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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try Music, 컨트리 음악, 1920년대 초, 미국 남부 애팔래치아산맥, 이민자 음악, 미국 남부 포크 음악 파생

Jobs9 2024. 1. 10.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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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try Music

컨트리 음악은 이를테면 미국의 트로트다. 1920년대 초반 미국 남부 애팔래치아산맥으로 이주한 이민자 음악이 다양한 민족의 음악과 섞이며 탄생

 

컨트리 뮤직은 미국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 미국의 대표적인 전통음악
블루스처럼 전통적인 테마 안에서 멜로디와 전개를 발전 시켜 나가는 방식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여러 형태의 기본 구성을 바탕으로 홍키 통크의 현실 반영적 사운드에서 웨스턴 스윙의 재즈적인 즉흥 연주 까지 다양한 색채를 띤다. 

컨트리 음악은 미국 남부 포크 음악에서 파생되었는데, 고전 컨트리는 기타와 피들을 사용하는 등 다분히 민속음악스럽다. 장르가 발전함에 따라 옛 음악은 전통 컨트리 주도의 리드미컬한 기타와 피들 연주로 발전하여 모던 컨트리 음악의 기초가 되었는데, 홍키 통크와 웨스턴 스윙(초기 컨트리적 요소)에서, 팝을 기본으로 하는 컨트리폴리탄과 록 음악에 영향을 받은 베이커스 필드 사운드(모던 컨트리적 요소)로까지 발전하였다. 

미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좋아하는 장르로 이에 맞게 음반 판매량도 높게 나타난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 가스 브룩스. 그는 미국에서만 1억 3,700만 장을 팔아 치우며 역대 솔로 가수 판매량 1위에 오른 가수이다. 전체로 따지면 비틀즈에 이은 2위로 대단한 판매량이다. 이 외에도 조지 스트레이트, 샤니아 트웨인, 테일러 스위프트 등 앨범 판매의 대가들이 많은 장르이다. 2000년대 들어 음반 시장이 감소하고 있는 와중 2006년 컨트리 장르는 3,600만 장을 기록해 전년 대비 17.7%나 오르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백인들이 만들어내고 발전시킨 음악 장르이다보니, "나는 아시아인/흑인/히스패닉인데 컨트리 좋아하면 이상한 거냐?"라고 묻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음악에는 국경의 장벽도, 인종의 장벽도 없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음악을 좋아하든 그것은 온전히 본인의 자유이고 취향이니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다. 

브라질에서도 미국의 컨트리 음악과 비슷한 세르타네주(Sertanejo)가 1920년대에 발생하였다.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컨트리 음악의 본진은 테네시주 내슈빌이다. 점점 외연을 확대 하면서 팝, 포크 등 타 장르를 적절하게 수용한 '퓨전 컨트리' 등 크게 세 가지 계보로 분류가 가능하다. 
이 분야를 대표하는 곡으로는 Take Me Home, Country Roads가 있다.



Folk Music, Country Music, 포크, 컨트리

 

포크와 컨트리의 뿌리는 완전히 하나다. 이 두 음악은 모두 유럽 민요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초기 이민자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며 부른 노래에서 시작된다. 19세기 미국의 민요가 지역에 따라(동남부, 중서부) 달라지면서 컨트리와 포크 음악도 분화(分化)되기 시작한다.

미국인들이 포크를 컨트리에 포함시켜 분류하지만 두 음악은 확실히 다르다.
1900년경 시골 사람들의 음악이라는 힐빌리(Hillbilly), 그리고 1920년대 '컨트리 앤 웨스턴'이라는 완벽한 형태의 컨트리 뮤직이 생겨나면서 포크와 컨트리는 완전히 다른 장르로 분류하게 된다. 특히 1930년대 피트 시거, 우디 거스리, 존 로맥스 등에 의해 모던 포크가 생겨나고, 1940년대 빌보드지가 컨트리 차트를 수록하면서 두 음악은 백인 음악의 양대(兩大) 장르로 미국 음악을 이끌어 가게 된다. 

