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의미요법

Jobs 9 2020. 11. 27.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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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1) 유태인 정신과 의사였던 Victor Frankl(1905-1997)이 아우슈비츠에서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든 심리치료법이다.

2) 삶의 근본동기는 쾌락, 권력, 물질의 풍요가 아니라 ‘삶의 의미 탐구’라고 본다.

3) 고통스러운 순간이나 삶을 어떤 기법을 동원하여 반전시키려 하기보다는 그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주요하다고 본다.

 

2. 기본원리

1) 어떤 조건에서의 삶도 의미가 있다.

2) 사람에게는 이러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의지가 있으며 이 의지를 달성했을 때 행복해진다.

3) 제한된 상황에서도 우리는 삶이 의미를 찾는 자유가 있다는 것이다.

4) 의미는 궁극적 의미와 순간적 의미로 나누어진다.

① 궁극적 의미 : 우주의 질서, 하나님의 말씀 등으로 이해하기가 어렵고, 의미요법이 종교와 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되는 이유이다.

② 순간적 의미 : 사건과 상황에서 각자가 찾는 의미를 말한다.

 

3. 치료기법

1) 초월기법 :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에 대한 위기상담 과정을 말한다.

정상기능 수준 → 위기 시작 → 자살 기도 → 절망에서 탈출 → 점진적 향상 → 정상기능 회복 → 수난의 초월의 7단계를 거친다.

 

2) 과거의 심리적 상처보다는 미래를 향한 도전 즉, 정신력 함양을 중시한다. 대표적 기법으로는 역설 의도법(paradoxical intention), 반성제거법(dereflection), 소크라테스의 대화법(Socratic dialogue), 태도수정법(modification of attitudes) 등이 있다.

 

① 역설 의도법 (paradoxical intention) : 진실 같으면서도 동시에 거짓이기도 한 애매하고 모순된 진술이다. (예> 불면증환자에게 잠을 자지 말도록 한다.)

그러나, 모든 내담자에게 적용할 수는 없다.(예> 심장병이 있는 공포증 환자를 공포분위기에 내몰 수는 없다.)

② 반성제거법 (derefletion) : 쓸데없는 걱정에 사로 잡혀 있는 경우 보완적 방법으로 다른 것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예> 불면증의 경우 주말계획을 생각해 본다.)

③ 소크라테스 대화법 (Socratic dialogue) : 내담자와 대화도중 내담자가 놓치고 있는 자신의 내면세계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그의 무의식을 파고드는 것이다. (예> 비슷한 처지에서 고통을 극복한 타인의 경험을 들려주는 것도 내담자에게 숨겨진 자신감과 희망을 찾게 해 줄 수 있다.)

④ 태도수정기법 (modification of attitudes) : 삶에 대한 부정적 태도, 무의미한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활용함으로써 사건과 삶에 대한 재조명과 적극적이고 건전한 태도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관계를 특별히 강조하고, 집단상담이나 부부관계를 위한 가족상담에서도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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