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19

Jobs 9 2021. 8. 19.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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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19

 Q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상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문제 처리과정에서 중학생인 가해학생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① 출석정지 ② 학급교체 ③ 전학 ④ 퇴학처분

【해설】 정답 ④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는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에서부터 ‘퇴학처분’까지 9단계가 있다. 이 중 ①은 6단계, ②는 7단계, ③은 8단계에 해당한다. 9단계인 퇴학 처분의 경우는 의무교육과정에서는 시행할 수 없다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제16조) : 1. 심리상담 및 조언 → 2. 일시 보호 → 3.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 4. 학급교체
-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제17조) :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 3. 학교에서의 봉사 → 4. 사회봉사 →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6.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 → 7. 학급교체 → 8. 전학 → 9. 퇴학처분
※ 퇴학은 의무교육과정(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시행할 수 없다.

 


 Q 
 2. ㉠ ~ ㉢에 들어갈 평가 유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   ㉢

① 진단평가 총괄평가 형성평가

②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③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괄평가

④ 총괄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해설】 정답 ②

교수ㆍ학습의 진행과정에 따라 교육평가는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를 실시한다. 진단평가는 주로 교수-학습이나 일정 단원, 학기 또는 학년 초에,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도중에, 총괄평가(총합평가)는 교수-학습이나 일정 단원, 학기, 학년의 마지막 시기에 실시한다.


 Q 
 3.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경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다.

② 학습자는 상황에 관계없이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이다.

③ 바람직한 행동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도 학습의 결과이다.

④ 학습은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해설】 정답 ②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자는 동물과 질적인 차이가 없으며, 환경(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이다. 행동주의는 학습자의 관찰 가능한 외적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지각이나 사고와 같은 내적 정신 과정은 연구대상에서 배제한다.

②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전제하는 학습자관에 해당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인간은 동물의 연장:인간과 동물의 존재론적 연결(양적인 차이만 있을 뿐 질적인 차이는 없다.) ⇨ 동물심리학, 실험심리학
2. 인간은 수동적 학습자: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 ⇨ 탄생 시는 백지상태(경험론)
3. 기계론적 세계관:전체(B)는 부분(S)과 부분(R)의 합이다. ⇨ 요소주의 (부분주의), 기계주의, 환원론, 미시이론, 원자론, 감환론(reductionism)
4. 학습은 인간의 외적 행동의 변화:학습 =조건화, 결합, 연합, 시행착오
5. 학습원리
①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이다.
② 연구 대상은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현상(예) 인간행동의 외현적 행동)에 한정되어야 한다.
③ 인간행동은 환경의 통제에 의해서 예측과 통제가 가능하다.
④ 학습은 환경적 자극(S)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R)에 의해 일어난다



 Q 
 4.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를 채택한다.

②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정의적 특성의 발달보다는 지적 능력의 성취를 강조한다.

③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삶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경험을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④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교과로 분류한다.

【해설】 정답 ②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문제를 극복하고 교육의 인간화를 주장하는 가운데 등장한 교육과정 유형이다.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심리학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교육목표는 자아실현과 전인형 성을 지향한다. 그러기에 지적 능력의 성취보다는 정의적 특성의 발달을 보다 중시한다


 Q 
 5. 신라시대의 국학(國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수와 훈도를 교관으로 두어 교육하게 하였다.

② 6두품 출신 자제들에게만 입학 자격이 부여되었다.

③ 독서삼품과를 도입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관직에 진출시켰다.

④ 수학 기간은 관직에 진출할 때까지 누구에게도 제한하지 않았다.

【해설】 정답 ③

통일신라시대의 국학(國學)은 신문왕 2년(682)에 당(唐)의 국자감 제도를 모방하여 설립한 국립 유교대학이다. 원성왕 4년(788년)에 졸업 시험이자 관리 선발제도인 독서삼품과를 설치하여 독서의 정도에 따라 상ㆍ중ㆍ하의 삼품으로 평가하여 관직을 제수하였다. ①은 향교(鄕校)에 해당하며, 국학은 박사와 조교로 교관을 구성하였다. ②는 15~30세까지 의 무위자(無位者, 관직에 오르지 않은 자)로부터 대사(大舍, 12등급)까지의 귀족 자제들에게 입학자격을 부여하였다. ④는 수업연한은 9년으로 실력이 저능(低能)한 자는 퇴학 조치하였다


 Q 
 6.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 특별회계를 둔다.

