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독점시장, 독점시장에서 장기 균형

Jobs 9 2022. 6. 28.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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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시장의 성격

 

◇ 독점의 의미

  • 독점이란 거의 대부분 혹은 모든 재화의 공급이 시장지배력을 갖는 1개의 기업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시장형태
  • 산업의 정의에 따라 독점으로 볼 수도 있고 과점으로 볼 수도 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산업을 좁게 정의하면 독점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
  • 일반적으로 경제학자들은 어떤 시장안의 개별기업이 직면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보고 그 시장이 갖는 경쟁의 특성을 앎
  • 시장안의 개별기업이 직면한 수요곡선의 가격탄력성이 독점시장과 경쟁시장을 분류

◇ 독점발생의 원인(진입장벽)

  • 독점체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에 의해 새로운 기업이 경쟁자로 등장할 수 없는 상황이 조성되어야 함

(1) 경제적 기술적 요인에 의한 진입장벽

  • 생산요소의 독점적 소유(광산, 토지의 독점소유)
  • 규모의 경제

최소효율규모와 시장의 형태

  • AC1, AC2, AC3의 곡선은 각각 서로 다른(Q1,Q2,Q3) 점에서 생산(이 점이 의미하는 생산수준은 최소효율규모)
  • AC1의 경우가 Q1으로 최소효율규모가 제일 작고 AC3이 Q3로 제일 큼
  • 최소효율규모가 크다는 것은 산출량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를 때까지 규모의 경제가 지속될 것이라는 의미
  • 전체 시장의 수요를 DD곡선으로 나타낸다고 할 때, 어떤 산업의 평균비용곡선이 이 셋 중 어느 것이냐에 따라 경쟁의 양상이 달라짐
  • 이처럼 규모의 경제라는 기술적 요인이 독점화의 경향을 가져오게 되는 경우를 자연독점(natural monopoly)이라고 부름

(2) 제도적 행정적 요인에 의한 진입장벽

  • 특허권(patent) : 정부가 특허권을 부여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 그 기술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됨
  • 전매권 : 정부가 어떤 기업에게 독점영업권 혹은 전매권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음

 

◇ 독점의 특징

(1) 시장지배력

  • 독점기업은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으므로 가격설정자로 행동하므로, 완전경쟁기업과 달리 가격차별이 가능
  • 독점자는 수요곡선상에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생산점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독점기업의 공급곡선은 존재하지 않음

(2) 우하향의 수요곡선

  • 독점기업이 직면하는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시장전체의 수요곡선이므로 판매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격을 인하
  • 즉 독점기업이라고 하더라도 가격과 판매량을 모두 원하는 수준에서 결정할 수는 없음

(3) 경쟁압력의 부재

  • 독점의 경우에는 직접적인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고, 경쟁상대가 없기 때문에, 독점기업은 경쟁합력을 받지는 않음

 

12.2 순수독점하의 장·단기 균형

  • ​가격차별이 이루어지지 않는 보통의 경우를 순수독점(pure monopoly)라고 함

◇ 단기균형

​(1) 단기균형의 도출

  • 독점시장에서의 기업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산업을 구성하고 있어 우리가 흔히 보는 우하향 모양의 수요곡선에 직면
  • 완정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수요곡선이 수평선인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음

순수독점하의 단기균형

  • ​이윤이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MR=MC라는 조건을 만족하는 산출량을 선택해야 함
  • 소비자들이 Qm만큼의 재화를 구입시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금액은 수요곡선까지의 높이이므로 독점기업은 가격을 Pm으로 설정
  • 독점기업은 단기적으로 초과이윤을 얻을 수 있고, 정상이윤만 얻을 수도 있고, 손실을 볼 수도 있음

(2) 단기균형의 특징

가. P>MC

  • 완전경쟁의 경우 항상 P=MC이나 독점의 경우 P>MC이므로 사회적인 후생손실이 발생(가격이 한계비용을 초과)

나. 초과이윤

  • 일반적으로 독점기업은 초과이윤을 획득하나 단기적으로 정상이윤만 얻을 수 있고 손실을 볼 수 도 있음

다. 독점기업은 수요곡선의 탄력적인 구간에서 재화를 생산

  • 독점기업은 항상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구간에서 재화를 생산
  • 한계수입이 0보다 클 때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언제나 1보다 더 큰 값을 갖음
  • 단기균형에서의 생산량(Qm)에서 한계수입이 0보다 크고 E점에서 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더 클 것임을 알 수 있음

