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실요법 상담이론

Jobs 9 2020. 11. 2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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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1) 현실요법은 미국의 심리치료자인 윌리엄 글라서(William Glasser)가 1950년 말에 제창하여 발전시켜 온 상담이론이다.

2) 현실요법은 정신질환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며 외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인간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를 수용하지 않는다.

3) 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으로 간주되며, 따라서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이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2. 현실요법의 기본 입장

1) 인간은 통제체제 :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을 내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행동을 유발시키며 그 욕구가 충족되면 그 행동을 멈추는 일종의 통제체제라고 본다.

2)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욕구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람을 가리킨다.

3)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 :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4) 상담의 정의 : 상담은 비효율적인 삶의 통제자를 보다 효율적인 삶의 통제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5) 상담자의 역할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진실된 인간적 욕구나 바램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도록 하여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이 선택하고 있는 현재의 행동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 후, 새로운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격려하며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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