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설문지 구성요소와 설문조사의 유형
1. 설문지의 구성요소
• 가능한 한 표준화된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음.
• 응답 상 오류 방지하고 필요 정보를 포괄적 획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섯 요소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
⓵ 응답자에 대한 협조사항 ⓶ 응답자 식별용 정보 ⓷ 응답요령
⓸ 설문문항 ⓹ 응답자 분류
2. 설문조사의 유형 및 장·단점
1) 대인면접법(face-to-face interview survey)
• 훈련을 철저히 받은 조사원이 직접 응답자와의 대면접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대인면접법의 장. 단점
장점 |
단점 |
• 응답률을 높일 수 있음 • 응답자의 확인이 가능함 • 모르겠다와 무응답이 줄어들 수 있음 • 혼동을 일으키는 설문항목에 대해 안전장치를 제공할 수 있음 • 질문 뿐 아니라 관찰도 할 수 있음 |
• 면접비용이 많이 소요됨 • 면접자를 감독하고 통제하는 일이 어려움 •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되기 쉬움
|
2) 전화면접법(telephone survey)
• 조사원이 응답자를 직접 만나는 대신 전화를 이용하여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전화면접법의 장. 단점
장점 |
단점 |
• 조사가 간단 신속함 • 조사 시간과 비용이 절감됨 • 조사대상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함 •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응답을 얻을 수 있음 |
• 시간적 제약을 받아 간단한 질문만 해야 함 • 의사소통의 제약이 있음 • 응답이 쉽게 중단될 수 있음 |
3) 우편조사법(mail-questionnaire survey)
•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보내고 응답자가 편리한 시간이나 장소에서 응답한 후 이를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하는 방법.
◊ 우편조사법의 장. 단점
장점 |
단점 |
• 광점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음 • 조사비용과 노력이 절약됨 • 조사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가 없음 • 피조사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솔직하게 답변 할 수 있음 |
• 회수율이 낮고 회수에 대한 시간이 많이 걸림 • 무응답율이 높음 • 응답자 주변 사람의 의견이 반영될 우려가 있음 • 보충설명이 불가능함 |
• 조사기관의 신뢰성 → 설문 협조문의 스타일 및 내용 → 설문분량의 적절성 → 얼마나 쉽게 응답할 수 있는지 여부 → 설문응답에 대한 동기부여
4) 인터넷 조사법(internet survey)
• 일반 조사법인 대인면전법이나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과는 달리 별도의 자료수집이나 코딩 등의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력,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 인터넷 조사법의 장. 단점
장점 |
단점 |
• 인력, 시간, 비용 절약 • 응답자에 대한 접근이 용이 • 상호작용적 설문문항 작성 가능 • 실시간 분석과 연속조사 가능 |
• 익명성 보장이 어려움 • 표본 집단의 대표성 보장하기 어려움 • 응답자의 중복응답 여부 통제 못함 |
5) 집단조사법(group survey)
• 여러 사람이 한 자리에 모이게 하여 조사원이 지도하에 일시에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방법.
◊ 집단조사법의 장. 단점
장점 |
단점 |
• 소요시간과 경비의 최소화 • 응답과정에서 타인의 개입 차단 • 설문지에 대한 의문과 질문 해결 |
• 원하는 표본을 구하기 어려움 (응답자들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
3. 설문조사방법의 선택기준
1) 설문의 내용과 유형
• 자료를 어떤 방법으로 수집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질문의 내용과 질문유형이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느냐에 달라짐.
• 질문내용에 그림이나 색채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시청각적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때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쉬운 인터넷조사법이 효과적임.
2) 자료수집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 자료수집에 필요한 시간은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
• 비용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들은 설문지 제작비용, 설문문항 수, 표본들의 지역적 분포, 응답자 선정방법, 재조사 여부, 훈련된 조사원의 이용 여부 등이며 우편조사와 전화조사는 대인면접에 비해 비용이 대체로 적게 들며, 인터넷조사가 가장 저렴.
