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언(조사)
- 체언(자립형태소)에 붙어 그 말과 다른 말과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의존 형태소이다.
- 부사, 부사격조사, 연결어미, 다른 조사에 붙는다.
(1) 조사의 특징
① 자립성이 없고, 체언에 붙어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뜻을 더해 주는 단어를 말한다.
② 자립성은 없으나, 분리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어로 분류한다.
③ 주로 체언과 결합하나 체언 이외의 부사, 연결 어미, 다른 조사와도 결합한다.
예)▪오늘은 기분이 몹시도 언짢다. (부사 뒤에 붙음)
▪이곳에서는 흡연을 할 수가 없습니다. (부사격 조사 뒤에 붙음)
▪우선 먹어는 보아라. (연결 어미 뒤에 붙음)
▪모로 가도 서울까지만 가면 된다. (조사의 뒤에 붙음)
†조사 붙을 수 없는 품사는 ‘관형사’와 ‘감탄사’이다.
조사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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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것 | 격조사 | 문장 속에서 일정한 자격을 결정해 준다. |
접속 조사 | 단어 및 문장을 동등한 자격으로 이어 준다. | |
뜻을 더해 주는 것 | 보조사 | 어감이나 뜻의 첨가를 본바탕으로 한다. |
(2) 격조사
1) 의의
① 한 문장에서 선행하는 체언으로 하여금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주는 조사. 체언의 문장 성분을 표시한다.
② 선행하는 체언으로 하여금 일정한 문장 성분의 자격을 가지도록 해 주는 조사이다.
③ 문맥이나 상황 등으로 미루어 문법적 관계를 알 수 있을 때에는 격조사의 생략이 가능하다.
2) 갈래 <격조사의 갈래는 형태를 보지 말고 기능을 봐라>
㈀ 주격 조사 : 그 말을 문장의 주어가 되게 하는 조사
ⓐ 형태 : 이/가, 높임의 명사+께서, 단체를 나타내는 무정명사+에서, 서(사람의 수효를 표시)
ⓑ 사례 : 철수가 공부한다. 선생님께서 수업을 하신다, 우리 학교에서 우승을 하였다, 둘이서 호숫가를 산책했다.
<주격조사는 위치에 한계가 있다. ‘이/가’는 주어나 목적어 자리밖에 못 온다.>
㈁ 서술격 조사 : 그 말로 하여금 서술어가 되게 하는 ‘~이다’를 뜻하는데, 이는 유일하게 활용을 하는 조사 <체어 + 이다> <한계가 있다, 주어나 목적어 자리밖에 못 온다>
ⓐ 형태 : -(이)다
ⓑ 사례 : 나는 학생이다. 이것은 교육방송에서 편찬한 수험서이다.
부사어 관형어 서술어
* 동사나 형용사는 단독으로 서술어가 되지만 ‘이다’는 앞에 오는 체언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조사의 성격을 지니면서, 활용한다는 점에서 용언의 속성을 지닌다.
