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영어/영어 문법

영어 문법 정리 #01, 문장의 구성, 8품사, 문장의 종류

Jobs 9 2023. 1. 10.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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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장  문장의 구성 (Structure of sentence)

 

제1 강 문장의 요소

1. 문장과 주부ㆍ술부

 ⑴ 문장 : 단어를 일정한 법칙에 맞게 배열하여 어떠한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것. 주부 + 술부
 ⑵ 주부(主部) :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분 (∼은, ∼는, ∼이, ∼가)
 ⑶ 술부(述部) : 주부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부분 (∼이다, ∼하다)

2. 문장의 요소 

 ⑴ 주요소 : 주어(Subject), 동사(Verb),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
            문장의 종류에 따라 하나라도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는다.

  ① 주어(S) : 주부의 중심이 되는 말. <∼은,∼는,∼이,∼가>로 해석.
            <명사ㆍ대명사ㆍ 그 상당 어구(명사구ㆍ명사절)>가 주어가 될 수 있다.
            단독으로 주부를 이루기보다는 수식어와 같이 주부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 My friend Jim went to Austria to study music.
           They play tennis every weekend.
           To learn a foreign language is very difficult.
           Swimming in the river in this weather is very dangerous.
           That he is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in the village.
           The true is beautiful.  <the + 형용사 = 추상명사>
           What I did for him yesterday hurts his feelings.  <관계대명사절>

  ② 동사(V) : 술부의 중심이 되는 말 <∼이다, ∼하다>로 해석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보통 조동사까지 포함하여 일컫는다.
         * I play tennis every weekend.      
           Man cannot live without water.


  ③ 목적어(O) : 동사의 동작이 미치는 대상, 타동사 다음에 와서 동사의 동작을 받는 어구.
            <∼을, ∼를> : 직접목적어(D.O), <∼에게> : 간접목적어(I.O)
            <명사, 대명사 및 그 상당어구>가 목적어가 된다.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를 <타동사>, 필요하지 않은 동사를 <자동사>라 한다.
         * He bought a cello at the shop.    My uncle gave me some money.
           I think that he is very honest.    I don't know what to do right now.
           Do you know where she lives? <의문사절>
           I cannot help falling in love with her. <동명사>
           He refused to go there without his girl friend. <to-R>

  ④ 보어(C) : 동사만으로는 글이 불완전할 때 주어,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하는말 <명사, 대명사, 형용사 및 그 상당 어구>가 보어가 된다. 주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 : 주격 보어(S.C)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 : 목적격 보어(O.C)
         * He looks tired.  <형용사>     
           He sat reading the newspaper.  <현재분사>
           He is a famous Korean cellist in the world.  <명사>
           To see is to believe.  <to-R>
           Loving someone is sometimes suffering.  <동명사>
           He is not what he was.  <관게대명사절>
           The problem is which is the best choice.  <의문사 구>
           I believe him (to be) honest.  
.          I had my purse stolen.  <과거분사>
           I had my brother wash my car.  <동사원형>
           I saw her play the cello at the concert.
           He kept me waiting for an hour. 

 ⑵ 종요소 : 문의 주요소를 꾸며주는 말인 수식어구(modifier)가 이에 해당된다.
            <형용사, 부사 및 그 상당 어구>가 수식어구가 된다. 생략해도 대개 문장이 성립.

  ① <명사>를 앞에서 꾸미는 수식어
   ㉮ 한정어 : a[an], the, this, that, these, those, some, any, no, every, another, more,           소유격  한정어 두 개가 나란히 쓰여 하나의 명사를 동시에 수식하지 못한다.
            some my books (X)   some of my books, some books of mine (O)
         * Some people have naturally beautiful voices.
   ㉯ 형용사, 분사
         * a sleeping beauty       a walking dictionary       a broken window
   ㉰ 명사, 동명사
         * a university student     a mail box     a sleeping bag     a waiting room

