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가격차별화와 이부가격설정

Jobs 9 2022. 9. 11. 21:12
반응형

가격차별화와 이부가격설정

(1) 가격차별 개념과 평가

a) 동일한 재화에 서로 다른 가격 설정

b) 생산량에 증가해 긍정적 측면 → 사회적 후생 증가 가능

c) 저소득계층이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면, 소득분배 개선(될 수 있음)

 

(2) 가격차별의 종류

a) 제1급 가격차별 (완전가격차별)

- 각 단위당 소비자가 최대한 지불할 의사의 최대금액

- 완전경쟁시장과 동일한 수준 결정 (D = MR = MU) → 자원배분 효율적

- 소비자 잉여는 모두 독점기업에 귀속 (전체 잉여는 극대화)

 

b) 제2급 가격차별

- 재화의 구입량에 따라 다른 가격 설정 (전기요금, 전화요금 등)

- 제1급 가격차별보다는 현실적

- 계단식 (소비자 잉여 어느 정도 존재)

 

c) 제3급 가격차별

- 소비자를 특징(탄력성)에 따라 시장을 분할 (조조할인, 수출상품, 소인과 대인 등)

→ 기업이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임

- 성립요건

: 독점력, 시장분리 비용 적으며, 수요의 가격탄력성 차이, 재판매 불가

- 이윤극대화 조건

: MR(1) = MR(2) = MC

 

(3) 이부가격 설정

a) 기본요금(회원권, 입장료) + 사용료

b) 전화, 전기, 골프장, 놀이공원

c)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생산량 증가). 그러나, 소비자잉여는 독점기업에게 이전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