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아효능감 이론

Jobs 9 2020. 11. 27.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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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서는 성취행동의 동기로 상과 벌 등 외적 보상을 제외하지는 않지만 기대, 포부, 믿음 등 인지적 요소가 그러한 보상의 효과를 중재한다고 본다.

2) 과거에 상이나 벌을 받은 경험이 기대, 기억, 해석 등 인지적 요소에 의해 해석되어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3) Bandura는 사람들이 성취 후에 느끼는 자기존중감과 자기만족감을 물질적 보상보다 더 중요하게 느낀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을 중요한 동기요인으로 제시했다.

 

2. 자아효능감의 개념

1) 자아효능감이란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을 조직하고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특정한 시간에 주어진 특정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다.

2) 이는 주어진 목표를 얼마나 열심히 추구할 것인지의 목표추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3) 자아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인 반면에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믿음이다.

 

3. 자아효능감의 영향

1) 효능감이 높으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거나, 목표를 높이 세우며, 오래 씨름한다.

2) 자아효능감이 낮으면 염려하거나 다른 생각을 하는데 비해 효능감이 높으면 과제에 몰두하며 자신있어 한다.

3) 높은 효능감은 과제를 더 열심히 하게 만들며 두려움과 불안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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