  ②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수식어
   ㉮ 후치 시키는 형용사 (품사론의 제4 장 <형용사>에서 자세히 설명)
         * There is something strange about the girl.
           Is there anything hot to drink?
   ㉯ 형용사구
         * The book on the desk is mine. <전치사 + 명사>
           It's time to go to bed. <to-R구>
           Who is the girl playing the cello? <현재분사>
   ㉰ 형용사절   
         * I know the girl who is playing tennis there now.  <관계대명사절>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관계부사절>

  ③ <동사>를 꾸미는 수식어
   ㉮ 부사 (제 5 장 <부사>에서 자세히 설명)
        * He runs very fast.      I often stay up all night.
   ㉯ 부사구
        * He came here to help me.          Did you put sugar in my coffee?
   ㉰ 분사구문 (구문론 제9 장 <분사>에서 자세히 설명)
        * Walking along the street yesterday, I met a friend of yours.
          Turning to the right, you will find a police station.
   ㉱ 부사절
         * Let's wait till he comes.      I did it because he ordered me so.

  ④ <형용사, 부사>를 꾸미는 수식어
      형용사, 부사는 부사로 수식하며 대표적인 수식어로는 뜻을 강조하는 말
      much, so, quite, enough 및 부사 상당 어구가 있다.
   ㉮ 부사
         * I am so glad to hear the news that he passed the exam.
           You could do it well enough.
   ㉯ 부사구
         * They arrived earlier than usual.
           Smoking is harmful to health. <전치사구>
           He is very hard to please. <부정사구>
   ㉰ 부사절
         * It didn't take so long as we expected.
           He told us such a funny story that we all laughed.

  ⑤ <구, 절, 문>을 꾸미는 수식어
    ㉮ <부사구>를 수식하는 경우
         * You are quite in the right.     It finished exactly at six.
   ㉯ <부사절>을 수식하는 경우
     only, simply (단지), partly (부분적으로), entirely (완전히), just (꼭) 등의 소수 부사
         * I bought it simply because it was not heavy.
           Just because I don't commplain, people think that I'm satisfied.
   ㉰ <문(文)>을 수식하는 경우 (품사론 제5 강 <부사>에서 자세히 설명)
      단어를 수식하는 부사로 잘못 해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Happily he did not die. = It was happy that he didn't die.
           He did not die happily. = He died unhappily.
           He was naturally very angry. = It was natural that he should be very angry.
           The girl over there speaks French very fluently. 

 

제2 강 8 품사

영어의 단어의 문장 내에서의 역할을 <품사>라고 하며, 이에는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의 8 품사가 있다. 

1. 명   사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로서 문장에서는 <S, O, C>의 역할을 하며, 전치사와 결합하여 구(句)를 이루기도 한다.
         * He hit the ball.
           My mother is a cellist.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속담

2. 대명사 : 명사 대신에 쓰이는 말이며, 명사와 마찬가지로 문장에서 <S, O, C>의 역할을 하며, 전치사와 결합하기도 한다.   
         * It is mine.       I met him in the park.  

3. 동   사 : 주어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 I have a good camera.
           She walked home very quickly.
           They work hard from morning till night.

4.형용사 : (대)명사의<지시, 수량, 모양, 크기, 성질, 상태, 신구, 연령, 색깔, 재료, 국적 등 을 나타내며, (대)명사를 수식하는 수식어가 되거나, 보어가 된다. 관사도 형용사에 포함
         * He is a clever boy.
           I left the window open.
           He made his parents so happy.

5. 부사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수식어로서, <때, 장소, 빈도, 정도, 방법, 목적, 원인, 이유, 결과, 조건, 양보> 등을 나타낸다.
         * He studies German very hard to go to Germany.
           I am very glad to meet you again.
           Luckily he got a job in spite of stiff competetion.

6. 전치사 : <전치사 + (대)명사>의 형태로 그 명사, 대명사와 다른 말과의 관계를 표시하면서  형용사구, 부사구를 이룬다.
        * Put the apples on the table.
          Father is working in the garden.

7. 접속사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 He and I are good friends.
           Is your father in Seoul, or New York?  
           Not only he but also you are in the wrong.

