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과점시장의 특성

Jobs 9 2022. 9. 12. 16:29
반응형

과점시장의 특성

(1) 과점시장의 개념

: 기업의 수는 소수 → 시장에 대해서 개별기업이 미치는 비중이 큼

(상호의존성이 상당히 높음)

 

(2) 과점의 특성

a) 기업 간 상호의존성 : 기업의 수가 소수 → 전략적 상황

b) 비가격 경쟁 : 광고, 제품 차별화 → 다양한 상품 공급

c) 진입장벽 : 담합, 카르텔의 공동행위

d) P> MC : 비효율적, 과다한 자원낭비(광고)

e) 기술혁신에는 긍정적

 

(3) 과점 모형 구분

a) 비협조적 행동

- 생산량 경쟁 - 꾸르노, 슈타켈버그

- 가격 경쟁 - 베르뜨랑, 굴요곡선 모형

b) 협조적 행동 : 카르텔, 가격선도 모형

c) 기타이론

: 비용할증가격 설정, 진입저지가격설정, 약탈적 가격설정, 경합시장이론

 

* 우하향하는 수요곡선과 한계비용 일정

→ 완전경쟁(1) > 슈타켈버그(3/4 = 선도자 1/2, 추종자 1/4)

> 꾸르노 (2/3) > 독점 (1/2)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