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논리, 개념, 명제, 귀납추론, 연역추론, 삼단논법, 순환논증, 국어 문법

Jobs 9 2020. 5. 26.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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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유개념‧종개념
(대소관계)
유개념 상위개념. 포섭하는 개념 생물 > 동물
종개념 하위개념. 포섭되는 개념 생물 > 동물
동위개념 상위개념이 동일 생물 > 동물식물
동류개념 상위개념이 동일(=동위개념) 동물 : 식물
이류개념 상위개념이 다름 학생 : 풀
집합개념 전체개념 학교
개체개념 집합개념을 구성 학생, 교사, 강의실, 직원
선언(選言)개념 외연이 분리 동물 : 식물
교차개념 외연이 중첩 여성 : 근로자
절대개념 다른 개념 고려(x) 풀 : 책상
상관개념 다른 개념 고려 → 이해 증진 조부 : 손자
모순개념 상반, 다른 외연 개입(x) 남자 : 여자
반대개념 상반, 다른 외연 개입(0) 흰색 (회색) 검정색

 

 명제

구성 정의 - ‘판단’의 표현
- 주어‧서술어의 문장형식으로 표현
형식 A는 B이다 / A는 B가 아니다
구성 주개념(주사) 명제의 주어. A
빈개념(빈사) 명제의 서술어(보어). B
계사(계소) 매개어 ‘이다’, ‘아니다’
은 식물 이다.
은 식물이 아니다.
‧꽃은 아름답다. → 은 아름다운 것 이다.
주개념 빈개념 계사
종류 주어의 외연
범위에 따라
  주연(周延) 부주연(不周延)
개념 주어(S)의 외연 → 부류 전체 주어(S)의 외연 → 일부 한정
명제 전칭(全稱)명제 특칭(特稱)명제
ex) 전칭긍정 (모든 S는 P이다)
‧모든 사람은 이성적이다
특칭긍정 (어떤 S는 P이다)
‧어떤 새는 가축이다
전칭부정 (모든 S는 P가 아니다)
‧어느 고래도 물고기가 아니다
특칭부정 (어떤 S는 P가 아니다)
‧일부 사람은 양심적이 아니다
주어 - 빈개념
관계에 따라
  단정적 확정 가정적 조건 선택적 결합
명제 정언(定言)명제 가언(假言)명제 선언(選言)명제
ex) ‧모든 동물은 죽는다 ‧만일 비가 온다면 땅이 젖을 것이다 ‧그는 남자이거나 여자이다

 

 귀납 추론

(결론의 확실성X)

전제 : 여러 개별적 사실

결론 : 일반적 원리 ← 공통점

 

완전 귀납 추론 전체 집합을 검증 (불가능)
통계적 귀납 추론 대표성 있는 몇 가지 ┌ 히틀러 → 독재자 → 많은 사람을 처형
├ 스탈린 → 독재자 → 많은 사람을 처형
└ 차우세스쿠 →독재자 →많은 사람을 처형
=> 독재자 → 많은 사람을 처형
☆ 오류 편의 통계상의 오류 (대표성 X) ‧여론조사 → 수능 폐지 76%
⇏ 전 국민 → 수능폐지 찬성
인과적 귀납 추론 개별 사건의 인과 관계
→ 동종의 다른 대상에 확대 적용
┌ 철 → 가열 → 체적 팽창
├ 구리 →가열 →체적 팽창
└ 납 → 가열 →체적 팽창
=> 모든 금속 →가열 →체적 팽창
☆ 오류 잘못된 인과관계의 오류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육체에서 비롯된다’
→ 신체가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다 (X)
- '건강한 신체': '건전한 정신'의 일 조건(o), 원인(X)
유비추리 결론과 밀접한 관련있는 속성 동일
→ 확대 적용
┌ 지구 →공기‧물‧흙‧햇빛 → 생물
└ 화성 →공기‧물‧흙‧햇빛
⇒ 화성 → 생물
☆ 오류 잘못된 유비추리: 전제된 속성 →
결론과 결정적‧밀접한 관련(X)
달 →자전‧공전‧둥근 모양 ← 지구
=> 달 → 생명 (?)