4. 설문조사 면접방법 지침
• 차림새와 태도 • 설문지에 익숙하기
• 설문문항을 정확하게 따라 하기 • 응답을 정확하게 기록하기
• 응답에 대한 심층규명
제10장 내용분석
◊ 연구 자료의 구분
• 1차 자료: 연구자가 직접 수집한 자료
• 2차 자료: 기존의 이용 가능한 자료
• 3차 자료: 메타분석에 사용되는 경험 조사논문
1. 비관여적 연구 및 2차적 자료수집
1) 비관여적 연구와 2차적 자료수집
• 2차적 자료: 이미 존재하는 이용가능한 모든 자료. 학술논문,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책, 신문, TV기사, 영상자료, 법률자료, 속기록, 면접 녹취자료, 기관 사례기록, 실천가의 기록, 회의록, 회람, 규정집 등 수많은 형태 존재
• 비관여적 연구: 2차적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자와 연구대상자 간의 상호작용이 포함되지 않는 연구
2) 비관여적 연구 및 2차적 자료수집의 장점
• 관여적 연구의 단점을 차단할 수 있음.
• 자료획득이 편리하며 시간과 비용이 절약됨.
• 연구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풍부함.
• 장기간에 걸친 사회문제나 오래된 역사적 주제도 연구 가능.
• 2차적 자료를 한계점이 미리 해결된 상태로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음.
3) 비관여적 연구 및 2차적 자료수집의 단점
• 과연 최적의 자료인가? : 적절성, 신뢰도, 타당도에 대한 의심
• 시간적 경과로 인한 단점: 훼손가능성, 현실과의 차이 발생, 최근자료 확보 어려움
2. 내용분석의 개념·과정 및 장·단점
1) 내용분석의 개념 및 의미
• 이미 존재하는 2차적 자료를 이용해서 그 텍스트 안의 단어,
• 개념, 문장, 표현 등의 분석범주를 결정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비관여적 연구방법
2) 내용분석의 과정
• 연구주제 설정 → 분석할 2차 자료 결정 → 분석단위 결정 → 표본추출 → 범주화 및 계량화 → 신뢰도 검증
3) 내용분석의 장점 및 단점
제11장 욕구조사
1. 욕구조사의 의의 및 필요성
1) 의의
• 특정 집단의 사회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의 개발이나 기존 서비스의 보완을 위한 작업에 앞서 대상 집단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임.
2) 필요성
•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욕구조사의 필요성이 널리 인식
• 욕구조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복지기관이 설립 목적에 부합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줌.
• 욕구조사는 사회복지기관의 효율적·전문적 운영에 도움을 줌.
• 욕구조사는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의 욕구 변화에 따라 탄력성 있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욕구조사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내의 타 기관들의 협력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줌.
• 욕구조사는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의 중요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
• 욕구조사는 사회복지기관들이 사회로부터 그 존속의 정당성을 인정받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음.
2. 욕구의 개념 및 식별
1) 욕구의 개념
• 욕구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에 관한 것
•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지만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어떤 것’이 욕구
2) 욕구의 식별.
◊ 브래드쇼(J. Bradshaw)의 욕구의 네 가지 유형
(1)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전문가나 전문직에 의해 '누구에게 무엇이 필요하다' 고 규정되는 것
• 예) 어린이의 영양 기준을 전문가가 의학적으로 정하고, 이에 미치지 못하는 영양 상태를 가진 어린이를
• 규범적 욕구의 장점:
- 쉽게 수량화 될 수 있어서 구체적인 표적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
• 규범적 욕구의 단점:
- 욕구의 규정은 사람마다 혹은 시간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
(2) 인지적 욕구(felt need, 느껴진 욕구):
• 인지적 욕구란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
• 인지적 욕구는 대개 사람의 '원함(want)'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
• 인지적 욕구는 주로 사회 서베이를 통해 조사되는데,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응답
• 어려운 점은 개인마다 인지적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사회 주민 전체의 욕구를 단순히 서베이의 총합결과로 제시하기는 어렵다는 것
(3)표출적 욕구(expressed need, 표현적 욕구): 인지적 욕구가 행위로 전환되어 나타난 것을 말함
• 표출적 욕구는 휴먼서비스에서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정되고 있는 욕구의 측면
• 예) 서비스 이용률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이 표현하는 욕구를 확인할 수 있다.
