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Jobs 9 2020. 11. 27.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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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기본 틀

1) 인간의 행동에는 분명한 자극에 의해서 유발되는 ‘반응적 행동’(빛에 눈을 깜박거리는 것)과 인간 스스로 시도하는 ‘조작적 행동’이 있다.

2) 인간의 대부분의 활동은 조작적(의도적․목적지향적) 행동이다.

3) 인간이 하는 여러 가지 행동 중에서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반복하게 되고, 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점차 하지 않게 된다.

4) 이렇게 보상(강화)과 벌에 의해 행동이 변화하는 것이 학습이다.

 

2. 수동적 조건형성과 작동적 조건형성의 차이

수동조건형성

작동조건형성

1) 자극이 반응앞에 온다.

: 자극이 주어지면 그에 따라 반응을 한다.

1) 반응(행동)이 보상(자극) 앞에 온다

: 여러 가지 반응 중 자극을 받는 행동을 반복한다.

2) 특수한 자극이 특수한 반응을 일으킨다

: 고기가 침을 흘리게 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2)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은 없다

: 수학문제를 풀었을 때 사탕(자극)을 주었다고 해서 사탕이 수학문제만을 풀게 하는 것은 아니다.

3)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이 학습된다.

4) 목적지향적, 의도적 행동이 학습된다.

 

3. 강화물

1) 1차적 강화물 : 훈련없이도 강화효과를 내는 것으로 무조건 자극에 해당된다. 과자, 학용품, 물, 음식물 등

2) 2차적 강화물 : 조건자극에 해당되며 1차적 강화물을 획득하는데 수단이 되는 것이다. 돈, 토큰 등

3) 사회적 강화물 :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이 혼합된 것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이 강화물로 작용하는 것이다. 칭찬, 애정, 관심, 미소 등

 

4. 강화의 유형

(1)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r)

1) 정적 강화란 학습자에게 자극이나 자극물을 제공하여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때 제공되는 자극이나 자극물은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주어졌을 때 보상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칭찬, 돈, 오락시간 갖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2)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r)

1) 부적 강화란 어떤 자극이나 자극물을 제거하여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2) 부적강화는 이를 통해 혐오 자극으로부터 회피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때문에 ‘회피학습’ 또는 ‘도피학습’으로 불리기도 한다.

3) 낮은 점수나 벌 등의 혐오자극을 회피하기 위해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학습하거나,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편치 않은 사람은 파티에 가지 않으려 한다.

 

(3) 일차적 강화

1) 일차적 강화란 인간이 본능적으로 지니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음식과 물, 그리고 성(性) 등은 대표적인 일차적 강화물이다.

 

(4) 이차적 강화

1) 이차적 강화란 처음에는 자극의 기능이 없던 물건이나 대상이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차적 강화물과 연결되어 자극을 지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이차적 강화물이란 경험, 즉 학습을 통해 강화력을 획득한 것으로 ‘돈’, ‘사회적 인정’, ‘부모의 관심과 애정’ 등이 이에 해당된다. 돈이란 처음에는 그냥 종이이거나 금속에 지나지 않지만 음식, 옷, 그리고 기타의 일차적 강화물과의 결합을 통하여 강력한 보상이 된다.

3) 이차적 강화물은 일반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차적 강화물은 원래 강화를 획득할 때 연결되었던 것과는 다른 반응을 증가시키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4) 따라서 이차적 강화는 학습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5) 사회적 강화

1) 사회적 강화란 이차적 강화의 일종으로 사회적 관계에서 나오는 여러 자극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부모의 애정과 관심, 교사의 칭찬과 주의 등이 이에 해당된다.

 

(6) 우연적 강화

1) 우연적 강화란 ‘미신의 학습’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우연한 행동의 결과 강화물을 얻게 되었을 때 이와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Skinner는 비둘기 상자를 개조하여 상자 안에서 비둘기가 어떠한 행동을 하든 상관없이 제멋대로 먹이가 나오게 하였는데, 이 때 비둘기는 이상하고 기묘한 습관을 하게 되었다. 먹이가 나올 때 우연히 날개를 퍼덕이던 비둘기는 그 후 날개를 퍼덕이는 것이 음식을 나오게 하는 것으로 믿고 계속 그러한 행동을 하였다.

3) 특정한 옷을 입은 날 시험을 잘 본 학생이 시험 때만 되면 같은 옷을 입으려고 한다던가, 면도를 하지 않고 시합에 나가 이겼던 경험이 있는 테니스 선수가 중요한 시합에는 반드시 면도를 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 이에 해당된다.

 

5. 강화계획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① 계속적 강화 : 매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이다. 이는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 효과적이다.

② 간헐적 강화 : 강화물을 반응을 보일 때마다 제시하지 않고 가끔씩 주는 경우다. 강화가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인해 행동이 지속되게 하므로,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에 유용하다.

2) 간격강화와 비율강화

① 간격강화 : 시간에 따라 강화하는 것으로, 한 달에 한 번씩 급여를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② 비율강화: 반응하는 개수에 따라 강화하는 것으로, 30개를 만들 때마다 돈을 계산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3) 고정간격강화와 변동간격강화

① 고정간격강화: 정해진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하는 것으로, 매월 25일마다 시험을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지만, 그 직후에는 빈도가 심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② 변동간격강화: 시간의 평균마다 한 번씩 강화하는 것으로, 평균 1분에 한 번씩 사탕을 준다고 했을 경우, 1초에서 120초 사이의 어느 순간에 사탕을 하나씩 주겠다는 것이다. 강화가 언제 주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행동을 지속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고정비율강화와 변동비율강화

① 고정비율강화: 정해진 개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것으로, 수학문제를 5개씩 풀 때마다 사탕을 하나씩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② 변동비율강화: 평균 개수의 반응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으로, 평균 5문제 즉 1문제에서 10문제사이 중에 사탕을 주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6.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의 활용

1) 프로그램 학습

2) 완전학습

3) 개별화교수체제(PSI)

4) 컴퓨터 보조학습(CAI)

5)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

6) 목표지향평가(형성평가)

7) 행동수정이론

 

7.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1) 잠재학습

1) 잠재학습이란 강화가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을 밝힌 것으로 Tolman에 의해 더욱 발전된 개념이다.

2) 먹이가 없는 미로에서 돌아 다녔던 쥐들을 다시 목표지점에 먹이를 놓은 다음 미로를 돌아다니게 했을 때, 먹이가 놓인 미로에서 돌아다녔던 쥐와 거의 같은 성적으로 정확히 먹이지점을 찾아갔다.

3) 이는 먹이가 없었던 기간에도 쥐들은 경로를 학습하였지만 단지 학습내용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것을 밝혀 준다.

4) 잠재학습은 최근 인지심리학에서 말하는 ‘비의도적 학습(incidental learning)’과 같은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가령 무심코 스쳐지나가거나 들렸던 내용이 기억하려는 의도도, 보상도 없었음에도 기억되어 나중에 회상하게 되는 경우이다.

 

(2) 지각학습

1) 일반적으로 비슷한 소리나 불빛을 반복적으로 접하면 나중에는 그 차이를 잘 변별하게 된다.

2) 이는 외적 강화나 훈련 없이 자극에 단순히 노출만 되어도 학습이 된다는 증거로, 이러한 현상을 ‘지각학습(perceptual learning)이라고 한다.

 

(3) 각인현상

: 각인현상은 강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조건화 학습으로는 설명할 수가 없다.

 

(4) 통찰학습

: 인지학습이론 중 하나인 형태주의에서 밝히고 있는 통찰학습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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