② 정당은 교육감 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없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교육행정협의회를 둔다.

④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의 심의기관으로 교육감을 둔다.

【해설】 정답 ④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위원회는 위임형 심사ㆍ의결기구이고, 교육 감은 독임제 집행기관이다. 교육감은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8조(교육감) 1항]. ①은 제38조(교육비 특별회계), ②는 제46조(정당의 선거관여 행위 금지 등) 1항, ③은 제41조(지방교육행정협의회의 설치)에 해당한다

교육감의 권한
1. 사무집행권:교육 및 학예에 관한 모든 사무를 권장ㆍ집행한다.
2. 교육규칙 제정권:법령 또는 조례의 범위 안에서 그 권한에 속하는 사무에 관하여 교육규칙을 제정ㆍ공포할 수 있다.
3. 대표권:교육ㆍ학예에 관하여 당해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한다.
4. 지휘ㆍ감독권:소속 공무원을 지휘ㆍ감독하고 법령과 조례ㆍ교육규칙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임용ㆍ교육훈련ㆍ복무ㆍ징계 등에 관한 사항을 처리한다.
5. 재의요구권(再議要求權):시ㆍ도의회 또는 교육위원회 의결사항에 대해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6. 제소권:교육위원회가 재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대법원에 제소할 수 있다.
7. 선결처분권:교육위원회 또는 시ㆍ도의회가 소집될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의결이 지체되어 의결되지 아니한 때에는 교육감 소관사무 중 의결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하여 선결처분을 요구할 수 있다




 Q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동기 이론은?

 

○ 동기 행동이 유발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 유인가, 성과기대, 보상기대의 세 가지 기본 요소를 토대로 이론적 틀을 구축하였다.

○ 개인의 가치와 태도는 역할기대, 학교문화와 같은 요소와 상호작용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①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

②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③ 아담스(J. H. Adams)의 공정성이론

④ 알더퍼(C. P.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해설】 정답 ①

브룸(Vroom)의 기대이론은 인간은 사고와 이성을 지닌 존재로, 현재와 미래의 행위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을 한다고 가정하고 동기화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인간의 동기는 특정행위에 특정결과가 나오리라는 성과기대와 그 성과가 가져올 결과에 대한 보상기대, 그리고 보상이 지닌 유인가(매력성)의 곱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

 

브룸(Vroom)의 기대이론 기본 모델




 Q 
 8.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재생산 이론에 부합하는 내용만을 모두 고르면?

 

ㄱ. 교육은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는 순기능적인 사회화 과정이다.

ㄴ. 문화자본은 가정에서 자녀의 교육을 위해 지출하는 직접적인 교육비를 의미한다.

ㄷ. 지배집단은 자신들의 문화를 학교교육에 투입시켜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화한다.

ㄹ. 학교에서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문화자본을 많이 소유한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④

부르디외(P. Bourdieu)는 학교가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계급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현대 사회에서 불평등한 계급구조가 어떻게 재생산되는가를 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피지배계급이 어떻게 지배계급의 지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즉, 아비투스(habitus, 체화된 습성이나 취향으로서의 문화자본)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행위자들의 문화적 취향과 계급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 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적 취향[아비투스(habitus)]을 교육과정에 담아 피 지배 집단의 학생들에게 강제하는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을 통 해 계급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고 보았다. ①은 기능이론, ②는 경제자본에 해당

문화 자본
- 아비투스 (habitus)
: 개인에게 내면화(무의식적으로 체질화)되어 있는 문화능력(문화적 취향, 심미적 태도, 의미체계)으로, 지속성을 지니는 무형(無形)의 신체적 성향이나 습성
- 제도적 문화자본
∙교육제도를 통해 공식적 가치를 인정받는 시험성적,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교육결과에 대한 사회적 희소가치 분배의 기준이 되는 문화자본
- 객관적 문화자본
∙법적 소유권 형태로 존재하는 문화적 재화. 예) 골동품, 고서, 예술작품
∙교육내용 구성의 원천이 되는 상징재 형식의 문화 자본
- 상징적 폭력 (symbolic violence)
: 한 계급이 지닌 특정한 아비투스를 다른 계급이 받아 들이게 하는 것



 Q 
 9. 교육공무원법 상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기간제 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교원이 병역 복무를 사유로 휴직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②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③ 유치원 방과 후 과정을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④ 학부모의 요구가 있는 경우

