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과점시장의 특성
(1) 과점시장의 개념
: 기업의 수는 소수 → 시장에 대해서 개별기업이 미치는 비중이 큼
(상호의존성이 상당히 높음)
(2) 과점의 특성
a) 기업 간 상호의존성 : 기업의 수가 소수 → 전략적 상황
b) 비가격 경쟁 : 광고, 제품 차별화 → 다양한 상품 공급
c) 진입장벽 : 담합, 카르텔의 공동행위
d) P> MC : 비효율적, 과다한 자원낭비(광고)
e) 기술혁신에는 긍정적
(3) 과점 모형 구분
a) 비협조적 행동
- 생산량 경쟁 - 꾸르노, 슈타켈버그
- 가격 경쟁 - 베르뜨랑, 굴요곡선 모형
b) 협조적 행동 : 카르텔, 가격선도 모형
c) 기타이론
: 비용할증가격 설정, 진입저지가격설정, 약탈적 가격설정, 경합시장이론
* 우하향하는 수요곡선과 한계비용 일정
→ 완전경쟁(1) > 슈타켈버그(3/4 = 선도자 1/2, 추종자 1/4)
> 꾸르노 (2/3) > 독점 (1/2)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