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쿨리(Cooley)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미드(Mead)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형성이론

Jobs 9 2020. 11. 2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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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능주의 이론과는 다른 해석을 제시한다.

3) 해석적 접근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의 핵심으로 생각한다.

4) 이러한 관점을 취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쿨리(C. Cooley)와 미드(G. Mead)를 들 수 있다.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1) 쿨리는 자아개념이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거울에 비친 자아’라는 개념을 발달시켰다.

2) 자아개념이란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거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느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3)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귀한 존재라고 보고 그렇게 대해 준다는 생각이 들면 자아개념은 긍정적으로 형성되지만, 남들이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보고 그렇게 대하면 자아개념은 열등한 것으로 고정되어 간다고 주장한다.

4) 중요한 거울 : 우리는 주위에서 자신이 비쳐지는 거울들(타인들) 중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거울이 있다. 부모, 교사, 또래들 같이 아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울들은 다른 거울들 보다 더 큰 영향을 주게 된다.

 

3. 미드(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형성이론

1) 자아의 사회적 성격을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사람은 미드이다. 그는 자아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라고 보고, 자아의 형성을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 '주체로서의 자아(I)', '객체로서의 자아(me)' 등의 개념을 통해 설명했다.

2) 미드는 자아를 me와 I로 나누어 파악한다.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자아는 타인들이 하라는 대로 행동하는 수동적 자아, 즉 ‘객체로서의 자아(me)'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자아(I)'도 있다고 본다.

3)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 : 아동이 사회적 역할을 배울 때 처음에는 부모나 교사와 같이 특정한 사람의 가치나 태도 및 행동을 크게 모방하게 되는데, 이 때 모방의 위치에 있는 사람을 ‘중요한 타인’이라고 한다.

4) 일반화된 타인 : 이는 구체적인 타인의 행동이 아니고 일반화되어 있는 사회적인 준거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생이라면 이렇게 행동해야 한다.’에서 제시하고 있는 일반적인 준거를 말한다. 아동은 이 ‘일반화된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사람 일반과의 관계를 파악하게 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자기 자신을 생각하는 ‘사회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

5) 객체로서의 자아(me) : 타인의 가치관이나 태도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인 자아로, 객관적이고 사회적인 자아이다.

6) 주체로서의 자아(I) : 다른 사람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자신의 판단으로 바꾸어 행동하는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창조적인 자아이다.

7) 역할학습의 3단계

① 준비단계 : 아무런 의미도 모르고 타인의 행동과 말을 흉내내는 모방행동만 있는 단계이다.

② 유희단계 : 소꿉장난을 하며 자신이 맡은 역할의 의미를 이해하는 단계이다.

③ 게임단계 :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고 타인의 역할을 기대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4. 자아의 형성이론

1) 미드의 사회화이론은 버거와 럭크만에 의해 일반적인 사회화 이론으로 통합발전되었다.

2) 사회화(자아의 형성과정) 단계

① 중요한 타인과의 만남 : 아이들은 출생 전에 이미 존재하던 사람들의 관계의 조직망 속에서 태어나며, 그 속에서 아이들의 사회화를 맡게 될 부모나 다른 중요한 타인을 만나게 된다. 이들을 통해 형성된 세계에 대한 지각은 아이에게 ‘객관적 현실’이 된다.

② 중요한 타인의 세계 확대 :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중요한 타인들의 세계가 확대된다. 부모들은 교사들과 좋아하는 친척, 친구, 우상 그리고 다른 존경하는 인물들과 더불어 중요한 타인으로서의 위치를 나누어 갖기 시작한다.

③ 주체적 자아(I)의 형성 : 이 과정에서 ‘주체적 자아(I)'의 일부분이 객관적 자아(me)에 반영되면서 정체감을 형성해 나간다. 아동들은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내면화된 것들의 일부분을 거부하면서 자신에 대한 통일된 관점을 형성해 나간다.

④ 자아의 작용 : 자아는 내면적으로는 주체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 사이에서, 외면적으로는 일상생활 속에서 획득한 경험을 교환하는 가운데서 변증법적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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