【해설】 정답 ④

기간제 교원은 교육공무원법 제32조에 의거, 교원의 자격증을 가진 자 중에서 기간을 정하여 각급 학교에 임용된 사람을 말한다. 교원의 휴직으로 인한 후임자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교원의 ‘파견ㆍ연수ㆍ 정직ㆍ직위해제(1개월 이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직무를 이 탈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육공무원이었던 자의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유치원 종일제를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충원할 수 있다

「교육공무원법」
◦제32조(기간제교원) 제1항 - “①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교원의 임용권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하여 교원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다.
1. 교원이 제44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로 휴직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2. 교원이 파견ㆍ연수ㆍ정직ㆍ직위해제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직무를 이탈하게 되어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3. 특정 교과를 한시적으로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4. 교육공무원이었던 사람의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5.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경우”



 Q 
 10.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새로 실시한 검사와 이미 공인된 검사 사이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② 실시한 하나의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측정 결과 간의 유사도를 추정한다.

③ 동일한 집단에게 동일한 검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 실시하여 두 검사 간의 일관성 정도를 추정한다.

④ 동일한 집단에게 검사의 특성이 거의 같은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유사성 정도를 추정한다.

【해설】 정답 ①

신뢰도 추정 방법은 측정의 표준오차에 의한 방법과 상관계수에 의한 방법이 있다. 상관계수에 의한 방법으로는 재검사 신뢰도(③), 동형 검사 신뢰도(④), 내적 일관성 신뢰도가 있고, 내적 일관성 신뢰도에 는 반분 신뢰도(②)와 문항 내적 합치도가 있다. ①은 공인 타당도에 해당한다.

신뢰도의 추정 방법
1) 재검사 신뢰도
① 재검사 신뢰도는 한 개의 검사를 같은 집단에게 두 번 실시해서, 그 전후의 결과에서 얻은 점수를 기초로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② 이것은 전후의 점수 사이에 어느 정도의 안정성이 있느냐를 보는 관점이기 때문에 안정성 계수라고도 한다.
③ 이 방법은 검사 실시에서의 여러 가지 조건을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짜 신뢰도보다 과대 추정될 가능성이 많다.
2) 동형검사 신뢰도
① 동형검사는 두 개의 검사가 표면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동질적이며 동일하다고 추정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를 말한다.
② 동형검사 신뢰도는 미리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하고, 그것을 같은 피험자에게 실시해서 얻은 점수를 통해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동형성계수’라고도 한다.
③ 난점 : 거의 같거나 완전히 같은 동질적인 검사를 제작하기 어렵다는 것이 난점이다.
3) 반분검사 신뢰도
① 한 개의 검사를 한 피험집단에게 실시한 다음, 이 검사를 문항의 내용과 구성에 있어 동질적인 두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서로 독립적인 검사로 생각하여 그 점수사이의 일치여부를 통해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② 이는 동질성 계수라고도 한다.
4) 문항내적 합치도
① 문항내적 합치도는 한 검사에 있는 문항 하나 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그들 사이의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쿠더-리차드슨이 개발하였기 때문에 쿠더-리차드슨 방법(Kuder-Richardson)이라고도 한다.
② 이 방법은 문항의 난이도가 거의 비슷하고, 그 범위가 .30 - .70 정도, 즉 아주 어려운 문항이나 아주 쉬운 문항이 별로 없을 때 적절하다.
③ 이 방법의 계산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이 KR-20, KR-21이다.
④ KR-20은 문항이 이분문항이어서 문항점수가 0과 1로만 계산될 때 사용하는 공식이며, KR-21은 문항점수가 연속변수이며 문항의 난이도가 같다는 가정일 때 사용한다.
5) Cronbach의 α계수
: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신뢰도 추정 방식으로, 다른 신뢰도 추정방식이 상관계수에 근거하고 있는 반면 이것은 변량분석에 근거하여 한 개의 검사를 한 집단에게 실시하고 거기에서 오차변량을 제외한 진점수 변량을 추정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Q 
 1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현대 교육사상가는?

 

현대의 위기상황에서 잃어버린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은 인간들 간의 대화적, 실존적 만남 속에서 서로의 독특성을 발견하는 데 있다. 교육도 이러한 인격적 만남에 기초해야만 한다. 따라서 교수 목표는 지식 교육이 아니라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통한 정체성 확립에 있다.