단기균형의 특징

 

라. 공급곡선이 존재하지 않음

  • ​독점자의 경우 애당초 공급곡선이라고 불릴 수 있는 것 그 자체가 존재하지 않음
  • 공급곡선은 각 가격에서 얼마만큼의 상품을 공급할 용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곡선으로 수요곡선과는 독립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함
  • 독점기업의 경우 완전경쟁기업과 달리 수요곡선이 주어지면 자신의 이윤이 극대가 되는 수요곡선상의 한 점을 선택

 

 

 

◇ 독점시장에서 장기 균형

 

(1) 장기균형

  • 장기균형은 장기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는 점에서 이루어지므로 독점기업은 장기에 Qm만큼의 재화를 생산하면서 Pm의가격을 설정
  • 독점기업은 장기에서 시설규모 그 자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수요조건에 비추어 알맞은 시설규모로 바꿈으로써 단기에서보다 더 큰 이윤을 얻을 수 있음

(2) 장기균형의 특징

가. 초과이윤 획득

  • 완​전경쟁기업은 장기에 정상이윤만 얻는데 비하여 독점기업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므로 장기에도 여전히 초과이윤을 획득
  • 완전경쟁의 장기균형에서는 기업들의 진입과 이탈을 통해 모든 기업의 이윤이 0이 되어야 하는데 비해, 독점기업의 경우에는 오히려 단기에서보다 더 큰 이윤을 얻게 됨
  • 장기에는 시설규모를 최적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독점기업의 장기이윤은 단기이윤보다 큰 것이 일반적

나. 초과설비 보유

  • 독점기업의 생산은 주어진 설비 규모하에서의 최적산출량수준인 단기평균비용 최소점보다 왼쪽에서 이루어짐
  • 이는 독점기업이 초과설비(excess capacity)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

다. P>MC

  • 장기에도 여전히 가격이 한계비용을 초과하므로 사회적인 최적수준보다 적게 생산
  • 사회적인 최적수준보다 적은 양의 재화가 생산되므로 과소생산에 따른 사회적인 후생손실이 초래

 

12.3 가격차별

  • 가격차별 :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시장을 몇 개로 분할하여 각 시장에서 서로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
  • 가격차별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성립조건

◇ 가격차별이 가능해질 수 있는 조건

  • ​소비자를 몇 개의 그룹으로 구분 가능
  • 소비자의 유형을 쉽게 판별
  • 전매가 불가능

◇ 가격차별하의 가격과 산출량

  • ​논의의 단순화를 위해 우선 수요의 특성이 다른 두 개의 시장 A, B로 분리되는 가격차별을 고려

차별적 독점자의 이윤극대화

  • 독점기업이 동일한 재화를 분리된 시장 A, B에서 판매
  • 전체시장에서 도출한 한계수입곡선(MRT)은 각시장에 한계수입곡선(MRA, MRB)의 수평합
  • 각 시장에서 판매량은 T점에서 왼쪽으로 그은 수평선이 한계수입과 교차하는 R, S에 의해 결정됨
  • A시장이 B시장보다 판매가격이 높음 → A시장의 가격탄력성이 B시장보다 작음 → 가격차별을 실시할 경우, 상대적으로 수요가 가격탄력적인 소비자 그룹을 유리해지며 상대적으로 수요가 비탄력적인 그룹은 오히려 불리
  •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은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높은 가격을 매기는 가격차별에는 역설적인 측면이 있음
  • 독점자의 이윤극대화 조건

  • 차별적 독점자가 위 이윤극대화 조건을 만족하고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

◇ 가격차별의 다른 형태

  • 제3급 가격차별 : 어떤 구분된 그룹에 속한 소비자는 모두 같은 가격으로 그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됨
  • 제3급 가격차별보다 차별의 강도가 심한 두 가지 유형이 제1급, 제2급 가격차별임
  • 제3급 가격차별은 생산비용과 관계 없이 단지 소비자들이 얼마나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를 보고 각각 다른 가격을 매김​

(1) 제1급 가격차별(완전한 가격차별)

  • 제1급 가격차별이란 각 단위의 재화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금액을 설정하는 것
  • 독점기업이 각 소비자가 상품의 각 단위에 대해 얼마의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 소상히 알고 있어서 상품을 1단위씩 분리해 각각 다른 가격을 매김​

