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관계언, 조사, 격조사, 접속 조사, 보조사, 연결어미

Jobs 9 2021. 10. 15.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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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언(조사)

  • 체언(자립형태소)에 붙어 그 말과 다른 말과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는 의존 형태소이다.
  • 부사, 부사격조사, 연결어미, 다른 조사에 붙는다.

 

(1) 조사의 특징

① 자립성이 없고, 체언에 붙어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뜻을 더해 주는 단어를 말한다.

② 자립성은 없으나, 분리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어로 분류한다.

③ 주로 체언과 결합하나 체언 이외의 부사, 연결 어미, 다른 조사와도 결합한다.

   예)▪오늘은 기분이 몹시 언짢다.  (부사 뒤에 붙음)

      ▪이곳에서 흡연을 할 수가 없습니다.  (부사격 조사 뒤에 붙음)

      ▪우선 먹어 보아라.  (연결 어미 뒤에 붙음)

      ▪모로 가도 서울까지 가면 된다.  (조사의 뒤에 붙음)

   †조사 붙을 수 없는 품사는 ‘관형사’와 ‘감탄사’이다.

 

 

조사의 종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것 격조사 문장 속에서 일정한 자격을 결정해 준다.
접속 조사 단어 및 문장을 동등한 자격으로 이어 준다.
뜻을 더해 주는 것 보조사 어감이나 뜻의 첨가를 본바탕으로 한다.

 

(2) 격조사

1) 의의

① 한 문장에서 선행하는 체언으로 하여금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주는 조사. 체언의 문장 성분을 표시한다. 

② 선행하는 체언으로 하여금 일정한 문장 성분의 자격을 가지도록 해 주는 조사이다.

③ 문맥이나 상황 등으로 미루어 문법적 관계를 알 수 있을 때에는 격조사의 생략이 가능하다.

 

2) 갈래 <격조사의 갈래는 형태를 보지 말고 기능을 봐라>

㈀ 주격 조사 : 그 말을 문장의 주어가 되게 하는 조사

ⓐ 형태 : 이/가, 높임의 명사+께서, 단체를 나타내는 무정명사+에서, 서(사람의 수효를 표시)

ⓑ 사례 : 철수 공부한다. 선생님께서 수업을 하신다, 우리 학교에서 우승을 하였다, 둘이서 호숫가를 산책했다.

   <주격조사는 위치에 한계가 있다. ‘이/가’는 주어나 목적어 자리밖에 못 온다.>

㈁ 서술격 조사 : 그 말로 하여금 서술어가 되게 하는 ‘~이다’를 뜻하는데, 이는 유일하게 활용을 하는 조사  <체어 + 이다> <한계가 있다, 주어나 목적어 자리밖에 못 온다>

ⓐ 형태 : -(이)다

ⓑ 사례 : 나는 학생이다. 이것은 교육방송에서 편찬한 수험서이다.

                                                        부사어    관형어   서술어

* 동사나 형용사는 단독으로 서술어가 되지만 ‘이다’는 앞에 오는 체언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조사의 성격을 지니면서, 활용한다는 점에서 용언의 속성을 지닌다.

cf. 사랑다: ‘하’는 동사화 접미사;  떳떳다: 떳떳: 부사, ‘하’는 형용사

㈂ 목적격 조사 : 그 말을 타동사의 목적물이 되게 하는 조사

ⓐ 형태 : 을/를,-ㄹ(때로는 방향, 처소, 낙착점, 주격에 쓰임)

ⓑ 사례 : 나는 축구 한다.   그는 영국 좋아한다.  <은: 목적격 조사>

                         좋아한다 → 무엇을? → 영국을(목적어)

㈃ 보격 조사 : 그 말의 보어가 되게 하는 ‘되다, 아니다’ 앞에 오는 조사 <성질의 변화를 할 때: become 보어가 된다.>

ⓐ 형태 : 이/가 (‘아니다, 되다’의 지배를 받음)

ⓑ 사례 : 물이 얼음 되었다,  나는 어린아이 아니다. 이것들은 문학의 재료 아니다

㈄ 관형격 조사 : 그 말을 관형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의’

ⓐ 형태 : 그 말을 관형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의’

