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

Jobs 9 2020. 11. 27. 08:22
반응형

1. 차별강화

1) 아동이 보이는 여러 행동 중 목표로 하는 행동 하나만을 선택하여 강화하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교사의 허락 없이 수시로 자리를 뜨고 돌아다니는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할 경우, 아동이 제자리에 앉아 있을 때에만 강화하고 그 밖의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를 하지 않는다.

 

2. 행동조형

1) 아동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거의 하지 않으려는 행동을 가르치고자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2)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어려운 과제를 한 번에 제시하지 말고 작은 단계로 나누어 조금씩 부과해야 한다.

3) 밥을 잘 먹지 않으려는 아동의 경우 밥을 한 숟가락 또는 두 숟가락 먹었을 때 칭찬을 해 주는 방식으로 적은 양을 요구하여 동기유발을 시키고, 점차 음식의 종류와 양을 늘여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프리맥의 원리

1) 인간은 취미에 맞고 흥미 있는 일은 자주 하게 되지만, 재미없고 귀찮은 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은 잘 하지 않으려 한다.

2)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이용하여,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제공해 아동이 싫어 하지만 꼭 해야 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3) 프리맥의 원리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아동의 여러 행동의 빈도를 조사하여 빈도표를 만들어야 한다. 표가 완성되면 빈도가 높은 행동을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하는데 사용한다.

4) 한 아동의 빈도가 가장 낮은 행동이 국어공부이고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이 딱지치기라고 했을 때, 국어공부를 하면 딱지치기를 시켜 줘서 국어공부를 강화하는 방식이다.

 

4. 토큰강화

1)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원하는 다른 물건으로 교환이 가능한 토큰(상징물)을 주어 강화하는 방법이다.

2) 이는 한 가지 강화물만을 주었을 때 생길 수 있는 포화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강화의 시간적 지연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용암법(fading)

1) 용암법이란 Skinner의 행동수정기법 중 하나로 특정한 행동이 다른 사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시켜 주는 과정을 말한다.

2) 예컨대 집에서는 안경을 쓰지만 학교에 가면 안 쓴다든지, 식구들 앞에서는 말을 잘 하지만 이웃이나 학급의 학생들 앞에서는 말을 못한다든지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기법이다.

3) 식구들 사이에 친구의 수를 차츰 늘려 최종적으로 친구들만 있는 곳에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