 

① 부버(M. Buber) ② 듀이(J. Dewey)

③ 브라멜드(T. Brameld) ④ 허친스(R. M. Hutchins)

【해설】 정답 ①

실존주의는 관념론과 실증주의(과학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현상학적 인식론에 기초하여 인간 실존의 의미를 규명하려는 철학이다. 실존주의 철학자들이 인식하는 세계는 인간 소외(alienation)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 소외는 자신의 주변, 노동 및 노동의 산물이 자아로부터 멀어지거나 분리된 듯한 감정 상태를 일컫는 용어이다. 실존주의 사상가 부버(Buber)는 인간은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실존을 형성해가는 창조자로 보고, 소외를 인격적 만남의 관계(I-You)가 비인격적 대상적 관계(I-it)로 변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소외 극복을 위해서 하시디즘을 토대로 대화를 통한 참다운 인격적 관계 회복을 강조하였다

하시디즘(Hasidism)
유대교의 경건주의적 신비운동, 율법(律法)의 형식보다 내면성을 중시하는 18C 계몽주의 시대 폴란드에서 발생한 유대교 개혁운동 ⇨ 성속일여(聖俗一 如) 운동, 인간과 타자(他者)들과의 관계에서 신(神)의 뜻 발견




 Q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전조작기

ㄴ. 형식적 조작기

ㄷ. 감각운동기

ㄹ. 구체적 조작기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ㄴ → ㄹ

③ ㄷ → ㄱ → ㄹ → ㄴ ④ ㄷ → ㄴ → ㄱ → ㄹ

【해설】 정답 ③

피아제(Piaget)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 과정이며, 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전개념기+직관적 사고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의 순서로 진행된다

발달 단계  인지적 특성
감각운동기 ∙행동을 통해 환경을 조작, 사고 발달×(단계 말기에 사고가 출현)
∙순환반응, 목적적 행동, 대상영속성, 지연모방 
전조작기 ∙불완전하고 비논리적인 사고(지각>사고), 1차원적 사고, 현재 중심적 사고
∙가상놀이(상징적 사고), 물활론적(인상학적) 사고, 중심화, 자기중심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 지각적 중심화, 변환적 추리, 전도추리, 비전이성, 꿈의 실재론, 인공론적 사고, 상태적 사고, 혼합적 사고, 기준가변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 ∙완전하고 논리적인 사고(구체적 경험에 한정), 2차원적 사고, 과거-현재에 대한 사고
∙탈중심화(조망수용능력), 가역적 사고, 중다분류, 중다서열화, 논리적 사고(귀납적 사고) 
형식적 조작기 ∙완전하고 논리적인 사고(추상적 사고도 가능), 3차원적 사고,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사고
∙추상적 사고(반성적 추상화), 논리적 사고(가설ㆍ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 명제적 사고




 Q 
 13. 다음의 특징을 가진 상담기법은?

 

○ 비(非) 지시적 상담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촉진적 관계를 강조한다.

○ 인간은 합목적적이고 건설적이며 선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대로 살아가게 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하는 데 있다.

 

① 인지적 상담기법 ② 행동주의 상담기법

③ 인간중심 상담기법 ④ 정신분석 상담기법

【해설】 정답 ③

인간중심 상담이론(비지시적 상담이론, 고객중심 상담이론, 자아 중심 상담이론)에서는 인간은 생득적으로 선(善)하며, 자아실현의 욕구와 의지인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며, 적절한 환경(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존경, 공감적 이해, 진실성)이 제공된다면(if-then) 자기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그런 환경 속에서 인간은 내적인 자기실현 경향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자기실현을 하려 하며, 궁극적으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에 이를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상담기법
1. 진실성(genuineness):진지성(sincerity), 일치성(congruence)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것을 충분히 그리고 정확하게 인식하여 솔직하게 표현해야 한다.
2.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경(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ㆍ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감정이나 행동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내담자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태도를 말한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empathetic understanding):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마치 자신의 경험처럼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Q 
 14. 브루너(J. S. Bruner)의 ‘지식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원리이다.

② 특정 학문에서의 학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③ 학문에 내재해 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조화한 것이다.

④ 배운 내용을 사태에 적용하기 쉽고 위계적인 지식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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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정답 ①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는 각 학문 속에 내재된 기본 개념이나 원리, 핵심적 아이디어, 교과 언어, 학자들이 하는 일, 탐구 과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핵심 내용이다


 Q 
15. 플라톤이 '국가론'에서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다.

② 국가는 능력에 따라 구분된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

③ 모든 인간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므로 개인의 사회적 역할은 평등하다.

