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취동기이론의 개관
1) Murray(1938)의 이론
① Murray는 인간의 행위를 인성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난다고 전제하고, 인성구조의 핵심이 동기이며, 환경의 작용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② 그는 성취동기를 비롯한 인간의 동기와 압력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TAT」라는 그림으로 된 투사적 검사를 창안하였다.
③ Murray에 의해 소개된 성취동기이론은 이후 McClelland와 Atkinson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되었다.
2) McClelland(1965)의 이론
① McClelland는 모든 동기가 학습된 것이라고 전제하고, 동기란 과거의 쾌락이나 고통과 연합되어 있는 단서들에 의해 일어나는 강력한 감정적 연합체라고 보았다.
② 성취동기란 우수한 결과를 얻기 위해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는 욕구인데, 성취욕구가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이유는 성공적인 행동이 유쾌한 것이라는 이전 경험의 결과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3) Atkinson(1980)의 이론
① Atkinson은 외부환경요인이 성취욕구와 상호작용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하고,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성취경향강도(Ts) = 성공추구동기(Ms)×성공기대치(Ps)×유인가(Ins) |
② 여기서 성공기대치와 유인가의 값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과거에 개인이 경험했던 내용에 의해 결정된다.
③ 즉, 과거의 경험이 성공을 추구하려는 강도나 실패를 피하려는 강도를 결정짓는다고 보았다.
④ Atkinson은 성취동기를 실패회피 동기와 함께 설명함으로써 성취동기를 이해하는데 보다 유용한 시각을 제공했다.
2.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
1) Atkinson의 연구
① 모든 학생들이 성공하고자 하는 희망 때문에 항상 동기화되는 것만이 아니라 어떤 때는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동기화된다.
② 그는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 중 어느 것이 더 강력한가를 기준으로 학생들을 분류한 다음 각 유형의 학생들이 어느 수준의 과제를 선택하는 지를 연구했다.
③ 성공추구동기(Ms)〉실패회피동기(Maf)인 경우 : 현실적으로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난이도가 중간 정도인 과목을 선택했다.
④ 성공추구동기(Ms)〈실패회피동기(Maf)인 경우 : 실패했을 경우 “그 과목은 원래 어려워 학점받기가 어렵다.”라고 변명을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과목에 가장 많이 등록했다.
2) Weiner의 연구(1980)
① Weiner는 Ms〉Maf 유형의 학생과 Ms〈Maf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실패 혹은 성공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한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② Ms〉Maf 유형 : 과제에의 성공은 동일한 과제에 대한 학습동기를 감소시킨다.
③ Ms〈Maf 유형 : 과제에의 성공은 학습동기를 증가시키는 반면, 실패는 동기를 감소시킨다.
|
Ms〉Maf 유형 |
Ms〈Maf 유형 |
성공 |
동기감소 |
동기증가 |
실패 |
동기증가 |
동기감소 |
3. 성취동기의 기능
1) 성취동기는 개인으로 하여금 그의 능력에 비추어 도전할 가치가 있는 일을 탐색하게 하며, 그러한 일들을 능률적으로 수행하게 하여 성취할 수 있는 자신감을 부여한다.
2) 그래서 성취동기가 높으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성취를 하게 된다.
4. 성취동기의 형성
1) 성취동기는 학습된 것으로,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 누적되어 생긴다.
2) 지속적인 성공감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키고, 보다 높은 기대수준을 가지게 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수준, 즉 성취동기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이다.
5.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의 행동특성
1) 과업지향적: 보상보다 일 그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긴다.
2) 모험성: 어느 정도의 모험성이 포함되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해 내는 과정을 즐긴다.
3) 자신감: 처음 해 보는 일에 대해서도 높은 자신감을 나타낸다.
4) 자기책임감: 성취하려는 과업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던 간에 일체의 책임은 자신이 진다.
5) 미래지향성: 새로운 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언제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현재에 열중한다.
6) 결과를 알려는 성향: 수행하는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예상되는 결과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계속 추구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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