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구조, 구급활동, 구조, 구급 요청 거절, 로프 매듭법

Jobs 9 2022. 10. 22. 16:24
반응형

구조, 구급활동

1. 구조, 구급활동

① 소방청장 등은 위급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구조ㆍ구급대를 현장에 신속하게 출동시켜 인명구조 및 응급처치, 그 밖에 필요한 활동을 하게 하여야 한다.  

② 누구든지 제1항에 따른 구조ㆍ구급활동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소방청장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위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구조ㆍ구급대를 출동시키지 아니할 수 있다.

 

1) 구조활동의 우선순위 

- 인명을 구조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요구조자의 생명을 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구명』을 최우선으로 하고 다음에 『신체 구출』,『정신적, 육체적 고통 경감』,『피해의 최소화』의 순으로 구조활동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요구조자의 2차 피해를 방지한다.

- 안전구역으로 구출활동을 침착히 한다.

- 대원 진입 시 장애물을 제거한다. 

 

2) 구조방법 결정

(1) 구출방법의 결정 

○ 가장 안전하고 신속한 방법
○ 상태의 긴급성에 맞는 방법
○ 현장의 상황 및 특성을 고려한 방법
○ 실패의 가능성이 가장 적은 방법
○ 재산 피해가 적은 방법

 

(2) 구출방법 결정 시 피해야 할 요인 

○ 일반인에게 피해가 예측되는 방법
○ 2차 재해의 발생이 예측되는 방법
○ 개인적인 추측에 의한 현장 판단
○ 전체를 파악하지 않고 일면의 확인에 의해 결정한 방법

 

(3) 구조활동의 순서 

○ 현장활동에 방해되는 각종 장해요인을 제거한다.
○ 2차 재해의 발생 위험을 제거한다.
○ 요구조자의 구명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요구조자의 상태 악화 방지에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구출활동을 개시한다

 

3) 구조, 구급 요청 거절 

(1) 구조출동 요청 거절 

  • 단순 문 개방의 요청을 받은 경우
  • 시설물에 대한 단순 안전조치 및 장애물 단순 제거의 요청을 받은 경우
  • 동물의 단순 처리ㆍ포획ㆍ구조 요청을 받은 경우
  • 그밖에 주민생활 불편 해소 차원의 단순 민원 등 구조활동의 필요성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2) 구급출동 요청 거절 

  • 단순 치통환자
  • 단순 감기환자. 다만, 섭씨 38도 이상의 고열 또는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 혈압 등 생체징후가 안정된 타박상 환자
  • 술에 취한 사람. 다만, 강한 자극에도 의식이 회복되지 아니하거나 외상이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 만성질환자로서 검진 또는 입원 목적의 이송 요청자
  • 단순 열상(裂傷) 또는 찰과상(擦過傷)으로 지속적인 출혈이 없는 외상환자
  • 병원 간 이송 또는 자택으로의 이송 요청자. 다만, 의사가 동승한 응급환자의 병원 간 이송은 제외한다.

 

2. 로프 매듭법 

- 로프는 구조활동 및 훈련에 있어 대원의 진입 및 탈출, 요구조자의 구출, 각종 장비의 운 반 및 고정, 장애물의 견인 제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구조장비 중에서도 가장 활용도가 높다

 

1) 좋은 매듭의 조건 

- 매듭법을 많이 아는 것보다는 잘 쓰이는 매듭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능숙히 설치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안전하게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매듭은 정확한 형태를 만들고 단단하게 조여야 풀어지지 않고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
될 수 있으면 매듭의 크기가 작은 방법을 선택한다. 매듭 부분으로 기구, 장비 등을 통과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매듭의 끝 부분이 빠지지 않도록 주 매듭을 묶은 후 옭매듭 등으로 다시 마감해 준다. 이때 끝 부분이 빠지지 않도록 충분한 길이를 남겨두어야 하는데 매듭에서 로프 끝까지 11~20㎝정도 남겨 두도록 한다.
-  끊어지지 않는 로프는 존재하지 않고 풀어지지 않는 매듭도 없다. 따라서 사용 중에 로프와 매듭 부분에 이상이 없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 로프는 매듭 부분의 강도가 저하된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2) 매듭의 종류 