④ 국가는 교육에 최소한으로 개입하여 개인의 발달을 보장해야 한다.

【해설】 정답 ②

플라톤(Platon)은 국가론에서 이데아(Idea)와 현상계를 구분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이데아를 제시하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급적 덕목으로 지혜, 용기(기개), 절제와 세 계급이 조화를 이룬 정의를 강조하였다.

①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③은 로크(Locke), ④ 는 루소(Rousseau)의 주장에 가깝다.

<플라톤의 교육 단계>

교육단계 연령대 교육 내용 및 특징
제0단계 출생~6세 • 차별 없는 관찰 필요
• 동화, 신화 중심의 교육
제1단계
예비교육
7세~10세 • 이상 국가에서 모든 어린이들은 예비교육을 받음
• 음악, 체육 교육 실시
제2단계
기초교육
10세~18세 • 시문학, 기학, 산술, 천문학의 기초교육
제3단계
군사훈련
19~20세 • 전사 계급선발
• 나머지는 전문교육
제4단계
전문교육
20~30세 • 7자유과 : 문법, 수사학, 산술, 기하, 천문학, 화성학, 변증법
제5단계
철학교육
30~35세 • 철학적 문답법(변증법) 집중 연습




 Q 
 16. 헌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② 고등학교까지의 의무교육 무상화

③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④ 교육제도의 법정주의

【해설】 정답 ②

「헌법」제31조 2항에서 규정하고 의무교육의 적용 범위는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이며, 교육기본법 제8조(의무교육)에는 “의무교육은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으로 한다.”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의무교육의 무상화는 중학교까지만 적용된다. ①은 제1 항, ③은 제4항, ④는 제6항에 해당한다.

헌법 제31조
1.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3.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4.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5.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6.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Q 
 17. 헤르바르트(J. F. Herbart) 4단계 교수론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이 단계에서는 지식 사이의 중요한 관련과 중요하지 않은 관련이 명백히 구분되고, 지식은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배열된다. 이 단계에서 학습의 성공은 학습자의 내부에 들어 있는 표상들이 완전한 통합을 이루도록 하는 데 있다.

 

① 명료화(clearness)

② 연합(association)

③ 방법(method)

④ 체계(system)

【해설】 정답 ④

헤르바르트(Herbart)는 교육방법으로 ‘명료 → 연합 → 계통 → 방법’으로 이어지는 4단계 교수법을 주장하였다. 제시문은 지금까지 배운 지식들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체계로 배열하는 계통(체계, system)에 대한 설명이다

헤르바르트의 4단계 교수법
1) 명료 : 가르치고자 하는 주제를 명료하게 제시하는 단계이다. 학습해야 할 주제가 명료하게 제시되어야 학생들은 대상에 몰입하게 된다.
2) 연합 : 새로운 주제를 학생이 이전에 배운 것들과 관련지어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3) 계통 : 새로이 배운 내용을 기존의 지식체계 내에서 적당히 자리를 잡도록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이 배운 내용의 구성요소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기존의 지식과 관념체계에서 일관되게 그를 조직하도록 한다.
4) 방법 : 새로 얻은 지식과 주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의 과정이며, 새로운 내용을 제대로 배웠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Q 
 18.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안한 순환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의무교육과 같은 정규 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제안한 전략이다.

②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직무교육을 포함한다.

③ 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 동안 순환적인 방법으로 배분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④ 교육과 일, 자발적 비고용 기간, 은퇴가 서로 교차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 원리로 삼는다.

【해설】 정답 ①

순환교육(recurrent education)은 1973년 OECD 교육혁신센터(CE RI)에서 제안한 개념으로, 정규 교육을 마친 성인이 언제든지 직업능력 향상과 갱신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의 학교교육 시스템과 직업능력 계발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이것은 성인의 생산성 증진과 지속적인 고용 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해 학습과 일 사이의 긴밀한 연계를 강조한다. ①은 정규 교육과 정규교육 외 교육 활동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개념이다.

OECD가 제시한 순환교육의 원리
1. 의무교육 최종 학년에 진로 선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설정되어야 한다.
2. 의무교육 이후에 각자의 생활 적기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시기에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 준다.
3. 모든 사람이 필요한 장소와 시간에 교육받을 수 있는 적절한 시설이 골고루 분포되도록 한다.
4. 일과 사회적 경험이 입학 규정이나 교육과정 작성 시 주로 고려되어야 한 다.
5. 학업과 직업을 교대할 수 있는 계속적 방법으로 생애 과정을 구성하도록 한다.
6. 의무교육 이후 각 개인은 적절한 직업 준비와 사회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준비 과정으로 일정한 학습 휴가를 가질 권리가 있다.
7. 교육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다.
8. 학위나 증서보다 평생교육의 과정 지도와 인격발달을 중시한다.



