고 유럽 제국으로 하여금 문화·정치·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민족적인 독자성을 갖게 했다.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종교개혁으로 탄생하게 된 개신교는 적어도 출발 당시에는 다음 몇 가지 점에서 가톨릭과는 달랐다.
먼저는 가톨릭의 ‘교회지상주의’를 ‘성경 지상주의’로 바꿨다. 가톨릭은 교회와 교황이 가장 높은 권위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거기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교회의 전통을 중요시했다. 그러나 개혁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최고의 권위를 갖는다고 주장하고 말씀의 권위를 회복시켰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지 않았거나 말씀에 위배되는 교회의 전통은 개혁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
다음은 루터의 95개조 반박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원관이다. 가톨릭은 당시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강조하지 않고 선한 행위나 공로에 의해 구원받는다는 것을 더욱 강조했다. 여기서 면죄부가 나왔다. 면죄부를 산 자는 교회에 그만큼 공로를 세웠기 때문에 자기의 부모나 조상들이 연옥에서 천당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개혁자들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 2:4, 롬 1:17)’고 한 말씀을 굳게 믿고 이를 주장했으며, 그 믿음조차도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는 은혜라고 확신했다.
마지막으로 만인제사장(萬人祭司長)을 주장한 것이다. 교황과 신부만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다는 계급적, 권위주의적인 가톨릭과는 달리 개혁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제사장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 ‘직접’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든 것을 ‘직접’ 간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개신교의 주요 교리
종교개혁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개신교 종파로는 루터교를 비롯한 메노나이트, 재세례파, 후터 라이트, 아미시파, 장로교(개혁교회) 등이 있다.
근대 영국에서는 영국 성공회의 주교제와 예복사용에 반대하며 성서 이외에 다른 어떤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청교도가 등장했으며, 이들 청교도에게서 조합교회와 침례교회가 갈라져 나왔다. 18세기에는 성공회 사제 존 웨슬리 신부가 직접 민중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감리교가 시작되었고 미국에서는 그리스도의 교회, 연합 그리스도 교회, 오순절교회 등의 교파가 시작됐다.
종교개혁 당시 개혁자들의 사상을 요약한 표어로서 다음 다섯 가지가 있다. 오늘날 개신교 종파 중엔 다섯 가지 주장을 그대로 계승하는 종파는 물론 그 중 일부만 교리로 채택하는 종파도 있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진리냐 아니냐의 유일한 권위는 즉, 그리스도교 신앙의 원천은 성서에 있지, 전통과 교도권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로마 가톨릭은 이와 달리 교회의 전통을 성서와 함께 중요시한다.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인간은 스스로 구원할 수 없으며,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는다는 교리이다.
‘오직 은혜(Sola Gratia)’- 모든 인간은 죄로 인해 참된 생명력을 잃은 절대적인 절망의 상태로 죄의 노예 노릇을 하고 있으며, 현세에서도 하나님의 진노를 받지만 사후의 심판에서 죄에 대한 대가로 영원한 벌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인간은 스스로 죄를 벗어날 능력이 없고, 구원의 유일한 길은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정의를 완전히 이룬 예수 그리스도의 공효를 덧입는 것뿐이라는 것이다.
‘오직 믿음(Sola Fide)’- 하나님이 내리시는 구원의 은혜는 오직 믿음을 통해 받을 뿐이지 다른 어떤 것이 요구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선행은 구원에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 구원받은 결과로 발생하는 열매이다.
‘오직 주님만 영광 받으심(Soli Deo Gloria)’-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고 완성하시는 일이며, 거기에 인간이 참여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모든 영광을 하나님이 받으신다는 교리이다.
기독교 | 종파 명칭 | 대중적 호칭 | 대중적 관련 상징물 | 교단 |
개신교(프로테스탄트) | '기독교' | 교회, 예배, 목사, 장로 등 | 성공회, 장로회, 감리회, 침례회, 루터교 등 | |
천주교(가톨릭) | '천주교' | 성당, 미사, 신부, 교황 등 | 단일 교파 |
가톨릭은 ‘성례’ 통한 구원
개신교는 ‘믿음’ 통한 구원
● 성경(계시)관=종교개혁자들의 가르침을 따르는 개신교는 ‘오직 성경’만의 권위를 인정한다. 반면 가톨릭은 ‘교회 전통’을 성경의 권위와 동일선상에 놓고 있다. 곧 성경과 함께 교회 전통이 신자의 삶과 신앙을 구속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김광열 총신대 교수는 “(가톨릭의 계시관은) 자칫 교회 전통의 가르침에 의해 성경의 권위가 무시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개신교도 교회 전통을 중요시하지만 어디까지나 성경의 권위 아래에 두고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개신교는 신·구약 66권만 성서로 인정하고 있지만 가톨릭은 이들 외에 ‘유빗기’ ‘마카베오 상·하’ 등 외경도 사용하고 있다.
● 구원관=개신교 구원론의 핵심은 ‘이신칭의(以信稱義)’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는 칭함을 받고,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반면 가톨릭은 성례를 통한 구원을 가르친다. 세례를 통해 의롭게 되고 원죄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믿고 있다. 이성호 고신대 교수는 “개신교는 성찬을 ‘식사’로 이해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받아들이지만, 가톨릭은 제사(미사)로 보고 이를 통해 죄가 사해진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양보할 수 없는 차이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 교황 무오설=개신교에서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가톨릭의 경우, 로마 교황을 사도 베드로의 사도권을 계승한 ‘그리스도의 대리자’로 인정하고 있다. 가톨릭은 특히 제1 바티칸 공의회(1869∼1870) 때 신앙과 도덕에 관한 교리 결정에 있어서 ‘교황의 무오(오류가 없음)’를 공식적으로 선포했다. 이는 인간으로서 교황에게 오류나 죄가 없다는 게 아니라, 교황이 교리나 도덕에 관해 선포한 칙령에 오류가 없다는 의미다. 김균진 연세대 명예교수는 ‘가톨릭과 개신교의 신학적 차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교황의 교리 결정에 오류가 없다면 교리는 영원불변하면서 절대적인 교회의 전통이 될 것”이라며 성서의 절대적 권위를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마리아 숭배=가톨릭은 예수님의 인간 어머니인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정의한다. 이어 마리아를 ‘중보자’로 인정해 하나님의 은총이 마리아를 통해 올뿐만 아니라 마리아를 통해 기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개신교는 삼위일체론에 근거해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교리에 따라 가톨릭의 마리아 교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 마리아를 숭배하는 것은 우상숭배의 죄라고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