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

안은문장, 안긴문장, 홑문장, 겹문장, 관계 관형절, 동격 관형절, 기출문제

Jobs 9 2023. 6. 25. 13:38
반응형
생략된 성분이 없으면 동격 관형절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동격 관형절(생략된 성분 없음)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 관계 관형절(‘양복을’ 생략) 

 

● 안은문장, 안긴문장 

• 안은문장 : 안긴 문장을 포함한 문장 

• 안긴문장 : 다른 문장 속에 들어가 하나의 성분처럼 쓰이는 홑문장(명사절, 관형절, 서술절, 부사절, 인용절) 

  


● 문장의 종류

-홑문장 
-겹문장
  안은문장  

  안긴문장 :  명사절 부사절 서술절 관형절 인용절 
-이어진 문장 : 대등, 종속 


-명사절을 안은문장(안긴문장)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역할 
그가 살아있음이 밝혀졌다. 
이 책은 고등학생인 내가 읽기에는 너무 어렵다. 


-관형절을 안은문장  관형어 역할 
좋은 차는 몸이 먼저 느낀다. 
나는 내가 직접 그를 만난 기억이 없다. 


-부사절을 안은문장  부사어 역할 
땀이 비가 오듯이 쏟아졌다. 
그 사람은 형과는 달리 사교에 능하다. 
채은이가 소리도 없이 내 뒤로 다가왔다. 


-서술절 안은문장 
토끼는 다리가 짧다. 
철수는 키가 아주 크다 
지애는 눈이 매우 예쁘다. 


-인용절 안은문장
라고, 라는 

그는 나에게 저 방에 누가 있느냐고 물었다. 
우리는 그가 옳지 않은 일을 한다고 판단했다. 

 

● 관형절

• 관계 관형절
• 동격 관형절


관계 관형절은 관형절의 수식을 받는 체언이 관형절 내부의 한 성분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학교에 가는 철수를 보았다.

철수가 쓴 글을 읽었다.

철수가 그렸다는 그림을 보게 되었다.

 
위 문장에는 ‘(철수가) 학교에 갔다’, ‘철수가 (글을) 썼다’, ‘철수가 (그림을) 그렸다’가 관형절로 안겨 있는데, 각각 주어와 목적어가 관형절이 되면서 주절에 있는 동일 요소로 인해 생략되었다. 이와 같은 관형절을 관계 관형절이라 한다. 관계 관형절의 경우 관형절 전체가 생략되어도 문장은 성립할 수 있다.

 

(학교에 가는) 철수를 보았다.

(철수가 쓴) 글을 읽었다.

(철수가 그렸다는) 그림을 보게 되었다.

 

동격 관형절은 관형절의 수식을 받는 체언이 관형절 내부의 한 성분이 아니다. 오히려 관형절 전체가 그 단어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영어에서의 동격절과 매우 흡사하다.

 

그가 결혼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가 결혼한 사실을 알았다.

 

위 문장에서 관형절 ‘그가 결혼했다’와 ‘그가 결혼하다’에는 주절에 있는 성분이 들어와 있지 않다. 이런 관형절이 생략될 경우에 문장은 성립하지 못한다.

 

*(그가 결혼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가 결혼한) 사실을 알았다.

 
동격 관형절에서 관형절과 그 꾸밈을 받는 체언은 동격 관계에 있다.

반응형


 Q 
 안긴문장이 주성분으로 쓰이지 않은 것은? 


①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②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한다.  
③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④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해설】 정답 ③ 
주성분은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③은 ‘아이들이 놀다 가다’라는 안긴문장이 뒤에 오는 체언인 ‘자리’를 수식하는 관형어의 역할을 한다. 관형어는 부속 성분이므로 주성분으로 쓰인 문장으로 볼 수 없다.  

오답 풀이: ① ‘교정이 넓다’라는 안긴문장이 전체 문장에서 서술어로 쓰였다.  
② ‘비가 오다’라는 문장에 명사형 어미 ‘-기’가 붙어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며 목적어로 쓰였다.  
④ ‘모르다’는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이다. ‘대화가 어디로 튈지’는 ‘대화가 어디로 튀다’라는 문장에 ‘-ㄹ지’라는 추측에 대한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가 붙은 형태로, 목적격 조사 ‘(를)’이 생략되어 문장에서 목적어로 쓰였다.  
‘-느냐/-(으)냐’, ‘-는지/-(은)ㄴ지’, ‘-는가/-(으)ㄴ가’ 등과 같은 어미로 끝난 문장은 그대로 명사절로 쓰일 수가 있다.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역할 

1.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이다. 
2. 무엇을 먹을지(를) 결정하자. 
3. 누가 이런 짓을 했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Q 
 다음 예문 중에서 관형절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②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③ 나는 길에서 주운 지갑을 역 앞 우체통에 넣었다.  
④ 윤규가 지하철에서 만났던 사람은 의사이다.  

【해설】 정답 ① 
생략된 성분이 없으면 동격 관형절
①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동격 관형절(생략된 성분 없음) 
②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 관계 관형절(‘양복을’ 생략) 
③ 나는 길에서 주운 지갑을 역 앞 우체통에 넣었다. → 관계 관형절(‘지갑을’ 생략) 
④ 윤규가 지하철에서 만났던 사람은 의사이다. → 관계 관형절(‘사람을’ 생략)

 

 

 


 Q  다음 관계 관형절 중 생략된 성분이 다른 하나는? 

 

 순이가 어제 산 모자 
우리 민족이 추구하는 이상 나머지 목적어 생략 
 아무도 없는 강의실 
 아버지가 만든 책상 

【해설】 정답

(강의실에) 아무도 없다. 부사어 생략 

관형절로 안기는 과정에서 생략된 문장 성분이 있으면 관계 관형절이고, 생략된 성분이 없으면 동격 관형절이다.  
①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동격 관형절(생략된 성분 없음) 
②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 관계 관형절(‘양복을’ 생략) 
③ 나는 길에서 주운 지갑을 역 앞 우체통에 넣었다. → 관계 관형절(‘지갑을’ 생략) 
④ 윤규가 지하철에서 만났던 사람은 의사이다. → 관계 관형절(‘사람을’ 생략)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