cf. 사랑하다: ‘하’는 동사화 접미사; 떳떳하다: 떳떳: 부사, ‘하’는 형용사
㈂ 목적격 조사 : 그 말을 타동사의 목적물이 되게 하는 조사
ⓐ 형태 : 을/를,-ㄹ(때로는 방향, 처소, 낙착점, 주격에 쓰임)
ⓑ 사례 : 나는 축구를 한다. 그는 영국은 좋아한다. <은: 목적격 조사>
좋아한다 → 무엇을? → 영국을(목적어)
㈃ 보격 조사 : 그 말의 보어가 되게 하는 ‘되다, 아니다’ 앞에 오는 조사 <성질의 변화를 할 때: become 보어가 된다.>
ⓐ 형태 : 이/가 (‘아니다, 되다’의 지배를 받음)
ⓑ 사례 : 물이 얼음이 되었다, 나는 어린아이가 아니다. 이것들은 문학의 재료가 아니다
㈄ 관형격 조사 : 그 말을 관형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의’
ⓐ 형태 : 그 말을 관형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의’
ⓑ 사례 : 선생님의 사랑은 한이 없다, 학생의 본분을 지키자. <사랑은: 주어>
# 관형격 조사 ‘~의’의 쓰임
ㄱ) 소유 피소유의 관계로 예) 시민의 권리
ㄴ) 주어 술어의 관계로 예) 나의 합격
ㄷ) 목적어 술어의 관계로 예) 평화의 파괴
ㄹ) 대등 관계로(‘-라는’의 뜻으로) 예) 납세의 의무
㈅ 부사격 조사 : 그 말을 부사어로 만드는 조사
ⓐ 형태 : 에, 에서, 에게, 한테서, (으)로, 하고, 와
ⓑ 사례 : 철수는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 부사격 조사의 의미상 갈래
ㄱ) 처소 부사격 조사
장소(소재지); 에, 에서
시간(때); 에
상대(행위의 귀착점); 에(게), 한테, 께, 더러, 보고
출발점; 에서, 에게서, 한테서, 로부터
지향점(방향); (으)로, 에게로, 한테로, 에
ㄴ) 도구 부사격 조사 ; (으)로(써)
ㄷ) 자격 부사격 조사 ; (으)로(서)
ㄹ) 원인 부사격 조사 ; 에, (으)로
ㅁ) 비교 부사격 조사 ; 과/와, 처럼, 만큼, 보다, 하고
ㅂ) 함께 함(동반, 공동) 부사격 조사 ; 과/와, 하고
ㅅ) 바뀜(변성) 부사격 조사 ; 로
ㅇ) 인용 부사격 조사 ; 라고, 고
예)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흔들린다(‘바람 때문에’의 뜻으로 원인을 나타내는 원인 부사격).
▪동쪽에서 해가 떴다 (‘~로부터’의 뜻으로 출발점을 나타내는 유래 부사격).
▪단결로써 통일을 이룩하자 (‘~을 가지고’의 뜻의 기구 부사격).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의 자격으로’의 뜻의 자격 부사격).
▪그것이 고기보다 맛이 있다 (‘~보다 더’의 뜻을 지닌 비교 부사격).
▪나와 함께 가자 (‘~과 같이’의 뜻을 지닌 공동 부사격).
㈆ 호격 조사
ⓐ 형태 : 아/야, (이) 시여, (이)여
ⓑ 사례 : 영희야, 어디로 가니?
(3) 격조사의 식별
격조사를 따질 적에 형태만 가지고 속단해서는 절 대 안 된다. 반드시 전후 문맥 속에서 그 기능을 따져 보아야 한다.
예) ① ‘~의’의 식별
▪오등은 아 조선의 독립국임을 선언하노라(주격).
↳선언한다 → 무엇이 → 우리 조선이 독립국임을
독립국이다 → 무엇이 → 우리 조선이 (주어)
▪자식의 어버이 생각하는 마음 → 자식이 어버이(를) 생각하는 마음(주격)
< 주어 목적어 서술어 : 관형절> <마음 체언>
▪고향의 친구(관형격)
▪과거의 망각→과거를 방각하다(목적격).
▪기쁨의 열매→기쁨이라고 하는 열매(동격)
▪인류평등의 대의→인류 평등이라고 하는 큰 뜻(동격)
▪어머니의 사진 - 어머니가 찍은 사진(주격),
어머니가 가진 사진(관형격), <가 가진:소유>
어머니를 찍은 사진(목적격)
② 기타
▪음울한 고소로서 활발히 기해하야 ~ (‘~로부터’의 뜻을 지닌 유래 부사격) <자격부사격이 아님>
<‘로서’ 기미독립선언서에 4번 나온다>
▪끊임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 (‘세월 동안’의 뜻을 지닌 처소 부사격) <목적격 조사 아님>
(4) 보조사(補助詞)
1) 개념
격을 표시하지 않고 특별한 의미를 더해 주는 조사이다. (→ 보조 용언도 이와 유사하다.)
선행하는 체언에 특별한 의미를 더해 주는 조사 (가의서)
2) 특징
㈀ 어떤 특별한 뜻(일정한 의미)을 더해주는 조사
㈁ 말하는 이의 어떤 생각이 전제되어 있을 때 쓴다.