제1급 가격차별

 

  • 1단위의 재화를 추가로 판매할 때 독점기업이 수취하는 가격이 소비자가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수요곡선의 높이)
  • 제1급 가격차별의 경우 생산량은 완전경쟁과 동일한 Q^에서 결정
  • ​제1급 가격차별을 하게 되면 순수독점에 비해 산출량이 더 커져 완전경쟁시장의에서의 그것과 같아짐

(2) 제2급 가격차별

  • 제2급 가격차별이란 재화의 구입량에 따라 각각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
  • 상품을 1단위씩 분리해 각가 다른 가격을 매기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대안으로 상품 수요량을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고 각 구간마다 다른 가격을 매김(시장 전체가 아닌 개별 소비자에 대해서)

제2급 가격차별

  • ​구간가격설정(block pricing) 방식 : 수요량의 구간에 따라 각각 다른 가격을 매기는 것
  • 제2급 가격차별 방식하에서는 수요량이 큰 소비자일수록 상대적으로 더 낮은 가격을 내는 결과가 빚어짐
  • 위 구간가격설정 방식으로 가격차별을 할 때 얻는 총수입은 옅은 갈색으로 표시한 부분
  • 제2급 가격가별을 했을 때의 총수입이 빗금으로 표시한 다각형의 면적만큼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비선형가격설정(nonlinear pricing)
  • 제2급 가격차별이 제3급 가격차별과 뚜렷이 구분되는 특성
  • 어떤 경제학자는 똑같은 상품이 다른 가격에 팔리는 성격의 가격차별을 제2급 가격차별이라고 부르기도 함
  • 제2급 가격차별은 제1급 가격차별보다 훨씬 현실적이며, 실제로 현실에서 제2급 가격차별의 사례가 관찰됨

(3) 장애물을 이용한 가격차별(제2급 가격차별의 한 사례)

  • 독점기업이 소비자들 앞에 일종의 '장애물'을 설치해 놓고 이것을 뛰어넘는 사람을 낮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소비자로 간주해 그에게만 할인된 가격을 적용해주는 방식으로 가격차별을 할 수 있음
  • 가격에 민감한 사람에게 간단한 일(장애물)을 부여하여 이를 뛰어넘으려 하는지의 여부를 통해 자신이 낼 용의가 있는 가격을 스스로 드러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됨
  • 이상적인 장애물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뛰어넘는데 별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 성향이 다른 소비자를 완벽하게 갈라놓을 수 있어야 함

◇ 시점간 가격차별(최대부하 가격설정)

  •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경우 높은 가격을 받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급격히 낮아지는 것 역시 가격차별이며, 이런 가격차별을 시점간 가격차별이라고 칭함
  • 전기사용료나 도로 통행료를 결정할 때 자주 이용되는 최대부하가격설정의방식도 시점간 가격차별에 의한 유형

최대부하가격설정

  • 최대부하가격설정의 경우에는 생산비용상의 차이를 반영하려는 의도에서 가격을 달리 매김
  • MC곡선은 전기 생산량이 시설용량에 거의 도달한 수준에서 한계비용이 급격하게 커지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음
  •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전기사용량이 아주 많을 때와 보통 때를 서로 다른 두 개의 시장으로 간주하고 각 시장에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을 일치하는 점을 찾아 가격과 생산량을 결정하게 됨
  • 전기 사용량이 아주 많을 때, 최대부하 시의 가격은 P1으로 보통 때의 가격 P0보다 더 높은 수준에 설정
  • 이처럼 수요가 몰리는 시점에 높은 가격을 적용하는 방식은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촉진하는 측면이 있음

◇ 가격차별의 후생경제학적 의미

  • ​가격차별의 부정적 측면
  • 가격차별의 긍정적 측면
  • 일반적인 평가는 가격차별이 이루어질 때 순수독점의 경우보다 사회후생수준이 더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임

 

12.4 그 밖의 판매전략

◇ 이부가격(two-part tariff)설정

  • 이부가격이란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특정한 상품을 사용할 권리를 사게 한 다음 그것을 사용하는 양에 비례해 추가적인 가격을 내게 만드는 방식
  • 현실에서 이부가격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음
  • 이부가격설정도 넓은 의미로 본다면 가격차별의 유형으로 볼 수 있음
  • 사용료를 한계비용과 일치하게 하고 가입비는 그의 소비자잉여와 같게 만들 때 이윤이 극대화될 수 있음

