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믹스(4P),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Jobs 9 2022. 10. 14.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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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4P)
마케팅믹스는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유통전략(placement strategy), 그리고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전략을 도출한다는 의미에서 믹스(mix)라는 개념이 포함된다.


●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물리적 차별화 : 자사 제품의 종류, 디자인, 기능, 성능, 품질, 내구성, 포장, 크기나 규격 등의 측면에서 타제품과 다른 특징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방법이다.

 

서비스 차별화 : 품질보증 서비스, 고객 상담, 고객 관리, A/S, 주문의 용이성 등의 서비스 측면에서 차별화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 PLC)

제품이 도입-성장-성숙-쇠퇴의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을 알려주는 이론이다.

 
●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가격 걷어내기(Pricing Skimming) 전략은 신제품이 출시될 때 제품에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고객들로부터 이익을 극대화하고, 이후에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춤으로써 더 낮은 가격을 지불할만한 고객들까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ex. 스마트폰 등)

침투가격(Penetrating Pricing) 전략은 판매량을 극대화하거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품의 초기 가격을 수요와 공급에 따라 발생하는 가격보다 낮게 책정하는 방법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획득할 수 도 있지만, 한번 결정된 가격을 올리게 되면 이탈하는 고객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가격을 올리기도 쉽지 않게 된다.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품위/명성 가격(Prestige Pricing) 전략은 고가의 가격정책을 펼치는 방법을 말한다. 기업은 제품의 가격을 높게 설정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의 품질 또는 배타성을 각인시킬 수 있다. 


가격 프로모션(Price Promotion) : 일시적으로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1+1이벤트, 사은품, 쿠폰 제공하는 방법


낚시가격(Bait and Hook Pricing) 전략은 초기 제품의 가격을 낮게 설정하여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한 후, 제품 사용에 필요한 추가 구매품, 교체 부품 또는 소모품에 높은 가격을 설정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ex. 캡슐커피머신-캡슐, 면도기-면도날, 프린트-카트리지)



● 유통전략(Placement strategy)
직접유통방식 : 제품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ex. 직영점 매장, 온라인

 

간접유통방식 : 중간 유통업자가 개입하여 생산한 제품을 원하는 장소와 시간을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혼합(직접x간접)방식 : 기업고객에게는 직접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기업고객보다 고객 수가 훨씬 더 많고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소비자에게는 중간 유통망을 통해 간접적으로 판매

 

 

●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광고(Advertising) :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을 전달(ex.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한 광고)

판매촉진(Sales Promotion) :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하여 고객들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1+1, 무료증정, 샘플 증정, 사은행사)

PR(Public Relations) : 기업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여 장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유도(수상실적, 인증, 특허, CSR)

인적/직접 판매(Personal/Direct Selling) :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B2B 형태로 진행(카탈로그, 우편, 전화, 직접 방문 등)

전시회(Trade Show) : 공급자, 에이전시, 연구기관이나 주주들,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개

온라인 기반 촉진 전략 : 웹과 모바일 사용 환경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진행

마케팅 촉진 전략별 특성 및 장단점



●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서비스마케팅의 믹스는 기존의 4P 모형에 ‘사람(People)+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절차(Process)’를 추가한 7P의 개념이 된다.

사람(People) :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모든 인적요소를 말하며 모든 직원, 고객, 서비스 환경 내의 모든 사람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 눈에 보이는 물리적 증거로 시설, 디자인, 간판, 유니폰 등의 외형적 요소


절차(Process) : 제공하는 서비스를 표준화할 것인지, 맞춤화할 것인지,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개별화 및 표준화 정도를 정하는 것이 중요


 

● 사이버 마케팅 믹스(5C)
사이버 마케팅 믹스 5C는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개별화(Customization), 연결(Connection)전략, 공동체(Community)의 형성으로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소비자와 좀 더 쉽게 강한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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