• 표출적 욕구는 주민 서베이를 통해서도 얻을 수가 있는데, 원하는 서비스 리스트에 체크하게 해서 확인해보는 방법
• 표출적 욕구의 한계: 존재하지 않거나 생각할 수 없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필요함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
(4) 비교적 욕구(comparative need):
• 각기 다른 인구집단(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수준 차이를 설명해서,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
• 비교적 욕구는 욕구사정의 기준이 외부에 있다는 점이 다른 욕구 유형들과 다름
3) 욕구의 분류
• 욕구조사를 할 때 수많은 모든 욕구를 다 조사하는 것을 불가능. 그러므로 인간이 갖는 욕구를 몇 가지 범주로 분류하는 것이 도움이 됨.
※ 매슬로우의 욕구의 5단계이론
⓵ 1단계 욕구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로 의식주에 대한 욕구, 인간의 생명을 유지해가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이다.
⓶ 2단계 욕구 : 안전욕구(Safety Needs)로 이 욕구는 기본적으로 신체적인 위험에 대한 공포로 부터 벗어나려는 욕구이고 또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는 위험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욕구이다. 이것은 자기보존에 대한 욕구이다.
⓷ 3단계 욕구 : 애정(사회적)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를 말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여러 가지 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와 여러 집단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싶은 욕구가 있으며, 그것은 친분, 우정, 소속감등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⓸ 4단계 욕구 : 자기존중의 욕구(Esteem Needs)로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이다. 이 욕구는 자존, 자율, 성취등과 같은 내부적인 존경의 요인, 지위, 신분, 인정,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 등과 같은 외부적인 존경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⓹ 5단계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로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가장 높은 수준의 욕구이다. 이 욕구는 자기가 가진 잠재가능성을 능력껏 발휘하고 싶은 욕구로서 여기에는 성장욕구, 자기완성욕구 등이 포함된다.
3. 욕구조사의 내용
1) 욕구 확인
• ‘무엇을’필요로 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인간다운 삶에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요소의 결핍이나 장애를 질적 상태로 확인하고 표식하는 것.
• 욕구 충족을 위한 자원과 기술의 존재 여부임.
• 정치적 과정임.
• 객관적인 정의와 측정이 가능해야 함.
2) 욕구 추산
• 욕구 추산은 ‘얼마나 필요한가’에 관하여 양적으로 조작화하는 과정
• 욕구 추산은 박탈과 소외와 같은 문제에 대해 ‘적정선’을 긋는 작업과 같음.
