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Humanities/언어, 문자, 글쓰기 Writing

굴절어, 교착어, 고립어, 포합어, 언어유형론, 형태론

Jobs 9 2021. 2. 23. 23:36
반응형

형태론적 유형

분석어
-고립어

종합어
-굴절어
-교착어
-포합어

고립어(孤立語, isolating language) 

고립어(孤立語, isolating language) 또는 분석어(分析語, analytic language)는 대부분의 형태소가 그 자체로 낱말이 되는 언어를 말한다.

고립어에서는 낱말이 변형되지 않기 때문에, 낱말의 통사적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어순이 중요하다.

고립어의 대표적인 예로 중국어가 있다.

“내 친구가 달걀을 먹고 싶어 한다.”한자한어병음한글 발음의미

朋友 想要
de péngyou xiǎngyào chī dàn
펑여우 샹야오
소유격 친구 원하다 먹다

위와 같이 중국어에서는 한두 개의 음절이 하나의 개념에 해당한다. 또한 중국어와 언어동조대에 있는 동남아시아의 태국어나 베트남어 등도 고립어의 일종이다.

현대의 영어는 과거의 굴절 어미들이 인칭 대명사의 제한적인 격변화, 명사의 소유격인 's, 3인칭 단수 동사의 s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라져서, 고립어의 특징을 보인다

 

굴절어(屈折語)

굴절어(屈折語)는 종합어(綜合語)의 한 유형으로, 문장 속의 문법적 기능에 따라 단어의 형태가 변화하는 언어이다. 한국어가 속해 있는 교착어(膠着語)와는 달리 어근과 접사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예를 들면, 라틴어 bonus(영어 의미: good)에서 접사 -us는 남성, 주격, 단수를 의미하며, 이런 특성 중에 하나를 바꾸려면 접사를 다른 접사로 대체해야 하는데, -um로 대체한다면 bonum은 남성 직접목적격 단수나 중성 직접목적격 단수 또는 중성 주격 단수를 나타낸다.

인도유럽어족의 산스크리트어, 그리스어, 라틴어, 러시아어, 벨라루스어, 우크라이나어, 독일어, 아이슬란드어, 폴란드어, 슬로바키아어, 체코어와 셈어파의 아랍어 등이 굴절어이다.

 

교착어(膠着語, 영어: agglutinative language)

교착어(膠着語, 영어: agglutinative language)는 언어의 유형론적 분류의 하나인 형태론적 관점에서의 분류에 따른 언어의 한 유형이다.

교착어는 고립어와 굴절어의 중간적 성격을 띠는 것으로 어근과 접사에 의해 단어의 기능이 결정되는 언어의 형태이다. '교착'은 아교와 같이 단단히 달라붙음을 뜻한다. 교착어는 단어의 중심이 되는 형태소(어근)에 접두사와 접미사를 비롯한 다른 형태소들이 덧붙어 단어가 구성되는 특징이 있다. 말레이어의 경우에는 단어의 중간에 붙는 접요사(接腰詞)가 존재하기도 한다.

이 때, 어근과 접사는 굴절어의 경우와 비교할 때 그 결합이 느슨하여 제각기 자기의 어형을 항상 지키고 있으며, 둘이 융합해 버리는 일은 없다. 따라서 그 단어의 핵심이 되는 어근의 형태 자체가 변하는 굴절어와는 달리 어근의 형태는 변하지 않고, 각자 고유한 의미를 지닌 형태소들을 병렬적으로 이어 하나의 구(句)와 문장을 만들게 된다.

튀르크어족, 퉁구스어족, 몽골어족, 한국어족, 일본어족, 우랄어족의 언어들, 반투어군의 언어, 말레이어 등이 교착어에 속한다.

이 용어는 빌헬름 폰 훔볼트가 형태론적 관점에서 언어를 분류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다. "교착"의 영어 낱말 agglutinative은 라틴어 동사 agglutinare에서 비롯된 것으로, "함께 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포합어(抱合語)

포합어(抱合語)는 종합어(綜合語)의 한 유형으로, 동사를 중심으로 하여 그 앞뒤에 인칭 접사나 목적을 나타내는 어사를 결합 또는 삽입하여 한 단어로서 한 문장과 같은 형태를 가지는 언어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