ⓑ 사례 : 선생님 사랑은 한이 없다, 학생의 본분 지키자. <사랑은: 주어>

# 관형격 조사 ‘~의’의 쓰임

 ㄱ) 소유 피소유의 관계로              예) 시민의 권리

 ㄴ) 주어 술어의 관계로                 예) 나의 합격

 ㄷ) 목적어 술어의 관계로              예) 평화의 파괴

 ㄹ) 대등 관계로(‘-라는’의 뜻으로)   예) 납세의 의무

㈅ 부사격 조사 : 그 말을 부사어로 만드는 조사

ⓐ 형태 : 에, 에서, 에게, 한테서, (으)로, 하고, 와

ⓑ 사례 : 철수는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 부사격 조사의 의미상 갈래

 ㄱ) 처소 부사격 조사     

       장소(소재지); 에, 에서

       시간(때); 에

       상대(행위의 귀착점); 에(게), 한테, 께, 더러, 보고

       출발점; 에서, 에게서, 한테서, 로부터

       지향점(방향); (으)로, 에게로, 한테로, 

 ㄴ) 도구 부사격 조사 ; (으)로(써)

 ㄷ) 자격 부사격 조사 ; (으)로(서)

 ㄹ) 원인 부사격 조사 ; 에, (으)로

 ㅁ) 비교 부사격 조사 ; 과/와, 처럼, 만큼, 보다, 하고

 ㅂ) 함께 함(동반, 공동) 부사격 조사 ; 과/와, 하고

 ㅅ) 바뀜(변성) 부사격 조사 ; 로

 ㅇ) 인용 부사격 조사 ; 라고, 

예)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흔들린다(‘바람 때문에’의 뜻으로 원인을 나타내는 원인 부사격).

    ▪동쪽에서 해가 떴다 (‘~로부터’의 뜻으로 출발점을 나타내는 유래 부사격).

    ▪단결로써 통일을 이룩하자 (‘~을 가지고’의 뜻의 기구 부사격).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의 자격으로’의 뜻의 자격 부사격).

    ▪그것이 고기보다 맛이 있다 (‘~보다 더’의 뜻을 지닌 비교 부사격).

    ▪나와 함께 가자 (‘~과 같이’의 뜻을 지닌 공동 부사격).

㈆ 호격 조사

ⓐ 형태 :  아/야, (이) 시여, (이)여

ⓑ 사례 : 영희, 어디로 가니?

 

 

(3) 격조사의 식별

   격조사를 따질 적에 형태만 가지고 속단해서는 절 대 안 된다. 반드시 전후 문맥 속에서 그 기능을 따져 보아야 한다.

예) ① ‘~의’의 식별

     ▪오등 아 조선 독립국임을 선언하노라(주격).

                   ↳선언한다 → 무엇이 → 우리 조선이 독립국임을

                     독립국이다 → 무엇이 → 우리 조선이 (주어)

     ▪자식 어버이 생각하는 마음 → 자식 어버이(를) 생각하는 마음(주격)

                                < 주어    목적어   서술어 : 관형절>  <마음  체언>

     ▪고향 친구(관형격)

     ▪과거 망각→과거를 방각하다(목적격).

     ▪기쁨 열매→기쁨이라고 하는 열매(동격)

     ▪인류평등의 대의→인류 평등이라고 하는 큰 뜻(동격)

     ▪어머니 사진 - 어머 찍은 사진(주격),

                     어머니가 가진 사진(관형격), <가 가진:소유>

                     어머니 찍은 사진(목적격)

    ② 기타

     ▪음울한 고소로서 활발히 기해하야 ~ (‘~로부터’의 뜻을 지닌 유래 부사격) <자격부사격이 아님>

        <‘로서’ 기미독립선언서에  4번 나온다>

     ▪끊임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 (‘세월 동안’의 뜻을 지닌 처소 부사격) <목적격 조사 아님>

 

 

(4) 보조사(補助詞)

1) 개념

   격을 표시하지 않고 특별한 의미를 더해 주는 조사이다. (→ 보조 용언도 이와 유사하다.)