이부가격 : 한 명의 소비자

  • ​소비자의 수요곡선 DA곡선, 논의의 편의를 위해 한계비용은 일정한 수준에 유지된다고 가정(한계비용곡선은 수평선)
  • 어떤 대표적인 개인의 재화(전화서비스)에 대한 수요곡선과 독점기업의 비용조건이 위 그림과 같이 주어져 있다고 가정시 독점기업이 단순히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면 가격과 생산량은 각각(P0,Q0)에서 결정
  • 만약 사용료가 P1으로 낮춰지면 소비량이 Q1으로 늘어나는데, 그 결과 소비자잉여(최대한으로 낼 용의가 있는 가입비)는 빗금친영역(사다리꼴 P0P1BC)만큼 증가하게 됨
  • 사용료를 한계비용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낮추면 이윤이 이보다 더 낮아짐
  • 사용료를 한계비용에 일치시켜 소비자로 하여금 Q1을 선택하게 한 다음, 이 때 발생하는 소비자잉여를 가입비로 거둬들임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부가격 설정방식의 요령'임

이부가격 : n명의 동일한 소비자

  • DM(파란색)은 n명의 소비자에 대해 수평으로 더해 구한 시장수요곡선
  • 이부가격체제하에서 각 소비자는 △AP1B의 면적에 해당하는 가입비를 내게 되고, 시장 전체의 수요량은 Qc
  • 이 때 독점기업이 얻는 이윤은 소비자들이 내는 가입비를 모두 더한 것과 같음 : △AP1C의 면적
  • ​한계수입곡선(MRM)과 한계비용곡선(MC)이 교차하는 점을 찾아 순수독점하의 이윤을 구할 수 있음 : □PmP1FE의 면적(푸른색)
  • 이부가격체제하의 이윤 △AP1C의 면적보다 순수독점하의 이윤이 더 작다는 사실을 통해 독점기업의 이윤은 이부가격의 설정을 통해 더욱 커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
  • 실제에 있어서는 모든 소비자들의 수요가 동일하지는 않으므로 이부가격제를 실시하더라도 소비자 잉여를 전부 독점기업의 이윤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

◇ 묶어팔기(bundling)

  • 묶어팔기란 두가지 이상의 재화를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을 말함

(1) 묶어팔기를 하는 이유

  •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갖는 상품들은 함께 묶어서 팔아야 효율적(안경테와 렌즈)
  • 가격규제를 회피하는 수단
  • 묶어팔기를 하면 어떤 상품에 대해 매우 낮은 가격을 적용해도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음
  • 궁극적인 동기는 역시 '이윤극대화'에 있음
  • 묶어팔기를 할 때의 수입, 즉 이윤이 따로 팔 때의 이윤보다 더 커지는 데는 두 사람의 선호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이 중요한 역할을 함

따로 파는 경우와 묶어 파는 경우

  • ​독점기업이 X, Y의 두 가지 상품을 생산·판매, 두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유보가격은 Rx, Ry로 표현
  • 독점기업이 두 상품의 가격을 Px^, Py^으로 매긴다고 하면
  • 독점기업이 두 상품을 묶어서 팔기로 결정하고 그 가격을 PB^(Px^+Py^)으로 매긴다고 하면
  •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유보가격의 분포가 대조적인 경우

서로 다른 유보가격의 분포

  • 사람들 수요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경우 묶어팔기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없음
  • 사람들 수요 사이에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모든 소비자들이 그것을 사게 되어 이윤이 늘어날 것

​(2) 사회적 관점에서 본 묶어팔기

  • ​이 같은 판매전략이 때때로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 따라서 공정거래 당국은 묶어팔기의 사례가 발견되었을 때 여기에 불공정한 점이 있는지 예의주시하게 됨
  • 경우에 따라서는 묶어팔기가 효율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함
  • 여러 상품이 함께 묶여서 소비되는 경우, 소비자가 이들을 묶는 것보다 생산자가 묶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음

(3) 혼합 묶어팔기

  • ​순수 묶어팔기 : 각 재화를 따로 팔지 않고 묶음으로만 판매하는 것
  • 혼합 묶어 팔기 : 각 재화를 따로 팔기도 하면서 묶음으로도 판매하는 것
  • 혼합 묶어팔기를 함으로써 이윤이 더 커질 수 있는 경우
  • 묶어팔기는 넓은 의미의 가격차별 범주에 속하는 판매전략