포크와 컨트리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첫째 가사 내용이다. 포크 음악의 가사는 저항성이 기초가 된다. 포크는 서민의 음악다. 따라서 기득권 세력(귀족, 부자, 고위층)에 대한 저항의 노래로 시작되었다. 초기 이민자들이 불렀던 미국의 포크에는 당시 지배자였던 영국에 대한 저항의지가 담겨져 있다. 전통 포크에서 1930년대 모던 포크로 넘어가면서 포크 음악의 가사는 이념적 성격을 띄게 된다. 따라서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하거나 사회개혁적인 가사가 많이 등장한다.

1960년대 소위 인기를 얻었던 프로테스트 포크(Protest Folk)의 시대에는 반전(反戰)이나 반핵(反核), 인종차별 등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또한 정치적 비판의식이 강하게 담긴 노래들이 많이 나왔다. 최근의 포크도 사회의 부조리나 모순을 타파하려는 시대정신이 포함되어 있다. 시대를 막론하고 포크의 기본정신은 저항성이며 이것이 포크로 이끌어 가는 힘이었다. 이에 비해 컨트리는 백인애환 이민 초기에는 개척의 어려움내지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서정적으로 노래했으며, 그 후에는 가난, 사랑, 종교, 이별 등을 소박하게 다루었다. 이는 최근 컨트리도 마찬가지다. 

둘째, 악기의 구성이다. 
포크는 통기타와 하모니카가 주종 악기다. 이는 이민 초기부터 현재까지 400년 이상 거의 같은 악기가 사용되고 있다. 가끔은 컨트리에 쓰이는 벤조나 유럽에서 온 만돌린 같은 악기를 쓰는 경우도 있으나 극히 드물다. 1960년대 후반 포크 록이 등장하면서 포크 음악에 전기 기타나 드럼이 들어가지만 그것은 오랜 포크의 역사에 비하면 비교적 최근에 일이다. 

1965년 뉴 포트 포크 페스티벌에서 밥 딜런이 전기 기타를 들고 나오자 계란을 던지며 청중들은 광분(狂奔)했다. 그것은 통기타를 버린 전통적인 포크 특히 포크의 전통 악기인 통기타를 버린 자신들의 우상 밥 딜런에 대한 항의였다. 이에 비해 컨트리는 다양한 악기를 사용한다. 통기타와 하모니카는 물론 피들(바이올린), 벤조, 스틸 기타, 덜시마, 콘트라베이스 등 컨트리 전통 악기가 사용된다. 

셋째, 다른 장르에 끼친 영향이 다르다.
포크는 포크로 시작해 포크로 끝났다. 초기 포크나 최근의 포크나 내용이나 형식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 또한 400년 가까이 다른 장르에 영행을 끼치거나 다른 장르의 음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 포크처럼 단순하고 변함 없는 음악은 없다. 이에 비해 컨트리는 많은 변화 속에 수많은 장르를 파생시키며 다른 장르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30년대 흑인 음악의 영향을 받은 웨스턴 스윙, 힐빌리 부기, 홍키 통크 등이 나왔으며, 1950년대에는 흑인의 리듬 앤 블루스와 융합하여 로큰롤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다. 그 후에도 로커빌리, 서든 록, 아메리칸 록, 웨스트 코스트 록, 팝 컨트리 등 수많은 장르를 탄생시켰다. 

넷째, 복장이 다르다.
포크 가수들의 복장은 단순하다. 보통 젊은이들이 즐겨 입는 청바지나 티셔츠가 전부다. 청바지의 붐은 포크 음악과 무관하지 않다. 청바지와 통기타가 포크의 상징이다. 이에 비해 컨트리 가수들은 누가 보아도 컨트리 가수라고 할 만큼 독특한 복장을 하고 있다. 카우보이 모자에 가죽조끼, 그리고 넓은 벨트에 승마용 바지 이는 개척시대 카우보이들의 복장을 본 딴 것으로 현재까지 이런 복장은 컨트리 가수들의 상징적 의상이다. 

다섯째, 음악의 분위기가 다르다.
포크는 슬픈 음악이다. 서민의 애환(哀歡)을 그렸기 때문이다. 인생의 환희나 즐거움을 노래한 포크는 극히 드물다. 이는 모던 포크나 프로테스트 포크(Protest Folk), 그리고 포크 록의 시대도 마찬가지다.그러나 컨트리 뮤직은 많은 곡들이 빠르고 활기차며 인생의 기쁨을 노래했다. 

