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언어 구성 요소,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Jobs 9 2021. 10. 10.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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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어 구성 요소


언어는 형태, 내용, 사용의 세 가지 구성 요소가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언어 형태 실제 입에서 나오는 말이나 글의 형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 그 언어의 의미 의미론
사용 어떤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의 언어 화용론


1) 음운론
① 말소리 음운을 대상으로 음운 체계를 밝히고, 역사적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음운: 말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 (자음, 모음)
   - 자음과 모음의 음운 체계를 연구
     예) 음절 끝소리 규칙, ㄷ 불규칙, ㅂ 불규칙 등

ex) 아: 모음 (ㅏ)
ex) 바: 자음 (ㅂ) + 모음 (ㅏ)
ex) 악: 모음 (ㅏ) + 자음 (ㄱ)
ex) 박: 자음(ㅂ) + 모음 (ㅏ) + 자음 (ㄱ)

 

2) 형태론
① 형태소부터 단어까지를 연구하는 학문
   ㄱ. 형태소 연구
     - 형태소는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단위로, 모든 단어는 형태소로 이루어져 있다.
     - 단어는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것도 있고,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ㄴ. 단어 연구
     - 단어의 분류 형태인 9품사

단어 음절 형태소(단어를 구성하는 더 작은 부분)
시아버지 4음절 (시.아.버.지) → (의미차원으로 나눔) → 시 + 아버지
오셨다 3음절 (오.셨.다) → (의미차원으로 나눔) → 오 + 시 + 었 + 다
논밭 2음절 (논.밭) → (의미차원으로 나눔) → 논+ 밭
높푸르다 4음절 (높.푸.르.다) → (의미차원으로 나눔) → 높 + 푸르 + 다

 

문장 단어 차원 분석 형태소 차원 분석
아, 하늘이 높푸르구나 아 + 하늘 + 이 + 높푸르구나 아+하늘+이+높+푸르+구나
나는 학생이다 나 + 는 + 학생 + 이다 나 + 는 + 학생 + 이 + 다

 

3) 통사론
① 문장을 기본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
   - 문장 성분, 문장의 어순, 문장 구조, 문장의 종결 표현 등이 있다.
   ㄱ. 문장 성분에 대한 연구
      -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
   ㄴ. 문장의 어순에 대한 연구
      - 우리 국어의 기본적인 어순은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ㄷ. 문장 구조에 대한 연구
      - 홑문장, 겹문장, 안은 문장, 이어진 문장
   ㄹ. 문장의 종결 표현
      - 평서문, 의문문, 청유문, 명령문, 감탄문

구분 ex) 시아버지께서 막 오시었습니다.
단어차원의 분석 시아버지(명사) + 께서(조사) + 막(부사) + 오시었습니다 (동사)
형태소 차원의 분석 시 + 아버지 + 께서 + 막 + 오 + 시 + 었+ 습니다
문장 차원의 분석 시아버지께서 (주어)+ 막 (부사) + 오셨습니다 (서술어 )

 

4) 의미론
① 언어의 의미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
   - 단어나 문장의 의미에 대해 연구한다.
   - 단어나 문장이 언어를 사용하는 상황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연구하기 때문에 화용론을 의미론의 하위 분야로 본다. 

언어 형식 언어 내용 의미
단어 (단어가 감당할 수 있는) 단어의 의미 단어가 전달하는 의미: 개념( concept)
문장 (문장이 감당할 수 있) 문장의 의미 문장이 전달하는 의미: 사건( event)
 형태소: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단어의 일부를 구성하므로 보통은 단어의 의미를 논할 때 함께 다루어진다

 

5) 화용론
①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을 연구하는 학문
   - 상황에 따라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여러 상황에서 그 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연구한다.
   - 같은 의미의 말이라도 상대방이 누군지에 따라 말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예) 반말(친구) / 높임말(선생님)
   - 같은 문장이 상황(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시간, 장소 등)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어떤 말을 했을 때 그 말이 사전적 의미 외에 다른 의미로 표현되는 현상을 다룬다.
     예) 1) 가: 오늘 날씨 정말 좋지요?
            나: 네, 오늘 날씨 정말 좋네요. (날씨)
         2) 가: 오늘 같이 영화 볼까요?
            나: 오늘 날씨 정말 좋네요. (거절)

  ex) 철수야, 어서 이리 와 봐. 엄마 좀 도와 줘. 얼른 좀 오라니까!
'문장' 차원의 분석 철수야, 어서 이리 와 봐. # 엄마 좀 도와 줘. # 얼른 좀 오라니까!
'문장 성분' 차원의 분석 철수야(독립어) + 어서(부사어) + 이리(부사어) + 와 봐(서술어) # 엄마(목적어) # 좀 (부사어) +도와 줘(서술어) #얼른 (부사어) + 좀 (부사어) + 오라니까 (서술어)

※ 화용론은 가장 큰 언어 형식인 "발화" 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 발화는 화자 + 청자뿐 아니라 '장면'이라는 비언어적 요소까지 필요로 한다. 이는 비언어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도 생가할 수 있는 '자음, 모음, 음절, 형태소, 단어 , 문장' 과 구별되는 언어 형식이다.

※ 화용론은 언어형식(발화형식) 과 언어내용 (발화내용)을 동시에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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