(4) 끼워팔기

  • 끼워팔기란 하나의 상품을 팔면서 다른 상품을 끼워서 파는 것
  • 순수 묶어팔기는 이 끼워팔기의 한 전형적인 예
  • 묶어팔기는 여러 가지 상품을 하나의 묶음으로 파는 것을 뜻하는 데 비해, 끼워팔기는 어떤 상품을 사려면 반드시 다른 상품을 사야만 하는 경우를 뜻함
  • 끼워팔기는 순수 묶어팔기와 다른 형태로도 이루어 질 수 있음
  • 끼워팔기는 이부가격 설정방식을 적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도 있음
  • 끼워팔기는 공정한 거래질서를 해치는 판매행위로 간주되어 규제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음

 

12.5 독점의 후생경제학적 의미

◇ 독점과 사회후생 : 기초적 논의

  • ​독점시장이 사회후생의 측면에서 갖는 의미는 완전경쟁시장과 비교해보면 좀 더 분명하게 나타날 수 있음
  • 독점시장이 갖는 문제점은 주로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분배의 측면에서 나타남

(1) 단기에서의 자원배분(독점시장에서 균형점(B)와 완전경쟁시장에서 균형점(E) 비교)

 

경쟁시장과 독점시장 : 단기에서의 자원배분

  • 이 시장 안의 모든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독점화 된다면?
  • 독점시장의 단기균형과 경쟁시장의 단기균형을 비교

(2) 장기에서의 자원배분

  •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모든 기업이 장기균형에서 장기평균비용곡선의 최저점을 선택함으로써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소의 평균비용으로 상품을 생산하게 됨
  • 그러나 독점하에서의 장기균형에서 우연이 아니고는 장기평균비용곡선의 최저점이 선택되지 않음
  • 독점으로 인해 상품이 최소의 평균비용으로 생산되지 못하고 있음(자원배분이 그만큼 비효율적)
  • 독점시장에서는 진입장벽 때문에 기존의 독점기업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이 등장할 수 없음
  • 따라서 독점기업은 효율성을 높이는 일보다 진입장벽을 한층 더 굳건하게 만드는 데 더 큰 관심을 쏟는 것이 일반적

(3) 분배의 측면

  • ​독점화의 결과 노란색으로 표시된 □PmPcCB의 면적에 해당하는 소비자잉여가 독점이윤으로 바뀌게 됨
  • 객관적으로 평가할 길은 없으나 독점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은 일반 소비 대중보다 부유한 사람들일 것이므로 소득재분배가 역진적인 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음 

◇ 독점의 사회적 비용: 종합적 평가

(1) 후생삼각형의 크기

  • ​독점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후생삼각형△BFE의 면적을 재는 것이 필요

(2) 그 밖의 사회적 비용

  • ​털록(G. Tullock) : 독점기업이 진입장벽을 구축하는데 쏟아붓는 낭비적인 지출도 독점의 사회적 비용에 포함되어야 함
  • 라이벤스틴(H. Leibenstein) : 독점기업이 X-효율성의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지적
  • 독점체제는 분배 측면에서 부의 편중을 심화시킬 수 있음
  •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제한
  • 민주적인 질서 확립의 측면에서도 사회에 나쁜 영향 : 경제력이 소수의 수중에 집중될 때, 정경유착과 발생 가능성 大

 

12.6 독점의 규제

◇ 대독점정책의 기본 구도

  1. 독점기업을 국유화함으로써 효율성이나 공평성의 측면에서 생기는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려는 접근법
  2. 가격에 대한 규제를 통해 독점이윤을 제한하고 효율적인 산출량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의 접근법
  3. 독점산업에 경쟁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독점에서 나오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접근법

◇ 가격규제의 여러 방법

(1) 한계비용 가격설정

  • ​가격과 한계비용을 같게 만들어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자원배분을 독점체제에서도 재현시킨다는 생각의 규제방식
  • 정부는 우선 수요곡선과 독점기업의 한계비용곡선이 교차하는 점을 찾고 그 점이 의미하는 가격을 찾아내 이를 독점자가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는 상한가격(price ceiling)으로 설정

