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어휘, 한자

비릿내, 비린내, 비릿한 냄새, 비릿하다

Jobs 9 2022. 6. 13. 16:09
반응형

비릿내→비린내

항구 근처의 공판장에 다가가니 생선 비릿내가 코를 찔렀다고 해서는 안 되고, 생선 비린내가 코를 찔렀다고 해야 한다. 또한 콩나물은 푹 삶아야 비릿내가 가신다고 할 게 아니라, 푹 삶아야 비린내가 가신다고 해야 한다.


즉, 날콩이나 물고기•동물의 피 따위에서 나는 역겹고 매스꺼운 냄새를 비린내라고 하는데, 조금 비린 듯한 것을 비릿하다고 한대서 이러한 냄새조차 비릿내라고 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선지피에서 나는 비린 냄새를 피비린내라고 해야지 피비릿내라고 해서는 안 된다. 

 

비릿한 냄새, 비린내

 

 

잡스9급 PDF 교재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