- 로프 매듭(knot)은 일반적으로 형태 및 용도에 따라 stopper(마디), bend(잇기), noose(올가미, 움직이는 고리), loop(크기가 고정된 고리), hitch(얽어매기) 등으로 구분하 고 우리 전통매듭에서도 결절(結節), 결합(結合), 결착(結着), 결축(結縮), 결문(結紋), 결속 (結束)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수많은 매듭법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매듭법은 교재나 가르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명칭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1) 마디짓기(결절) 

- 로프의 끝이나 중간에 마디나 매듭・고리를 만드는 방법.

 

① 옭매듭듭(엄지매듭, overhand knot)

로프에 마디를 만들어 도르래나 구멍으로부터 로프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거나 절단 한 로프의 끝에서 꼬임이 풀어지는 것을 방지할 때 사용하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매듭이다. 일부 등반교재 등에서 8자 매듭을 옭매듭이라 부르는 경우도 있으나 우리 전통매듭에서는 이 매듭을 옭매듭이라고 한다.

 

② 두겹옭매듭(고리 옭매듭)

두겹 옭매듭은 로프의 중간에 고 리를 만들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간편하게 매듭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힘을 받으면 고리가 계속 조이므로 풀기가 힘들다.

③ 8자매듭(figure 8)

- 매듭이 8자 모양을 닮아서 ‘8자매듭’이라고 한다. 

- 옭매듭보다 매듭부분이 커서 다루기 편하고 풀기도 쉽다.

④ 두겹8자매듭(figure 8 on a bight)

- 두겹8자매듭은 간편하고 튼튼하기 때문에 로프에 고리를 만드는 경우 가장 많이 활용된다. 

- 로프에 고리를 만들어 카라비나에 걸거나 나무, 기둥 등에 확보하고자 하는 경우 등에 폭넓게 활용한다.

⑤ 이중8자매듭(double figure 8)

로프 끝에 두개의 고리를 만들 수 있어 두개의 확보물에 로프를 고정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다.

⑥ 줄사다리매듭 

- 이 매듭은 로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수개의 옭매듭을 만들어 로프를 타고 오르거나 내릴 때에 지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매듭이다.

⑦ 고정매듭 

- 로프의 굵기에 관계없이 묶고 풀기가 쉬우며 조여지지 않으므로 로프를 물체에 묶어 지 지점을 만들거나 유도 로프를 결착하는 경우 등에 활용한다. 구조활동은 물론이고 어디서 든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매듭이어서 ‘매듭의 왕(king of knots)’이라고 까지 부른다.

⑧ 두겹고정매듭(bowline on a bight)

- 수직맨홀 등 좁은 공간으로 진입하거나 요구조자를 구출하는 경우 유용하게 활용하며 특히 완만한 경사면에서 확 보물 없이 3명 이상이 한줄 로프를 잡고 등반하는 경우 중간에 위치한 사람들이 이 매듭을 만들어 어깨와 허리에 걸면 로프가 벗겨지지 않고 활동이 용이하다

 

⑨ 나비매듭

로프 중간에 고리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며 다른 매듭에 비하여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풀기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중간 부분이 손상된 로프를 임시로 사용하 고자 하는 경우에 손상된 부분이 가운데로 오도록 하여 매듭을 만들면 손상된 부분에 힘이 가해지지 않아 응급대처가 가능하다

 

 

(2) 이어매기 (연결)

- 한 로프를 다른 로프와 서로 연결하는 방법.

 

① 바른매듭(맞매듭, square knot)

바른매듭은 묶고 풀기가 쉬우며 같은 굵기의 로프를 연결하기에 적합한 매듭이다. 로프 연결의 기본이 되는 매듭이며 힘을 많이 받지 않는 곳에 사용하지만 굵기 또는 재질이 서로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에는 미끄러져 빠질 염려가 있어 직접 안전을 확보 하는 매듭에는 적합하지 않다.