 

 연역 추론

(결론의 확실성O)

전제 : 이미 검증된 참인 명제 (원리, 법칙)

결론 : 특수 명제 (개별적 사실)

 

직접 추론
(하나의 전제 → 결론)
대소 관계 모든 학문의 목적은 진리탐구에 있다
→ 어떤 학문의 목적은 진리탐구에 있다
명제 변형 환질(換質) ‘계사’의 질(긍정‧부정)을 바꿈
(‘이다’ ↔ ‘아니다’)
‧모든 석탄은 무기물이다
→ 모든 석탄은 유기물이 아니다
환위(換位) ‘주사’ ↔ ‘빈사’ 바꿈 ‧일부 화가는 청년이다
→ 일부 청년은 화가이다
☆ 오류 순환논증 없는 전제 → 결론 ‧성서의 내용은 모두 진리이다
← 성서에 보면 모두 진리라고 써있다.
비정합성 모순된 전제 → 결론 모든 천재는 부지런하다 (X)
→ 모든 부지런한 사람은 천재이다
간접 추론
(2이상의 전제 → 결론)
삼단논법 정언(定言) [대전제] → 정언(定言)명제
[대] 매개념(M) + 대개념(P)
[소] 소개념(S) + 매개념(M)
[결] 소개념(S) + 대개념(P)
[대] 모든 인간은 자유를 원한다
[소] 우리는 인간이다
[결] 우리는 자유를 원한다
☆ 오류 매개념(媒槪念)
부주연(不周延)
매개념(M)은 적어도 한번은 주연(周延;부류전체지칭)되어야 함
[대] 일부 한국 청년은 군인이 된다
[소]김씨는 한국 청년(중 한명)이다
[결]김씨는 군인이 된다 (X)
소개념(小槪念)
부당주연(不當周延)
대‧소전제에서 부주연(不周延) ↛ 결론에서 주연(周延)
[대] 모든 군인은 책임감이 강하다
[소] 모든 군인은 사람이다
( → 일부 사람은 군인이다 )
[결] 모든 사람은 책임감이 강하다 (X)
가언(假言) [대전제] → 가언(假言)명제
[대] if A → B (if ~B → ~A)
[소] A / ~B
↓ ↓
[결] B / ~A
[대] 비가 오면 땅이 젖는다
[소] 비가 왔다 / 땅이 젖지 않았다
[결] 땅이 젖었을 것이다 / 비가 오지 않았을 것이다
☆ 오류 (결론의 확실성 X) 전건부정 ~A → ~B
비가 오지 않았다 → 땅이 젖지 않았을 것이다
후건긍정 B → A
땅이 젖었다 → 비가 왔을 것이다
선언(選言) [대전제] → 선언(選言)명제
[대] A or B
[소] ~A / ~B
↓ ↓
[결] B A
[대] 내일은 틀림없이 가 오거나 이 내릴 것이다 (A or B)
[소] 그런데 비는 오지 않을 것이다 (~A)
[결] 따라서 내일은 눈이 내릴 것이다 (B)
☆ 오류 선언지 중첩
교차개념(交叉槪念)
‧송강 정철은 정치가이거나 문인이다 (A or B)
그는 정치가이다 (A)
→ 따라서 그는 문인이 아니다 (~B)
양도논법 딜레마논법 [대전제] → 2개의 가언(假言)명제
[대] ┌ A → B → D
└ ~A → C → D
[소] A or ~A
[결] 항상 D
[대] ┌ 비가 오면 큰 아들 미투리가 안 팔려서 걱정이다 (A → B → D)
└ 비가 오지 않으면 작은 아들 나막신이 팔리지 않아서 걱정이다
(~A → C → D)
[소] 비가 오거나 비가 오지 않을 것이다 (A or ~A)
[결] 그러므로 항상 걱정이다
☆ 오류 거짓 딜레마(궤변(詭辯))
[대] ┌ A → B → D
└ ~A → C ↛ D
[소] A or ~A
↓ ↓
[결] D D(X)
[대] ┌ 네가 거짓말을 한다면 신께서 너를 미워할 것이다 (A → B → D)
└ 네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너를 미워할 것이다 (X)
(~A → C ↛ D)
[소] 너는 거짓말을 하거나 하지 않을 것이다 (A or ~A)
[결] 그러므로 너는 어떤 경우든 미움받을 것이다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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