8. 감탄사 : 감정을 나타내는 말이다.
         *  Oh, my God !    My goodness!    Bravo, once again!
            Oh ! I'm very sorry.    Hurrah! We won the game.
 

 

제3 강 품사의 전환

영어 단어의 대부분은 하나의 품사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고 다른 품사로도 쓰인다. 본래 정해진 품사로부터 다른 품사로 전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품사의 전용(전환)이라 한다. 이 경우는 품사가 달라지면 뜻도 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늘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1. 명사와 동사
         * watch 명사 : 시계        walk 명사 : 걸음, 산보        train 명사 : 교육, 훈련  
                  동사 : 보다             동사 : 걷다, 산보하다         동사 :

2. 형용사와 부사
         * high 형용사               pretty 형용사              near 형용사
                부사                        부사                     부사
           hard 형용사               deep 형용사                late 형용사
                부사                      부사                       부사
           fast 형용사                early 형용사               short 형용사
               부사                        부사                       부사
           enough 형용사             ill 형용사                  well 형용사
                   부사                  부사                        부사

3. 형용사와 동사
         * free 형용사 : 자유[한가]로운  last 형용사 : 맨 마지막의        long 형용사
                동사 : 해방하다              동사 : 오래가다, 지속하다        동사

 

 

제4 강 구와 절

1. 구(句) :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품사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S + V>의 형식을 잦추지 않는 어군을 말한다. 문장 내에서의 역할에 따라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3종류가 있다.   

 ⑴ 구의 형태 : 주로 <전치사 + (대)명사>, <부정사(to + 동사의 원형 = to-R)>의 꼴이다.
         * She went on a picnic with her mother.
           I don't know what to do first to solve the problem.

 ⑵ 구의 종류

   ① 명사구 : 명사처럼 문장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하는 것>으로 해석
   ㉮ 부정사(구)
         * To see is to believe
           I want to go to London to study English literature.
           To learn a foreign language requires much perseverance.
   ㉯ 의문사 + 부정사(구)
         * He didn't know what to do next.
           Jack explained to them how to use it.
   ㉰ 동명사(구)
         * Doing nothing is doing ill.
           His hobby is playing tennis.
           She couldn't give up smoking.
  ② 형용사구 : 형용사처럼 (대)명사를 수식하거나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역할을 한다.
   ㉮ 부정사(구)
         * I have no friend to depend on.
           I asked him to go there at once.
   ㉯ 분사(구, 구문)  
         * Cars parked illegally will be fined and removed.
           The boy standing at the door is waiting for you.
   ㉰ 전치사 + 명사[형용사]
         * The book on the desk is his.
           The size of the room is twice as large as that of mine.
   ㉱ 전치사 + 명사구 : 보어역할
         * He is in good health.         This book is of no use. (=useless)
  ③ 부사구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한다.
   ㉮ 동사 수식
         * They went home in a hurry.      Did you put sugar in my coffee?
   ㉯ 형용사 수식
         * German is difficult to learn.
           The water is good to drink.
           Smoking is very harmful to health.
   ㉰ 부사 수식
         * I am so glad you could come.
           You are old enough to drink liquor.
   ㉱ 문장전체 수식
         * To tell the truth, I don't like him.
           As a matter of fact, he is not my friend.
           Strictly speaking, the sentence is not cor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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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절(節)

▷<주어 + 동사>의 형태로 문장의 일부를 이루는 것을 절(節)이라 한다.
▷문장이 <A(절) + 연결어 + B(절)>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절로 구성되어 있을 때 연결어에는  <접속사, 의문사, 관계사>가 있다.  
▷절은 문법적 구조에 따라 등위 절, 주절, 종속절로 나뉜다.
▷종속절은 문장 중에서의 역할에 따라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나뉜다. 