② 한겹매듭(backet bend), 두겹매듭(double backet bend)

- 한겹매듭은 굵기가 다른 로프를 결합할 때에 사용한다. 주 로프는 접어둔 채 가는 로프를 묶는 것이 좋으며 로프
끝을 너무 짧게 묶으면 쉽게 빠지므로 주의한다.
- 두겹매듭은 한겹매듭에서 가는 로프를 한 번 더 돌려 감은 것으로 한겹매듭보다 더 튼튼하게 연결할 때에 사용한다

 

③ 8자연결매듭(figure 8 follow through)

많은 힘을 받을 수 있고 힘이 가해진 경우에도 풀기가 쉬워 로프를 연결하거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매듭으로 자주 사용된다

④ 피셔맨매듭(fisherman’s knot)

- 두 로프가 서로 다른 로프를 묶고 당겨서 매듭부분이 맞물리도록 하는 방법이다.

- 신속하고 간편하게 묶을 수 있으며 매듭의 크기도 작다. 두 줄을 이을 때 연결매듭으로 많이 활용되는 매듭이지만 힘을 받은 후에는 풀기가 매우 어려워 장시간 고정시켜 두는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 매듭 부분을 이중으로 하면(이중피셔맨매듭) 매듭이 더욱 단단하고 쉽사리 느슨해지지 않는다.

 

(3) 움켜매기(결착)

- 로프를 지지물 또는 특정 물건에 묶는 방법.

 

① 말뚝매기(까베스땅 매듭, clove hitch)

로프의 한쪽 끝을 지지점에 묶는 매듭으로 구조활동을 위해 로프로 지지점을 설정하는 경우 많이 사용한다.

② 절반매듭(half hitch)

로프를 물체에 묶을 때 간편하게 사용하는 매듭이다.

③ 잡아매기

안전밸트가 없을 때 요구조자의 신체에 로프를 직접 결착하는 고정매듭의 일종으로 요구조자의 구출이나 낙하훈련 등과 같이 충격이 심한 훈련이나, 신체에 주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긴급한 경우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④ 감아매기(prussik knot, 비상매듭)

굵은 로프에 가는 로프를 감아매어 당기는 방법으로, 고리부분을 당기면 매듭이 고 정되고 매듭부분을 잡고 움직이면 주 로프의 상하로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로프등반이 나 고정 등에 많이 활용한다. 감는 로프는 주 로프의 절반정도 굵기일 때 가장 효과적 이며 3회 이상 돌려 감아야 한다.

 

⑤ 클램하이스트 매듭(klemheist knot)

감아매기와 같이 자기 제동(self locking)이 되는 매듭으로 주 로프에 보조로프를 3 - 5회 감고 로프 끝을 고리 안으로 통과시켜 완성한다. 하중이 걸리면 매듭이 고정되고 하중이 걸리지 않으면 매듭을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4) 신체묶기 매듭

① 두겹고정매듭 활용

- 맨홀이나 우물 등 협소한 수직공간에 구조대원이 진입하거나 요구조자를 구출할 때 사용한다. 두겹고정매듭을 만들어 고리부분에 양 다리를 넣고 손으로는 로프를 잡고 지지하도록 한다. 로프의 끝을 길게 하여 가슴부분에 고정매듭을 만들면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도 있다.

두겹고정매듭 활용

② 세겹고정매듭 활용
- 들것을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 안전벨트 없이 요구조자의 끌어올리거나 매달아 내려 구출할 때 사용하는 방법

- 경추나 척추 손상이 의심되는 요구조자 또는 다발성골절환자에게는 사용하면 안 된다.

세겹고정매듭 구조

③ 앉아매기(간이 안전벨트)
안전벨트 대용으로 하강 또는 수평도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매듭이다. 3m 정도 길이의 로프나 슬링의 끝을 서로 묶어 큰 원을 만들고 허리에 감은 다음, 등 뒤의 로프를 다리사이로 빼내어 카라비나로 연결한다. 로프보다는 슬링을 이용하는 것이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일 수 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