3)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지역사회의 일반적 특징에 관한 자료
•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 활용자원에 관한 자료
․ 기초자료 |
지역적 특성 소득수준 가족 수 성별분포 연령 혼인 거주형태 종교분포 주택보급률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의 수 등 |
․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
현재 삶의 상태를 파악하는 자료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평가를 위한 자료 신규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 개발을 위한 자료 |
․ 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자료 |
의사소통 망에 관한 정보 지역사회자원에 관한 정보 정치적 자원에 관한 정보 |
4.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1) 기존 자료의 활용
• 각종 사회조사나 기 수행된 연구자료 들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추정하는 자료를 얻는 방법
• 장점: 신속하고 저렴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욕구사정에 필요한 것을 추출하기 때문에, 자료 수집을 위한 비용 부담이 낮은 편)
• 단점: 특정한 욕구사정의 구체적 상황에 적합한 자료를 얻기가 쉽지 않다는 점
(1) 자료의 출처
• 기존 자료에서 많이 활용되는 것이 각종 정부 기관이나 연구 기관에서 고정적으로 발표하는 다양한 사회지표들
• 사회지표 : 한 지역사회나 전체 인구의 어떤 차원을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비율이나 평균값 같은 수치
• 욕구사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사회지표는 주로 지역사회와 관련한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지표(지역사회의 인구 변화, 성비, 혼인 및 이혼율, 가족 구성, 주택 보급률, 소득 분포, 질병률, 범죄율, 서비스 기관의 분포 등이 기존의 통계 자료에서 도출)
• 공공 기관 등에서 행정적 과정을 통해 조사하고 보관하는 자료들도 그 소재를 파악할 수만 있다면 유용한 정보로 활용
(2) 자료 처리
• 가장 쉽고 기본적인 자료의 활용은, 지역의 지도 위에 각종 자료를 투입하고 이를 비교해 보는 것
•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처리해서 변수 간의 분포와 상관관계 등을 살펴봄
(3) 기존 자료 활용의 주의점
① 간접적 욕구 측정 : 사회지표는 그자체로서 욕구를 나타내지 않으며, 대개 사회지표는 간접적인 추정 도구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욕구가 측정되지 않는다는 한계를 갖음
② 자료의 성격과 한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 : 자료의 한계를 벗어나는 결과가 유추되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경우가 생태 오류 임
• 예) 이혼율이 높게 나타나는 지역에서 청소년 비행률도 높게 나타나는 것을 기존자료에서 보여 주고 있다 하자. 자료에서는 이혼 가정의 '자녀'가 청소년 비행 에 노출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혼율이 높은 '지역'에서 청소년 비행률도 높게 나타난다는 것만을 보여 주고 있다. ( 생태 오류 )
③ 자료의 정확성에 대한 관심 : 수량화되어 있는 자료를 사용하다 보면, 자료가 어떻게 수집되고 손질되었는가를 떠나서 마치 그러한 자료가 객관성을 띠고 있는 것처럼 간주
2) 서비스 제공자 조사
• 지역사회에서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들로부터 자료를 획득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의 수와 특성, 서비스 성격과 분포, 서비스 활용의 특성, 서비스 전달체계의 적합성과 충분성,
• 미 충족된 욕구에 대한 추정, 비서비스 지역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 유용
◊ 서비스 제공자의 자료수집 기법
(1) 구조화되지 않은 면접조사
• 구조화란 질문내용들을 사전에 정해 두는 것.
• 인터뷰를 하기 전에 질문과 응답을 예상하여 정형화된 면접조사의 틀을 갖추는 것
• 장점: ① 비용이 적게 들고 신속하게 마칠 수 있다는 것
② 심도 있게 규명해 들어가면서, 예상치 못했던 자료를 획득할 수있는 재량
• 단점: 획득한 자료들 간의 일관성이 부족할 경우가 많다는 것
(2) 구조화된 서베이
• 구조화된 설문지나 인터뷰를 사용하여 기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
• 장점: 개별화된 자료 수집 상황의 문제가 배제되어 있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가 종합적인 관점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 단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구조화되지 않은 면접조사와는 달리, 심도 있고 내밀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움
(3) 서비스 이용 자료 조사
• 서비스 조직이 서비스 이용자에 관해 축적해 놓은 자료를 사용하는 것
(모니터 링(monitoring)과 인테이크(intake) 절차를 위해서 축적된 자료, 사회 인구학적 자료, 문제와 욕구, 제공된 서비스, 서비스 빈도 및 지속기간, 의뢰 기관, 개입 성과 등에 대한 자료 등이 이에 해당)