 ⑴ 문법적 구조에 따른 분류
  ① 등위절 : 어느 한 절이 다른 한 절에 종속됨이 없이 각기 대등한 지위를 갖는다.
             이런 절의 연결어로는 등위접속사 and, but, for, or, so 등이 쓰인다.
         * He is a scholar and his wife is a novelist.
           She has a son and she is very proud of him.
  ② 주절 : 두 개 이상의 절로 이루어진 문장 가운데 글의 주체가 되는 주된 절을 말하며,  종속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다.
         * I think that he will recover soon.
           I will leave when she comes back.
           He works hard that he may make much money.
  ③ 종속절 : 종속절은 주절에 딸린 절로서 등위절과는 달리 단어나 구처럼 하나의 품사의  역할을 하며, 문장 내의 역할에 따라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나누어진다.
   ㉮ 명사절 : 명사와 같이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 This is what I eagerly want.
           He said that his girl friend had left him forever.
           What he did for us in that situation is absolutely right.
    연결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접속사 : that, whether, if 등
         * I wonder if it will rain tomorrow.
           I think that he is very honest and diligent.
           I don't know whether she will come or not.
    ㉡ 의문사 : who, what, how, when, where, why 등
         * What do you think he did last night?
           I want to know how to solve the problem.
    ㉢ 관계사 : which, that, whom, whatever, whichever 등
         * What he said is true.
           Whatever you may do, I will not believe you.
   ㉯ 형용사절 : 앞의 명사[선행사]를 수식하는 절로, 연결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관계대명사 : who, which, that etc.
         * The boy who is playing the cello is my brother.
           This is the dictionary which I bought for English writing.
           All that I have to do is just to study hard without thinking about anything.
    ㉡ 관계부사 : when, where, why, how 등
         * I remember the day when Kwangju democratic movement broke out.
           This is the village where I grew up in my childhood.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didn't come to the class.
           Tell me how you solve this complicate problem.
   ㉰ 부사절 : 주절의 앞 또는 뒤에서 <동사, 형용사, 부사>를 수식하며, <때, 원인, 장소, 이유, 목적, 결과, 조건, 양보> 등의 여러 가지 뜻을 나타낸다.     
          연결어에는 접속사 as, when, while, after, before, as soon as, till, until, because,
              since, if, unless, though, although, even though 등이 있다.
         * He died when he was one hundred.
           If it is fine tomorrow, we will hold a tennis tournament.
           As soon as he saw me, he ran away.
           Let's wait until he comes back.
 

 

제5 강 문장의 종류

문장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다.
  ① 문장의 의미상(내용상) 분류 :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② 문장의 구조상 분류 : 단문, 중문, 복문
  ③ 동사의 종류에 따른 분류 : 제1 - 5 문형 <제2 장>