㈂ 말의 표현을 더 섬세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사.
④ 격조사가 생략된 자리에 보조사를 넣어 화자의 전제된 생각을 드러낼 수 있다.
⑤ 보조사가 생략되면 전제된 생각이 사라져, 문장의 의미가 달라진다.
⑥ 보조사는 크게 ‘표별 보조사’와 ‘협수 보조사’로 나뉜다.
<쓰이는 자리가 비교적 자유롭다>
3) 보조사의 갈래
① 통용(通用) 보조사: 일반적으로 두루 쓰이는 보조사. 종결 보조사를 뺀 모든 보조사.
cf. 종결(終結) 보조사 ‘요’; 높임. 예) 단풍이 들었어요.
‘마는’; 이어지는 말의 뜻을 뒤집음. 예) 노력은 했지마는 실패였다.
‘그려, 그래’; 감탄. 예) 단풍이 들었구먼 그려.
② 표별(表別) 보조사 : 다른 것과 구별된다는(이의적)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 같은 동아리에 드는 관련 항목들이 서로 다른 가치를 띠었음을 나타내 주는 보조사 <표별: 다른 것과 차이를 보이는 것> 예) 은/는, (이)나, 만, (이)야(말로),부터, (이)든지, (이)라도, (이)나마, (이)ㄴ들, 밖에, (으)ㄹ랑
예) ▪국어는 재미있지만 수학은 재미없다(‘대조’의 뜻).
▪나만 그걸 몰랐구나(‘단독’의 뜻).
▪이제는 너밖에 이 일을 할 사람은 없다(‘어 없음’의 뜻).
▪내일은 6시부터 일을 하겠다(‘시작’의 뜻).
③ 협수(協隨) 보조사 :다른 것과 유사한 가치를 지녔다는(동의적)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 같은 동아리에 드는 관련 항목들이 서로 같은 가치를 띠었음을 나타내 주는 보조사
예) 도, 까지, 마저, 조차, 서껀
예) ▪하늘도 바다도 푸르다(동일).
▪산골짝마다 눈이 쌓였다(균일).
▪실력이 오를 때까지 노력해라(도급).
▪날씨조차 길을 막고 있다(추종).
④ 파생 보조사 :처음에는 체언이나 용언이었던 의미부가 조사로 파생하여 문법소로 변한 보조사.
㉠ ‘부터’ => 동사 ‘붙다’에서
㉡ ‘조차’ => 동사 ‘좇다’에서
㉢ ‘마저’ => 동사 ‘맞다’에서
㉣ ‘보다’ => 동사 ‘보다’에서
㉤ ‘밖에’ => 명사 ‘밖’에 조사 ‘에’를 붙여
㉥ ‘같이’ => 형용사 ‘같다’에서
4) 보조사의 유형과 의미
형 태 | 의 미 | 예 문 |
은/는 | 대조(주제) | 사자는 맹수다. |
도 | 역시, 동일 | 그 사람도 마찬가지다. |
만 | 유일, 단독, 한정 | 너만 꼭 그런 짓을 한다. |
까지 | 극한 | 너까지 그럴 줄이야. |
마저 | 한계 | 그녀마저 나를 비난하였다. |
조차 | 첨가 | 철수조차 영희를 비난하다니. |
부터 | 출발점 | 부천부터 서울까지. |
마다 | 보편 | 사람마다 그를 욕했다. |
(이)야 | 필연,당위 | 설마 그럴 리야 있겠니? |
강조,감탄 | 우습구나야. 굉장히 좋다야. | |
(이)나 (이)나마 |
최후선택 | 밥이나 주시오.오죽이나 할까? 천원이나마 남았더라면 좋았을텐데. |
서껀 | 함께 함 | 동생서껀 같이 갔다. |
(5) 접속 조사
1) 형태
① 문장체 ; 와/과, 한테
② 구어체 ; -하고, (에)다, (이)며, (이)랑, (이)나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 기능을 표시하는 조사.
㈁양쪽의 체언을 대등하게 연결하여 같은 문장 성분이 되게 함
2) 기능 : 단어와 단어를 대등한 자격으로 이어 준다.
