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게슈탈트 상담이론

Jobs 9 2020. 11. 2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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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1) 실존주의적 : 게쉬탈트 상담이론이란 Frederick S. Perls(1893~1970)에 의해 개발된 상담이론으로 ‘지금-여기’와 경험의 전체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 그리고 ‘과정으로서의 존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다.

2) 현상학에 토대 : 인생에 대한 객관적 의미보다는 인간의 지각이나 주관적 경험 및 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인 인간관에 근거하고 있다

3)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 : 그리고 전경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에 대한 원리, 지각의 조직화 과정에 대한 원리 등을 상담에 원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고 있다.

 

2. 주요 개념

1) 게쉬탈트(gestalt)

① 게쉬탈트란 여러 부분들이 연결되어 형성하는 의미있는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지니는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을 뜻한다.

② 인간은 자기 조정 능력에 의해 매 순간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와 감정의 순서대로 게쉬탈트를 형성하고 조정한다.

③ 그런데 만약 완결된 형태로서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하면 심리적 장애를 겪게 된다.

2) 전경과 배경

① 사람이 대상을 인식할 때 관심있는 부분은 지각의 중심, 즉 전경으로 떠올리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은 배경으로 보낸다.

② 이를 정서적 측면에 적용하면 사람의 욕구와 필요의 초점이 되는 부분이 전경, 그 밖의 부분은 배경이 된다.

③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쉬탈트를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고 그 욕구를 알아차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여 평형상태를 이룬다.

④ 그러나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며 매순간 자신이 가진 욕구나 하고 싶은 일, 또는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3) 알아차림

① 알아차림이란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로서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그것을 게쉬탈트로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를 말한다.

② 그러나 자신의 경험을 부정하거나 비난하며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자신의 감정을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알아차림이 어려워지게 된다.

4) 미해결과제

① 미해결과제란 개체가 게쉬탈트를 형성하지 못했거나 형성한 게쉬탈트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해 배경으로 물러나지 못한 상황을 의미한다.

 

② 이와 같이 과거의 미해결 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의 진실한 접촉도 불가능하다

③ 사람은 미해결 과제 및 그것과 관련된 불편한 감정을 직면하지 못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향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5) 접촉과 접촉의 방해과정

① 접촉이란 전경으로 떠오른 게쉬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② 접촉은 알아차림과 함께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게쉬탈트의 형성과 해소과정을 도와주어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한다.

③ 그러나 투사, 반전, 편향 등이 있으면 접촉이 방해받게 된다.

 

3.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1) 게쉬탈트 상담의 목표는 증상의 완화나 제거가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 있다.

2)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히 알아차리고 이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3)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담자는 자신의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담자의 신체행동이나 표정 등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민감하며 내담자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잘 관찰하여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사이의 불일치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상담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법

① 욕구, 감정, 신체, 환경, 책임, 언어 및 행동 습관 등을 자각시키기 위한 질문과 직면

② ‘왜’(why) 대신 ‘무엇'(what) 이나 어떻게(how)를 통한, 머물러 있기

2) 내면적인 경험을 보다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기법 : 빈의자 기법, 과장하기, 꿈작업

3) 내담자가 두 가지의 상반된 감정과 생각 사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통합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법 : 자기 부분과의 대화, 상전-하인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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