   선행하는 체언에 특별한 의미를 더해 주는 조사  (가의서) 

 

2) 특징

㈀ 어떤 특별한 뜻(일정한 의미)을 더해주는 조사

㈁ 말하는 이의 어떤 생각이 전제되어 있을 때 쓴다.

㈂ 말의 표현을 더 섬세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조사.

④ 격조사가 생략된 자리에 보조사를 넣어 화자의 전제된 생각을 드러낼 수 있다.

⑤ 보조사가 생략되면 전제된 생각이 사라져, 문장의 의미가 달라진다.

⑥ 보조사는 크게 ‘표별 보조사’와 ‘협수 보조사’로 나뉜다.

    <쓰이는 자리가 비교적 자유롭다>

 

3) 보조사의 갈래

① 통용(通用) 보조사: 일반적으로 두루 쓰이는 보조사.  종결 보조사를 뺀 모든 보조사.

   cf. 종결(終結) 보조사   ‘요’; 높임.    예) 단풍이 들었어요.

‘마는’; 이어지는 말의 뜻을 뒤집음.  예) 노력은 했지마는 실패였다.

‘그려, 그래’; 감탄. 예) 단풍이 들었구먼 그려.

 표별(表別) 보조사 : 다른 것과 구별된다는(이의적)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 같은 동아리에 드는 관련 항목들이 서로 다른 가치를 띠었음을 나타내 주는 보조사 <표별: 다른 것과 차이를 보이는 것> 예) 은/는, (이)나, 만, (이)야(말로),부터, (이)든지, (이)라도, (이)나마, (이)ㄴ들, 밖에, (으)ㄹ랑

예) ▪국어 재미있지만 수학 재미없다(‘대조’의 뜻).

    ▪나 그걸 몰랐구나(‘단독’의 뜻).

    ▪이제는 너밖에 이 일을 할 사람은 없다(‘어 없음’의 뜻).

    ▪내일은 6시부터 일을 하겠다(‘시작’의 뜻).

 협수(協隨) 보조사 :다른 것과 유사한 가치를 지녔다는(동의적) 의미를 나타내는 보조사. 같은 동아리에 드는 관련 항목들이 서로 같은 가치를 띠었음을 나타내 주는 보조사

    예) 도, 까지, 마저, 조차, 서껀

예) ▪하늘 바다 푸르다(동일).

    ▪산골짝마다 눈이 쌓였다(균일).

    ▪실력이 오를 때까지 노력해라(도급).

    ▪날씨조차 길을 막고 있다(추종).

④ 파생 보조사 :처음에는 체언이나 용언이었던 의미부가 조사로 파생하여 문법소로 변한 보조사.

     ㉠ ‘부터’ => 동사 ‘붙다’에서

     ㉡ ‘조차’ => 동사 ‘좇다’에서

     ㉢ ‘마저’ => 동사 ‘맞다’에서

     ㉣ ‘보다’ => 동사 ‘보다’에서

     ㉤ ‘밖에’ => 명사 ‘밖’에 조사 ‘에’를 붙여

     ㉥ ‘같이’ => 형용사 ‘같다’에서

 

4) 보조사의 유형과 의미

형 태 의 미 예     문
은/는 대조(주제) 사자는 맹수다.
역시, 동일 그 사람도 마찬가지다.
유일, 단독, 한정 너만 꼭 그런 짓을 한다.
까지 극한 너까지 그럴 줄이야.
마저 한계 그녀마저 나를 비난하였다.  
조차 첨가 철수조차 영희를 비난하다니.
부터 출발점 부천부터 서울까지. 
마다 보편 사람마다 그를 욕했다.
(이)야 필연,당위 설마 그럴 리야 있겠니?
강조,감탄 우습구나야. 굉장히 좋다야. 
(이)나
(이)나마
최후선택 밥이나 주시오.오죽이나 할까?
천원이나마 남았더라면 좋았을텐데.
서껀 함께 함 동생서껀 같이 갔다.

 

 

(5) 접속 조사

1) 형태

① 문장체 ; 와/과, 한테

② 구어체 ; -하고, (에)다, (이)며, (이)랑, (이)나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 기능을 표시하는 조사.

     ㈁양쪽의 체언을 대등하게 연결하여 같은 문장 성분이 되게 함

2) 기능 : 단어와 단어를 대등한 자격으로 이어 준다.