예) 국어와 영어를 공부하자. (단어와 단어의 연결)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명사 상당어구의 연결)
cf. 연결어미 : 문장과 문장을 연결함.
3) 서술어의 성격에 따른 문장의 분석
① 겹문장 : ‘와/과’로 이어진 것이 일반 서술어 앞에 올 때에는 ‘겹문장’으로 본다.
예) 나는 국어와 영어를 잘한다. ⇒ 나는 국어를 잘한다.(○) / 나는 영어를 잘한다.(○)
② 홑문장 : ‘와/과’로 이어진 것이 대칭 서술어 앞에 올 때에는 ‘홑문장’으로 본다.
예) 철수와 영희가 만났다. ⇒ 철수가 만났다.(×) / 영희가 만났다. (○)
[도움자료] 접속의 유형과 대칭 서술어
1) 접속의 유형
① 접속 조사
▪나는 국어(와) 영어를 공부한다. <단어와 단어 연결(접속 조사)>
▪우리는 조선이 독립국임(과) 조선인이 자주민임을 선언한다. <문장과 문장 연결(접속 조사)>
② 연결 어미
▪눈이 와(서), 길이 미끄럽다. <문장과 문장 연결(연결 어미)>
▪나는 성적을 올리(고) 싶다. <단어와 단어 연결(연결 어미)>
2) 대칭 서술어 : 두 개의 대상을 동시에 요구하는 서술어를 말한다.
예) 만나다, 부딪다, 닮다, 비슷하다, 섞다,
① 대칭 서술어에서 격조사 앞에 하나의 대상만 제시되는 경우, 반드시 부사어 등에 따른 대상을 제시해야 한다.
㉠ 철수와 영희가 만났다.
㉡ 철수와 경희가 만났다.
>> ㉠은 한 자릴 서술어, ㉡는 두 자리 서술어가 된다.
② 접속 조사와 관련된 구조적 중의성
㉢ 철수가 길수와 영희를 만났다.
>> 이 문장의 경우에는 밑줄 친 ‘길수’를 주어 자리 ‘철수’와의 대칭으로 볼 수도 있고, 목적어 자리 ‘영희’와의 대칭으로 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본래 ㉠의 구조에서 ㉡의 구조로 된 경우’와 ‘본래부터 목적어 자리에서 길수와 영희가 대칭이 되는 경우’가 있다.
특별한 기능을 가지는 조사 1) 요 : 상대 높임을 나타내는 조사 예) 어서 먹어요? 2) 고 : 인용절을 이끄는 조사 예) 지금 뭐라고 그랬지? |
(6) 체언과 조사의 결합
1) 조사의 원형을 밝히어 적는다.(분철한다.)
2) 구어체에서 격조사의 생략이 자주 일어난다.
예) 그 사람(이) 무슨 책(을) 읽었니?
3) 의존 명사와 일부(한자어로 된) 자립명사는 격조사와의 결합에서 제약을 받는다.
예) 간 지가, 어쩔 수가, 떠난 줄을(로), 떠드는 바람에, 그 통에, 그럴 뿐이다, 불굴의 투지, 그의 처지, 그녀의 덕택, 마찬가지로(의, 가, 이다)
4) 대명사에 주격, 관형격, 부사격 조사가 연결될 때에 변이가 일어난다.
예)나 + 가 > 내가, 나 + 의 > 내, 나 + 에게 > 내게
(7) 다른 품사와의 구별
‘와/과’의 쓰임 ㅇ)두 개 이상의 문장으로 바꾸어 쓸 수 있으면(겹 문장이면) 접속 조사 이며,바꾸어 쓸 수 없으면(홑 문장이면) 부사격 조사 예)나는 국어와 수학을 잘한다. => 나는 국어를 잘한다. 나는 수학을 잘한다. 예)나는 철수와 비슷하다. => *나는 비슷하다. *철수는 비슷하다. |
격조사와 보조사 격조사 - 문법적 관계를 표시,원칙적으로 체언과 결합,생략될 수 있음. 보조사 - 일정한 의미 부여, 여러 품사와 결합,생략될 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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