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균형성과표(Balance Scorecard), BSC 4가지 관점, EVA(Economic Value Added)

Jobs 9 2022. 10. 3.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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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균형성과표

: 재무적 관점 + 비재무적 관점

* MBO → 단기 / BSC → 단기 + 중기

 

균형성과표(BSC)는 David Norton과 Robert Kaplan 교수가 함께 개발하여 1992년에 최초로 제시하였다. 현재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평가시스템

● BSC :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유형 + 무형 
재무 + 비재무 
과거 + 미래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 + 외부(고객과 재무 관점)
● 4가지 성과지표  BSC 재고프학
①재무적 관점 ; 고객에게 재무적 성공 입증 
②고객 관점 ; 비전달성 고객에 어떻게 보여야 
③프로세스 관점 ; 내부업무관리(internal business process)
④학습 관점 ; 학습과 성장(learning & growth) 

 

BSC에는 4가지 관점이 있으며, 4가지 관점으로 회사의 실적 및 성과를 판단한다. 당연히 성과를 판단하기 위해선 각 관점의 효과적인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해야 한다.

○ 재무적인 과점 (Financial perspective)
재무적인 관점에는 우리 회사에 경제적 자원 (capitals)을 투자해주는 주주들이 우리를 볼 때, 과연 우리 회사가 주주들이 원하는 방향의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가? 예를 들면 ROCE (Return on Capital Employed), EVA (Economic Value Added), TSR (Total Shareholder Return) etc. 이러한 지표들이 재무적인 관점에서 KPI로 쓰일 수 있다.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의 요소들이 향상되고 있는가? 예를 들면, 회사 웹사이트에서 고객에게 주문을 받았을 때 처리속도를 측정하여 얼마나 빠르게 고객의 주문에 응대할 수 있는가? 신속한 응대는 그 고객이 우리 회사의 서비스에 느끼는 만족감으로 반영될 것이다.

 학습 및 성장 관점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회사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위한 투자 및 교육을 하고 있는지? 예를 들면 직원의 직무교육에 투자, 설비에 투자,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etc.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고객관점에서 바라보는 회사의 입지는? 만약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을 한다면 우리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다른 경쟁자에 비해 높을 것이다. 

※ 4가지 관점에서 회사의 성과를 판단하는 것은 더욱 더 객관적이며 포괄적인 평가 (재무적 및 비 재무적 요소)를 가능케한다.

 



 Q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card : BSC)의 평가관점과 성과지표․ 측정 지표 간의 연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무 관점 - EVA(Economic Value Added)

② 고객 관점 - 시장점유율

③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자발적 이직률

④ 학습 및 성장 관점 - 직원 만족도

【해설】 정답 

내부 프로세스 관점이란 자발적 이직을 파악하기보다는 주주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업 내부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평가하는 관점

① 재무 관점이란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재무성과에 대한 질문으로 재무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주주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중히 여기는 관점으로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인 EVA(Economic Value Added)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② 고객 관점이란 평가대상이 되는 고객을 명확하게 한 후 고객이 중히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고 널혀나가는 것을 중히 여긴다고 할 수 있다.

④ 학습 및 성장 관점이란 기업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아갈 수 있는 조직기반이 있어야 하며 이 부분의 성과를 평가하는 관점으로 이를위해서는 직원 만족도 역시 중요한 항목으로 고려되어져야 한다.

○ 재무적인 과점 (Financial perspective)
재무적인 관점에는 우리 회사에 경제적 자원 (capitals)을 투자해주는 주주들이 우리를 볼 때, 과연 우리 회사가 주주들이 원하는 방향의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가? 예를 들면 ROCE (Return on Capital Employed), EVA (Economic Value Added), TSR (Total Shareholder Return) etc. 이러한 지표들이 재무적인 관점에서 KPI로 쓰일 수 있다.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의 요소들이 향상되고 있는가? 예를 들면, 회사 웹사이트에서 고객에게 주문을 받았을 때 처리속도를 측정하여 얼마나 빠르게 고객의 주문에 응대할 수 있는가? 신속한 응대는 그 고객이 우리 회사의 서비스에 느끼는 만족감으로 반영될 것이다. 
 학습 및 성장 관점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회사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위한 투자 및 교육을 하고 있는지? 예를 들면 직원의 직무교육에 투자, 설비에 투자,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etc.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고객관점에서 바라보는 회사의 입지는? 만약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을 한다면 우리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다른 경쟁자에 비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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