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중심 상담이론

Jobs 9 2020. 11. 27.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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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전개

1)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Carl Rogers)가 창시한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렸으며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다.

2)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에 힘쓴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3) 따라서 상담과 심리치료는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발해 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2. 기본적 인간관

1) 인간은 문제해결력의 소유자 : 인간은 누구나 적당한 환경이 주어지면 스스로 성장하여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인간은 긍정적 자아개념의 소유자 : 인간의 자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 발달을 지향한다. 즉 인간은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는 타고난 성향을 소유하고 있어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 가능해진다.

3) 자기실현 경향성 : 모든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4)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롭고 믿을 만한 존재이다. 사람들이 때때로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방어성에서 나온 것이며 인간의 본질은 그렇지 않다.

 

3. 부적응 행동의 발생

1) 외부적 기준과 내면적 욕구와의 괴리 : 주변사람이나 사회에서는 한 개인에게 어떤 형태의 사람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그러한 외적 가치 기준이 자신의 내면적 욕구와 괴리될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2)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 : 개인은 성격적 특성․진로․학업 등의 영역에서 자신이 스스로에게 바라는 모습을 그려 보는데 이것이 ‘이상적 자기’이다. 인간이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요구하는 진정한 자기와 이상적 자기와의 괴리를 경험하게 되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3) 유기체적 욕구와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와의 괴리와 갈등 : 자신의 본래적 요구에 맞추어 행동한 것이 주변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되면 심리적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갈등이 지속되면 결국 개인은 지신을 무가치한 존재로 생각하며 가치있는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내적인 요구에 근거한 가치기준보다 중요한 타인에 의해 부여된 가치기준에 맞추어 행동하게 된다.

4)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의 예

① 실제로는 아버지에 대해 분노하고 있으면서도(경험), 그러한 자신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외부적 가치기준에 의해), 자신은 아버지를 미워하지 않는 사람(자기개념)이라고 생각한다.

② 자신은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흥미를 느끼고 있으면서도(경험) 어려서부터 그 방면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생각(자기개념)하는 경우이다.

③ 이 때 사람은 자신의 진짜 모습과 현실의 요구, 그리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일치되지 않는다고 느끼며 불안과 긴장을 느끼게 된다.

 

4. 상담의 원리

1) 내담자의 궁극적인 문제는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가 정말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이다.

2) 그래서 상담에서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된 내담자의 가면 또는 거짓된 자기 뒤에 숨어 있는 진정한 자기의 모습을 보고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그리고 지금까지 거짓된 자기 때문에 겪었던 자기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를 해소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을 내면적으로 설정하여 계속 성장하려는 의지를 가진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목표이다.

4) 즉,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실현인이 되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5. 상담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을 도모 : 상담목표는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의 성장을 도와 현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정상적인 발달을 위한 조건 제공 : 이러한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향하는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패턴이 발휘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내담자의 자발적 목표설정 :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세우도록 해야 한다.

 

6.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특징

1) 상담의 기본적인 인간관계 :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정확한 공감적 이해

2)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강조 :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과거에서 찾기보다는 현재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그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3) 진단과 처방의 배제 : 인간중심 상담은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고자 하는 것이므로, 상담자 입장에서의 진단과 처방을 배제한다.

4) 통찰의 중시 : 내담자 자신이 심리적 부적응으로 고통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이유를 찾아내도록 돕는 과정인 통찰을 중시한다.

5) 정서적인 요소의 중시 : 대부분의 부적응은 지식 내지 지적 인식 그 자체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지니고 있는 정서적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과 정서의 문제를 더 중시한다.

6) 상담관계 그 자체가 성장경험 :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는 상담은 결코 변화나 발달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성장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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