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근대

국학자, 민족주의 사학자, 신채호, 박은식, 정인보, 문일평, 최남선, 이능화, 홍이섭, 장지연, 손진태, 현 채, 안재홍, 정 교

Jobs9 2024. 10. 20. 19:07
반응형
국학자 저 서 연 구 활 동
신채호 [독사신론] [을지문덕전]
[최도통전] [천희당시화]
[이태리건국 3걸전]
[조선혁명선언] ⇨ 의열단의 이념
《해조신문》간행
‘郎(화랑)사상’ [조선사연구초] 묘청의 난을 낭가사상의 대표로 인정, 민족사관 정립
[조선상고사 1931] 역사는 我(한국민족)와 非我(異민족)의 투쟁
국사의 영역을 만주까지 넓히는 대륙사관
단군 ⇨부여·고구려⇨ 발해 고대사 체계
기자와 위만 제거했고 漢군현이 부정됨
박은식 [유교구신론] 양명학적
[안중근전] [스위스건국지]
[연개소문전] [한국독립운동지혈사]
[학규신론] [왕양명실기]
‘조선혼’ [한국통사] “神(역사)이 존재하여 불멸하면 形(나라)은 때맞추어 부활한다.”
한국통사는 최초의 한국근대사(1915)이다.
국사의 중요성 강조
정인보 [조선사연구]
[양명학연론]
‘얼’ : 얼이 죽으면 곧 민족·역사도 죽음
⇨ “5천년간 조선의 얼” 동아일보 게재
신채호의 민족주체사관 계승발전
실학의 전통정리
문일평 [호암집] [한미50년史] ‘조선心’ 조선정신 조선사상 강조
역사학의 대중화 문제에 큰 관심
최남선 [아시조선] [조선정신]
[고사통]
[조선독립운동사]
[단군론]
[조선역사]
‘ᄇᆞᆰ’사상
최초의 잡지인「소년」창간 1908
조선광문회 조직
「개벽」창간호에 [단군연구]발표
불함문화론(단군신화를 근거로한 백두산 중심의 조선은 동아시아의 주역)으로 일선동조론 대항 ‘조선정신’을 강조
이능화 [조선기독교 및 외교사]
[한국도교사] [한국불교통사]
종교·민속 방면의 연구
홍이섭 [조선과학사] 전형필 오세창의 지도로 文化財 수집
장지연 [대한강역고] [조선유교연원]
[백두산정계비고] [대한최근사]
조국정신
장도빈 [대한위인전] 민족주의 사학
손진태 [조선민족사개론] [국사대요]
[한국민족문화의 연구]
민족사관에 대한 비판과 극복
황현 [매천야록]
현 채 [유년필독] 역사교육교과서
[동국사략] [월남망국사 : 번역]
이광수 [민족개조론] [민족적 경륜]
⇨ 민족주의 우파
안재홍 [조선상고사감]
민족정기
고조선 사회의 발전모습 체계화
신간회 운동참가, 신민족주의 제기
안확 [조선문명사 1923]
민족주의 사학을 계승하여 이를 文化史 차원으로 발전
정 교 [대한계년사] 고종 이후의 근대사 한용운 「조선독립의 서」 「불교유신론」
불교의 미신적 요소를 배격하고 자주성을 회복하려는 근대화 운동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