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현대문학

그 여름의 끝, 이성복 [현대시]

Jobs 9 2022. 2. 24. 08:16
반응형

그 여름의 끝

이성복

 

그 여름 나무 백일홍은 무사하였습니다. 한차례 폭풍에도 그 다음 폭풍에도 쓰러지지 않아 쏟아지는 우박처럼 붉은 꽃들을 매달았습니다.
 
그 여름 나는 폭풍의 한가운데 있었습니다. 그 여름 나의 절망은 장난처럼 붉은 꽃들을 매달았지만 여러 차례 폭풍에도 쓰러지지 않았습니다.

넘어지면 매달리고 타올라 불을 뿜는 나무 백일홍 억센 꽃들이 두어 평 좁은 마당을 피로 덮을 때, 장난처럼 나의 절망은 끝났습니다.
 

 

개관

- 화자 : 폭풍 속에서도 붉은 꽃을 피운 백일홍의 생명력을 보고, 화자는 시련과 고통 속에서 절망하지 않고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 그러나 화자의 절망 극복은 백일홍이 힘겹게 이루어 내는 것과는 달리 장난처럼 쉽게 이루어진다. 이는 백일홍처럼 힘겨운 싸움이 없이는 절망이 극복될 수 없음을 반어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주제 : 자연의 생명력을 통한 시련의 극복

- 작품 속의 '나'와 '백일홍' : 폭풍을 이겨 내고 여름을 무사히 난 백일홍은, 곧 절망의 먼 길을 돌아온 시적 화자의 다른 모습이다. 화자 역시 폭풍 같은 삶의 시련에 처하였었지만 절망에서 빠져 나와 '우박처럼 붉은 꽃'을 매달았던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둘째 연은 시적 화자의 진술인 동시에 백일홍의 진술로도 읽힌다. 마지막 연의 '여름의 끝'은 절망의 끝, 절망과의 싸움의 마감이며 주체적 열기 분출을 통해 절망적 상황을 견뎌 낸 승리의 순간이다. 

- 특성 : 고백적 어조와 산문적 율격
           자연물과 화자를 대응시키며 시상을 전개함.
           종결어미를 반복 사용하여 형식적 통일미를 형성함.
           강렬한 시각적 심상을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그 여름 → 시련의 시간, 절망의 시간
* 백일홍 → 화자인 '나'와 대응 관계에 놓임, 생명력과 희망의 상징
* 폭풍 →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상징
* 쏟아지는 우박처럼 붉은 꽃들을 매달았습니다. → 고난과 시련을 극복한 뒤에 강렬하게 피어나는 생명력을 '쏟아지는 우박'에 비유함.
* 붉은 꽃들 → 생명력의 발산, 강렬한 색채 이미지의 사용
* 그 여름 나의 절망은  장난처럼 붉은 꽃들(고통, 상처)을 매달았지만 → 화자는 백일홍의 '붉은 꽃'을 보고 자신이 처한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있다.
* 억센 꽃들 → 질기고 강한 생명력
* 피 → 분출된 생명력이자 시련 극복의 대가
* 장난처럼 나의 절망은 끝났습니다 → 백일홍의 생명력을 보며 화자 자신의 절망이 극복되었음을 인식함.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시련을 극복한 뒤의 생명력 발현(자연 - 백일홍)
- 2연 : 시련을 극복한 뒤의 생명력 발현(인간 - 화자)
- 3연 : 자연의 생명력을 통한 시련의 극복(자연과 인간의 합일)

 

이해와 감상
이 시에서 백일홍은 '자연'을 대표하는 제재이다. 자연은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현실과 대조되어 생명력과 희망이라는 긍정적 의미를 갖는다. 화자는 백일홍의 모습을 통해 강렬한 생명력을 느끼고, 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 상처와 절망을 치유하고 극복하고 있으며 삶에 대한 긍정을 회복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