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

Jobs 9 2020. 11. 28. 11:54
반응형

1 교육공학 개념

 

(1) 교육에서의 공학

1) 산물로서의 공학 : 교육에서의 공학이란 기계공학이나 전자공학의 산물인 시청각매체를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을 교육공학으로 보는 입장으로, ‘산물로서의 공학’을 의미한다.

2) 하드웨어적 교육공학 : 시청각매체와 같은 기기를 하드웨어라고 하므로, ‘하드웨어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한다.

 

(2) 교육의 공학

1) 과정으로서의 공학 : 교육의 공학은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을 교육공학이라고 본다.

2) 학습이론의 활용 : 교육의 공학은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여러 학습이론을 매체선정에 활용한다.

3) 소프트웨어적 공학 : 교육의 공학은 시청각매체 그 자체의 기술적 특성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교육내용 및 목표와의 적합성이 매체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소프트웨어적 교육공학’ 이라고도 한다.

 

(3) 인간의 교육공학

1) 인간의 교육공학이란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의 의미를 포괄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2) 이는 학습자 중심에 근거하는 것으로 ‘대안적 교육공학’, ‘인간적 교육공학’이라고 한다.

3) 인지주의 및 구성주의에 근거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무시되었던 인간의 내적 사고과정을 설명해 주는 정보처리 이론을 비롯한 인지이론과 구성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구분

교육공학의 개념

포함되는 영역

교육과 공학의 관계

교육에서의 공학

․산물로서의 공학

․자연과학적 개념

․상대적 공학

․하드웨어적 공학

․교수로서의 공학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공급자 중심의 교육

교육의 공학

․과정으로서의 공학

․행동과학적 개념

․구조적 공학

․소프트웨어적 공학

․학습으로서의 공학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행동주의와 체제접근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공학

인간의 교육공학

․대안적 교육공학

․인간적 교육공학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지주의, 구성주의

․인간을 이해하는 공학

 

2. 최근의 교육공학의 개념

1) 1994년 AECT는 정보공학의 시대적 발전에 부응하여 교육공학의 최신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2)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3.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영역 : 설계란 학습의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기획하는 이론과 실제를 말한다.

2) 연구․개발영역 : 매체제작 분야로서, 설계과정을 통해 나온 명세서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교수자료를 만드는 과정이다.

3) 활용영역 : 교수매체의 실제적 활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공학의 다른 영역보다 가장 오래된 영역이다.

4) 관리영역 : 관리영역은 미디어 센타와 미디어 프로그램의 운영에서부터 발전되었으며, 실제적 활용이 중시됨에 따라 일반 관리이론이 적용되고 채택되었다.

5) 평가영역 : 설계, 개발, 활용, 관리과정과 그 결과물의 가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활동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