예) 국어와 영어를 공부하자.  (단어와 단어의 연결)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명사 상당어구의 연결)

cf. 연결어미 : 문장과 문장을 연결함.

3) 서술어의 성격에 따른 문장의 분석

① 겹문장 : ‘와/과’로 이어진 것이 일반 서술어 앞에 올 때에는 ‘겹문장’으로 본다.

   예) 나는 국어와 영어를 잘한다. ⇒ 나는 국어를 잘한다.(○) / 나는 영어를 잘한다.(○)

② 홑문장 : ‘와/과’로 이어진 것이 대칭 서술어 앞에 올 때에는 ‘홑문장’으로 본다.

   예) 철수와 영희가 만났다. ⇒ 철수가 만났다.(×) / 영희가 만났다. (○)

 

[도움자료] 접속의 유형과 대칭 서술어

1) 접속의 유형

① 접속 조사

   ▪나는 국어(와) 영어를 공부한다.  <단어와 단어 연결(접속 조사)>              

   ▪우리는 조선이 독립국임(과) 조선인이 자주민임 선언한다.  <문장과 문장 연결(접속 조사)>

② 연결 어미

   ▪눈이 와(서), 길이 미끄럽다.   <문장과 문장 연결(연결 어미)>           

   ▪나는 성적을 올리(고) 싶다.  <단어와 단어 연결(연결 어미)>

                   

2) 대칭 서술어 : 두 개의 대상을 동시에 요구하는 서술어를 말한다.

   예) 만나다, 부딪다, 닮다, 비슷하다, 섞다, 

① 대칭 서술어에서 격조사 앞에 하나의 대상만 제시되는 경우, 반드시 부사어 등에 따른 대상을 제시해야 한다.

㉠ 철수와 영희가 만났다.

㉡ 철수와 경희가 만났다.

>> ㉠은 한 자릴 서술어,  ㉡는 두 자리 서술어가 된다.

② 접속 조사와 관련된 구조적 중의성

㉢ 철수가 길수와 영희를 만났다.

>> 이 문장의 경우에는 밑줄 친 ‘길수’를 주어 자리 ‘철수’와의 대칭으로 볼 수도 있고, 목적어 자리 ‘영희’와의 대칭으로 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본래 ㉠의 구조에서 ㉡의 구조로 된 경우’와 ‘본래부터 목적어 자리에서 길수와 영희가 대칭이 되는 경우’가 있다.

특별한 기능을 가지는 조사
1) 요 : 상대 높임을 나타내는 조사  예) 어서 먹어요?
2) 고 : 인용절을 이끄는 조사  예) 지금 뭐라 그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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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체언과 조사의 결합

1) 조사의 원형을 밝히어 적는다.(분철한다.)

2) 구어체에서 격조사의 생략이 자주 일어난다.

      예) 그 사람(이) 무슨 책(을) 읽었니?

3) 의존 명사와 일부(한자어로 된) 자립명사는 격조사와의 결합에서 제약을 받는다.

    예) 간 지가, 어쩔 수가, 떠난 줄을(로), 떠드는 바람에, 그 통에, 그럴 뿐이다, 불굴의 투지, 그의 처지, 그녀의 덕택, 마찬가지로(의, 가, 이다)

4) 대명사에 주격, 관형격, 부사격 조사가 연결될 때에 변이가 일어난다.

      예)나 + 가 > 내가, 나 + 의 > 내, 나 + 에게 > 내게

 

 

(7) 다른 품사와의 구별

 ‘와/과’의 쓰임
 ㅇ)두 개 이상의 문장으로 바꾸어 쓸 수 있으면(겹 문장이면) 접속 조사
    이며,바꾸어 쓸 수 없으면(홑 문장이면) 부사격 조사
    예)나는 국어와 수학을 잘한다.
        => 나는 국어를 잘한다. 나는 수학을 잘한다.
    예)나는 철수와 비슷하다.
        => *나는 비슷하다. *철수는 비슷하다.

 

격조사와 보조사
격조사 - 문법적 관계를 표시,원칙적으로 체언과 결합,생략될 수 있음.
보조사 - 일정한 의미 부여, 여러 품사와 결합,생략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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