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개념의 서술적 정의

Jobs 9 2020. 11. 19. 04:36
반응형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1)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과정으로 보는 이 관점은 교육목표가 주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시킬 수 있는 방법론에 일차적인 관심을 둔다.

2) 어떤 교육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혹은 어떤 교육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보다는, 이미 주어진 교육목표나 교육내용을 어떻게 상세화하여 구체적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것인가에 관심을 둔다.

3) 이러한 교육관은 심리학을 교육에 적용하려는 Skinner, Bloom 등과 같은 행동주의자들에게서 볼 수 있다.

 

2. 문화와 지식의 전달

1) 교육을 가장 단순히 정의하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바로 문화와 그 문화를 체계화해 놓은 지식이므로 교육은 문화와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3. 사회화 과정

1) 교육을 사회화의 과정으로 정의할 때 지칭하는 사회는 특정한 사회가 아니라 일반적인고 보편적인 사회를 의미한다.

2) 즉, 어느 사회든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가치중립적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을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는 것은 서술적 정의에 해당된다.

 

4. 경험의 개조 및 습관의 변화

1) 경험이나 습관을 특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는 전제없이 교육을 경험이나 습관의 개조로 보는 것은 가치중립적인 정의이다.

2) 즉, 이는 교육을 객관적으로 보려는 서술적 정의에 해당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