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동기이론 - 신행동주의적 접근

Jobs 9 2020. 11. 27. 08:13
반응형

1. 개요

- 충동감소이론은 C. Hull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으로 이해하는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을 보완하고 확대시키고자 한다.

 

2. 동기의 개념

- 신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자신의 욕구나 욕구에 의해 일어나는 충동(drive)을 감소시키려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하는 힘”을 동기로 본다.

 

3. 전통적 행동주의와의 차이

1) 전통적 행동주의에서는 동일한 과제를 수행한 서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경우 보상은 동기를 유발한다고 본다.

2) 그러나 이 접근에서는 전통적 행동주의와는 달리 동일한 과제를 수행한 서로 다른 두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강화로 작용하는 반면,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고 본다.

3) 서로 다른 충동(또는 욕구)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에게 같은 보상(돈)이 주어졌을 때, 욕구가 돈에 관한 것이면 보상으로 인해 행동이 강화되지만, 욕구가 명예에 관한 것일 때는 보상이 강화로 작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