1. 문장의 의미(내용)에 따른 분류
 ⑴ 평서문 : 어떤 사실을 서술하거나 단정하여 말하는 문장. 서술문이라고도 한다.
            보통 <S + V>의 어순이 되며, 문장 끝에 마침표(.)를 붙이고 읽을 때는 문장 끝을
            내려 읽는다. 긍정평서문과 부정 평서문이 있다.
  ① 긍정문
         * He is a student at Yale.      I was surprised at her coming.
  ② 부정문
         * Money isn't everything.       I have never seen a tiger.
           We don't know whether he is honest or not.
           Nobody that has a common sense believe such a thing.
 ⑵ 의문문 : 상대방에게 질문하는 형식의 문장 평서문과는 달리 보통 <동사[조동사] + S∼?>,  
   일반의문문 ┌ 의문사 없는 의문문 : yes, no로 답할 수 있다.
                    └ 의문사 있는 의문문 : yes, no로 답할 수 없다.
  선택의문문 : <A인가 아니면 B인가?>라고 묻는 의문문
  부가의문문 : 평서문의 뒤에 aren't you?, do you? 같은 간단한 의문형을 붙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는 문장
  간접의문문 : 의문사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 즉 문장의 주어 또는 타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 <의문사 + S + V>
  ① 일반의문문
   ㉮ 의문사 없는 의문문 (Yes-No Question)
         * Can you play the cello? Yes, I can. / No, I can't.
           Won't you go to the movies tonight? - Yes, I will. / No, I won't.
           He plays tennis every day. → Does he play tennis every day?
           You went there by bus. → Did you go there by bus ? Yes, I did. / No, I didn't.
           Aren't you a cellist ? - Yes, I am. / No, I am not.
           Don't you like fish ? - Yes, I do. / No, I don't.
  <중요>부정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우리말에 상관없이, 대답하는 내용이 긍정이면 Yes,   부정이면 No를 사용한다.
   ㉯ 의문사 있는 의문문 : who, what, which, when, where, why, how의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 Yes나 No로 대답하지 않는다. 끝을 내려 읽는다.
    ㉠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 : <의문사(=S) + V∼?>
         * Who broke the window ? - Tom did.
    ㉡ 의문사가 <목적어, 보어, 부사>인 경우 : <의문사 + be동사[조동사] + S + R∼?>
         * Where do you live ? - I live in Kwangju.
           Who is that lady ? - She is my aunt.
           What are you looking for? - I am looking for my shirt.
    ㉢ 의문의 내용이 목적어 또는 보어인 경우
         * What do you want ? - I want a glass of milk.
  <중요>구어체에서는 whom 대신에 who를 쓰는 경향이 많다.
         * Whom do you want to see? → Who do you want to see?
  ② 선택의문문 : 접속사 or를 써서 상대방에게 둘 중에서 선택을 요구하는 의문문으로   Yes나 No로 답하지 않는다. or 앞의 말은 올려 읽고 뒤의 말은 내려 읽는다.
         * Are you a teacher or a novelist? - I am a cellist.
           Which do you like better, coffee or tea? - I like tea better.
  ③ 부가의문문 : 자기가 한 말에 대하여 상대방의 확인, 동의를 구하거나 가벼운 의문을   나타낼 때 쓰며, 평서문 뒤에 <V + S>의 형태로 온다.
     부가의문문 만드는 방법
    ㉮ <긍정평서문 + 부정의 부가 의문문> or <부정 평서문 + 긍정의 부가 의문문>
    ㉯ 부가의문문의 주어 : 문의 주어를 대명사로 바꾸어 사용한다.
    ㉰ 부가의문의 조동사 : 문의 조동사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be동사 → am [is, are, was, were], 일반동사 → do [does, did]로 한다.
    ㉱ 부정의 부가의문에는 반드시 <조동사 + not의 단축형>을 사용한다.
         * Tom is very tired, isn't he?       
           She learned French last year, didn't she?
           Mary can't speak German, can she ?
           The rain hasn't stopped yet, has it ?
    ㉲ 예외 : 주문장이 긍정임에도 tag 부분을 긍정의 형태로 쓰는 경우
         * You are staying here, are you? : <틀림없이, 당연히>의 긍정의 뜻을 강조
    ㉳ There is[are]의 부가의 문은 be동사를 사용하고 주어 자리에는 there를 쓴다.
         * There is a bench under the tree, isn't there?
    ㉴ 다음과 같은 특수한 부가의문문은 언제나 tag 부분의 억양이 올라간다.
         * Let's play tennis, shall we?   Play the cello, will you [won't you]?
           Please pass me the salt, will you[won't you]?
  ④ 간접의문문 : 의문문이 명사절로서 다른 문장의 일부가 될 때 이를 간접의문문이라 한다.  특히 어순에 주의해야 한다.
   ㉮ 간접의문문 만드는 방법
    ㉠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접속사 - if, whether, 어순 - if, whether + S + V
         * Is he at home now? + I want to know it.
          → I want to know if he is at home now.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접속사 - 의문사, 어순 - 의문사 + S + V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 <의문사 + V>의 어순이 된다.
         * Where did he go ? + Nobody knows it. → Nobody knows where he went.
           Who came here last night? + I know it → I know who came here last night.
  <중요>간접의문문의 의문사의 위치
      간접의문문에서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의 어순은 원칙적으로 <의문사 +S + V>이지만, 주절의 동사가 think, suppose, believe, imagine, guess, say 등일 때는 의문사가 문장의 맨 앞으로 나간다.   
         * Tell me. + Where did you get it? = Tell me where you got it.
           When will he start ? + I want to know it. =
           Do you think ? + What is he? = What do you think he is?
           Do you believe ? + Which is the best? =

 ⑶ 명령문 : <∼해라, ∼하지 마라> 등과 같이 명령, 금지, 충고, 희망, 요구 등을 나타내는 문장을 명령문이라 한다. 주어 You는 보통 생략하고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한다. 직접 명령문과 간접 명령문 두 가지가 있다. 