한계비용 가격설정

  • ​붉은색의 PcED는 독점기업의 '실질적인 수요곡선'
  • 초록색의 PcEGM은 새로운 수요곡선에서 '한계수입곡선'
  • 이 독점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산출량은 한계수입곡선과 한계비용곡선이 교차하는 E점에서 결정
  • P=MC가 성립하는 수준에 상한가격을 설정해 놓음으로써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독점기업이 자발적으로 효율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할 수있음
  • 그러나 이 방식은 독점기업이 자연독점의 성격을 갖고 있을 때, 문제를 일으킴

(2) 평균비용 가격설정

  • ​자연독점의 경우에는 차선책으로 가격을 평균비용에 일치시키는 규제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자연독점의 경우 평균비용곡선과 수요곡선이 교차하는 B점에서 가격(Pa)을 독점기업의 상한가격으로 설정

(3) 이중가격설정(two-tier pricing)

  • ​이중가격설정을 통해 가격차별을 실시하도록 허용
  • 만약 한계적 소비자에게는 한계비용에 해당하는 낮은 가격을 받고 이에서 생기는 기업의 손실을 다른 그룹에 속하는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으로 판 것을 통해 생기는 이윤으로 메울 수 있음
  • 정부는 독점기업이 소비자에 따라 두 가지 다른 가격을 받을 수 있게끔 허용
  • 이로써 한 그룹의 소비자에게서 나오는 손실이 다른 그룹의 소비자에게서 나오는 이윤으로 상쇄되는 결과가 나타남

(4) 수익률 규제(rate-of-return regulation)

  • 규제당국이 독점기업의 수익률을 일정한 수준으로 통제하는 방식
  • '공정한 수익률'을 계산해 실제의 수익률을 이 수준으로 통제하게 됨
  • 그러나 이 공정한 수익률이란 것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한 개념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됨
  • 또한 이같은 방식의 규제를 독점기업은 항상 일정한 수익률을 보장받게 되므로 구태여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할 열의를 보이지 않음
  • 수익률 규제의 결과 자본과 노동의 투입비율에 교란을 일으키는 효과가 나타날 수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함(애버취-존슨효과)

※ 독점에 대한 평가

1. 자원효율성 측면

  • 일반적으로 완전경쟁이 독점화되면 생산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상승하므로 사회적인 후생손실이 초래됨
  • 장기에 완전경쟁기업은 최적시설규모에서 최적산출량만큼의 재화를 생산하나 독점기업은 초과설비를 보유하므로 자원의 낭비가 초래

2. 소득분배측면

  • 완전경쟁이 독점화되면 소비자 잉여 감소분의 일부가 생산자에게 이전되므로, 소비자로부터 생산자(독점기업)에게로 부와 소득의 재분배가 발생
  • 이때 사회전체 후생의 증감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가치판단이 필요하며, 반드시 사회후생이 감소했다고 말할 수 없음

3. 독점과 기술혁신

  • 부정적 견해독점기업은 경쟁압력이 없으므로 기술혁신을 위하여 노력할 인센티브가 없음
  • 긍정적 견해 독점기업들은 초과이윤을 기반으로 대규모의 R&D투자가 가능하므로 일부 산업에서는 오히려 독점의 경우가 기술혁신이 촉진가능
  • 실정적인 연구에 따르면 완전경쟁과 독점 중 어느 경우가 기술혁신이 더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려움

4. 독점의 기타효과

1) x-비효율성

  • X-비효율성이라는 개념은 라이벤스타인에 의해 제시된 개념
  • 점기업들은 완전경쟁기업과 같은 경쟁압력에 직면하지 않으므로 경영자나 노동자 모두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의미
  • X-비효율이 발생하면 실제의 평균비용곡선이 최소평균비용곡선보다 상방에 위치하게 된다
  • 사회적으로 볼 때 후생손실이 발생

2) 소비자의 선택의 자유제한

  • 독점의 경우 재화의 종류가 1가지뿐이므로 소비자는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소비자의 선택의 여지가 제한되면 소비자의 후생이 감소

3) 경제력 집중 문제

  • 독​점으로 인하여 경제력 집중이 발생한다면 정경유착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경제력 집중은 사회전체적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않음

5. 독점도와 이윤

  • 독점도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이윤이 큰 것은 아니며, 이윤의 크기는 (P-AC)*Q이므로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AC의 위치에 따라 이윤의 크기가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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