◊ 서비스 이용 자료 활용의 문제점
첫째, 클라이언트 정보에 대한 기밀 보호성 때문에 외부에서 이러한 자료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음
둘째, 서비스 이용 자료는 대개 경영 통제와 책임성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지므로, 그것을 욕구사정의 목적으로 활용하기는 힘든 경우가 많음
셋째, 서비스 이용기록은 명백하게 클라이언트 인구에 한정된 것
3) 지역주민 조사 -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조사
(1) 지역주민 직접 서베이
• 욕구사정을 위한 일차적인 자료 수집 방법으로서, 지역주민 당사자에게서 직접적으로 자료를 획득하는 것
• 사회지표와 같은 이차적 자료의 활용에 따른 한계가 극복될 수 있음
• 서비스 이용 자료의 활용 시 우려되는 특정 서비스 제공자의 공급자적 편향성과, 특정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하는 욕구 산출등과 같은 치명적인 오류를 피할 수 있음
• 적절한 목적과 표본, 자료 수집 도구 등이 갖추어진다면, 지역주민 서베이는 욕구 사정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최선의 선택
• 일반 인구(general population): 서베이 지역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로 지역사회 전체를 기준으로 개별적인 문제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가늠함
• 하위 인구(subpopulation):
- 서베이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가능성이 높은 특정 인구집단을 사전에 지정해서 구체적으로 문제를 파악해 보는 조사
- 이 조사의한계: 개별하위 집단들에 대한조사 결과를 서로 비교하기가 어렵다는 점
- 수급자(recipient) 조사가 대표적으로 하위 인구 서베이에 해당
• 지역주민 서베이의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연구 조사와 관련한 전문적인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
① 우편 설문지나 전화 면접조사 등을 사용하면 대인 면접조사에 비해서는 비용이 적게 들 수 있으나, 낮은 응답률, 정보의 손실 등이 따름
② 장기간에 걸친 서베이는 시작과 끝의 시점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되므로, 이 시간 격차에 따라 욕구의 성격이 변화할 수 있다는 단점
③ 서베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기대감을 상승시키는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
(2) 지역사회 포럼(community forum)
• 지역사회 포럼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로부터 가치나 태도, 의견 등을 직접 청취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① 수집될 정보의 내용이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자유로운 지역사회의 의견이 도출될 수 있다는 것
② 개별적인 면접 방식에서 알아내기 힘든 지역사회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것
③ 지역사회 포럼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경제적 측면의 장점
④ 자유로운 의사 개진
4)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는 지역주민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가장 적절히 파악한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욕구 조사의 한 형태
• 주요 정보제공자:
① 지역의 통반장, 아파트관리인, 동네 구멍가게 주인 등과 같은 수요자 측의 정보를 적절하게 대변하는 사람들이 포함
②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
• 주요 정보제공자의 견해를 도출하기 위한 조사방법
① 우편 설문이나 대인면접 등과 같은 일반적인 서베이 방식이 사용
② 초점집단(focus group)이나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등이 전문가 집단에 대한 의견 수렴 조사에서는 보다 유용한 것으로 인정
• 장점: ① 비용이 저렴
② 질 높은 욕구사정의 정보를 도출해 낼 수 있다는 점
•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의 한계: 지역주민에 대한 간접적인 욕구 확인의 방법이라는 점
• 단점:
① 직접조사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간접조사에서는 제공 받을 수 없다는 점
② 조사에 포함된 정보제공자들이 누가 되는지에 따라 수집될 정보의 내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
③ 정보제공자들의 편향성의 개입은 불가피하다는 점
5) 욕구사정 조사 기법의 결정
• 욕구 추산의 기법은 구체적인 자료의 확보와 수량을 산출해 내는 고도의 기술적인 능력을 필요
• 욕구사정을 진행하는 전문가는 자료 수집과 분석에 관한 기술적인 지식도 반드시 갖추어야 함
• 욕구사정의 목적, 욕구사정이 수행되는 기관의 성격, 특정 자료의 가용성, 측정의 명확화가 요구되는 정도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
사회복지사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