  ① 직접명령문(긍정)
   ㉮ 기본형식 :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한다.
                      명사, 형용사인(가 있는) 경우 Be를 쓴다.
                      앞이나 뒤에 please를 붙이면 어조가 부드러워진다.
         * Be an honest boy.            Be careful of your health.
           Write your name in English.
           Strike the iron while it is hot. 격언
           Please stand up. = Stand up, please.
  <참고>▷명령의 상대방을 특별히 지적해야 할 경우는 You를 생략하지 않는다.
            * You read the text book, John.
         ▷명령의 뜻을 강조하기 위하여 강조의 조동사 do를 동사원형 앞에 두는 일이 있다.
           <반드시 ∼해라, 꼭∼해라>
            * Do read the text book, John.
   ㉯ 명령문 + 부가의문문
       명령문에 will you?를 붙이면 <부탁>, won't you를 붙이면 <권유>의 뜻이 된다.
         * Shut the door, will you?     Come to the party, won't you?

  ② 직접명령문(부정) : <금지>를 나타내며, 동사의 원형 앞에 Don't를 쓴다.
                       Don't 대신 Never를 쓰면 더 강한 <금지>가 된다.
         * Don't say such a thing again.     Never tell a lie again.

  ③ 간접명령문 (Let이나 Let's로 시작하는 명령문)
   ㉮ <Let + O + R∼> : <O가 ∼하게 (허락)하시오>
         * Let me know the time when he will arrive.
   ㉯ <Let's + R∼> : <(권유) 우리 ∼하자>
         * Let's have a drink, shall we? - Yes, let's. / No, let's not.

 ⑷ 감탄문, 기원문
  ① 감탄문 : 기쁨, 슬픔, 놀람 등의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 끝에 감탄 부호(!)를 붙인다.
             What과 How로 시작하며, 이때의 What과 How는 <매우, 참으로>의 뜻이다.
             감탄문의 <S + V>는 생략 가능하다.
   ㉮ <What + a[an : 복수명사일 때는 생략] + 형용사 + 명사 + S + V!> : 명사 강조
         * This is a very beautiful flower. → What a beautiful flower this is!
           These are very pretty flowers. → What pretty flowers these are !
   ㉯ <How + 형용사[부사] + S + V !> : 형용사, 부사 강조
         * That boy is very clever. → How clever that boy is!  
           He speaks very slowly. → How slowly he speaks !
           You are very silly. → How silly (you are) !
  <참고> 감탄문과 의문문의 어순에는 차이가 있다.
         * How tall he is !              How tall is he?
  ② 기원문 : 보통 <(May) + S + R ∼>, 이때의 May는 <바라건데∼하기를>의 의미
         * May you live long !           (May) God Bless you!

2. 문장의 구조에 따른 분류

  ⑴ 단문 : <주부 + 술부>관계가 하나뿐인 문장을 말하며, 수식어구가 붙어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이 될 수도 있다.
         * Little birds sing in the bush.
           Because of illness he could not go to the party last night.

 ⑵ 중문 : <등위절 + 등위접속사 + 등위 절>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등위절로 구성된 문장
   등위접속사 : and, but, for, or, so 등
         * The sun set and the moon rose.
           He is poor, but he is never complains.

 ⑶ 복문 : 문장안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종속절을 포함하는 문장
          <주절 + 종속절(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종속절 + 주절>
         * I think that he is honest.
           This is the house where he was born.
           He came to Kwangju when I was a chid.
           While I was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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