 Q 
 19. 공․사교육비를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치는가’에 따라 분류할 때, 공교육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학생이 학교에 내는 입학금

② 학생이 사설학원에 내는 학원비

③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 운영지원비

④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법인전입금

【해설】 정답 ②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는 운영 형태, 즉 회계절차에 따라 분류한 개념으로, 이 중 공교육비는 국가나 공공단체가 합리적인 예산회계 절차에 의해 지급하는 경비를 말한다.

②는 사교육비에 해당한다.

교육목적 관련 운영 형태 교육 재원
직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국가(교부금, 보조금, 전입금 등), 지방 자치단체, 학교법인 부담 경비
사부담 교육비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 지원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교재대, 부교재대, 학용품비, 과외비, 피복비, 단체활동비, 교통비, 숙박비 등
간접교육비 교육기회 경비, 유실소득 공부담 교육비 건물과 장비의 감가상각비, 이자 ⇨ 비영리 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
사부담 교육비 ∙학생이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
∙교통비, 하숙비(Kiras의 구분)



 Q 
 2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비추어 볼 때, 다음 상황에 대한 아동의 대답이 해당하는 발달단계는?

 

<상 황>

한 남자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다. 아내를 살릴 수 있는 약이 있지만 너무 비싸고, 약사는 싼 가격에는 약을 팔려고 하지 않는다. 남자는 아내를 위해 하는 수 없이 약을 훔쳤다. 남자는 정당한 일을 하였는가?

<아동의 대답>

“나는 찬성한다. 좋은 남편은 아내를 잘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아내를 살리기 위한 이러한 행위는 정당하다.”

 

① 1단계: 복종과 처벌 지향

② 2단계: 개인적 쾌락주의

③ 3단계: 착한 소년/소녀 지향

④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해설】 정답 ③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롤즈(Rawl s)의 정의론에 토대를 두고, 듀이(J.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 추론능력(reasoning)으로 정의하고, 도덕적 갈등 상황(Heinz’s dilemma)을 설정하여, 제시된 답안의 사고체계(추론과정)를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였다. 특히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주로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발전시켜서 성인에까지 확대하 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3 수준 6단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 중 3 단계는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객체화)의 단계로, 도덕적 행위의 옳고 그름은 행위자의 행위를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느냐 에 따라 결정된다. 즉,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인정받거나 그들을 만족시키는 행위가 옳은 행위이며, 도덕적 행위란 타인이 칭찬하는 행위가 된다. 그래서 이 단계를 ‘착한 아이(good boy)의 도덕성’이라고 하며, 청소년 의 도덕성, 여성들의 도덕성이라고도 한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 여러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전체적인 양상을 모두 6단계로 나눠서 설명.
- 이 6단계는 다시 3수준으로 나뉨.
도덕성 발달 단계 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1단계, 2단계

01. 도덕성 발달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도덕성 발달의 첫 수준.
- 아동에게는 행위의 결과가 벌인지 칭찬인지, 또는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선악을 판별하는 주요 준거.
- 아동에게는 벌을 피한다든가 권력에 무조건 복종하는 자체가 가치 있음.

02. 도덕성 발달 2단계 :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의 필요나 욕구,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의 필요나 욕굴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면 옳다고 판단.
- 이 시기의 인간 관계는 일종의 교환 단계.
- 따뜻한 우정이 존재할 수는 있으나 주로 실용적 관점에서 해석.
도덕성 발달 단계 2수준 - 인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3단계, 4단계

03. 도덕성 발달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대부분의 성인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생각.
- 내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 줄 것이라 여겨 그것을 좋은 일이라 판단.

04. 도덕성 발달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개인적인 문제보다 전체를 위한 의무감을 더욱 중요시 여김.
- 주어진 사회 질서를 유지하려는 행동이 나타남.
도덕성 발달 단계 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5단계, 6단계

05. 도덕성 발달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적 관점이 중시되나 여기에서는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중시됨.

06. 도덕성 발달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라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
- 도덕 원리는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함.
-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해야 함.
- 그러나 극소수의 사람만 이 단계를 거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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