특히 힐빌리나 블루그래스 음악은 듣기만 해도 즐거움이 묻어나는 경쾌한 음악이다. 컨트리의 뿌리는 댄스 음악(춤을 추기 위한 음악)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포크는 슬픔을 슬픔으로 표현한 음악이었으며(以熱治熱), 컨트리는 슬픔을 기쁨으로(以熱治寒) 표현된 음악이다.

 

 

 

보수 백인들의 ‘컨트리 떼창’

컨트리 음악은 이를테면 미국의 트로트다. 1920년대 초반 미국 남부 애팔래치아산맥으로 이주한 이민자 음악이 다양한 민족의 음악과 섞이며 탄생한 것이 ‘컨트리’다. 물론 컨트리는 이후 록과 포크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상당히 현대화됐다. 그럼에도 우리가 컨트리라는 말을 듣는 순간 떠올리는 이미지는 하나다. 텍사스 농장 모닥불 앞에서 벤조를 튕기며 나훈아처럼 꺾이는 목소리로 사랑을 노래하는 카우보이. 그것이 컨트리다. 생각해 보면 컨트리라는 단어의 의미가 그렇다. 시골 음악. 촌 음악이다. 

올리비아 뉴턴존은 컨트리풍 팝으로 경력을 시작한 가수다. 어머니는 ‘렛 미 비 데어’(1973)를 종종 틀었다. “아침에도 저녁에도 당신과 있게 해주세요.” 구성지게 애원하는 이 노래가 너무 좋았다. 그러다 발견한 것이 돌리 파튼이었다. 영화 ‘나인 투 파이브’(1980)에 비서로 등장한 돌리 파튼의 능청스러운 연기는 기가 막혔는데, 그가 실은 컨트리 가수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기 남자를 유혹하려는 여자에게 “너처럼 예쁜 여자와 달리 나에게는 그밖에 없다”며 애원하는 ‘졸린’(Jolene, 1973)은 아직도 내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자주 재생되는 노래다. 세상에는 슬픈 팝송이 많다. 슬픈 컨트리만큼 슬픈 팝송은 없다. 발라드가 아무리 애절해도 트로트의 애절함에는 약간 미치지 못하는 이유와도 비슷할 것이다.  

정국의 ‘세븐’ 제친 미국 트로트
컨트리는 1990년대 이후 빠르게 현대화됐다. 가스 브룩스는 1990년대 전성기를 누리며 컨트리를 메이저로 치켜올린 인물이다. 미국 역사상 비틀스에 이어 가장 많은 음반을 판매한 가수이기도 하다. 1991년 내놓은 앨범 ‘로핀 더 윈드’(Ropin’ The Wind)는 마이클 잭슨의 ‘데인저러스’와 당시 열풍을 일으키던 록밴드 너바나의 ‘네버마인드’를 제치고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올랐다. 그러나 당신은 이 앨범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컨트리는 어디까지나 미국 한정 음악인 탓이다. 미국에서 아무리 인기를 누려도 미국 외 세계는 컨트리를 듣지 않는다. 컨트리로 경력을 시작한 가수들은 더 큰 인기를 위해 컨트리를 벗어던지는 경향도 있다. 세계적 톱스타인 테일러 스위프트도 기타를 든 ‘컨트리 소녀’로 시작해 지금은 그냥 팝 음악을 하는 가수가 됐다. 전통적인 컨트리는 이제 죽은 것인가? 미국에서도 뒷방, 아니 뒷목장 늙은이들이 듣는 흘러간 장르가 된 것인가? 

지금 미국에서는 재미있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컨트리의 역습이다. 지금 ‘핫 100’이라고 불리는 빌보드 싱글 차트 1, 2, 3위가 모두 컨트리다. 1위는 제이슨 알딘의 ‘트라이 댓 인 어 스몰 타운’(Try That In A Small Town), 2위는 모건 월렌의 ‘라스트 나이트’(Last Night), 3위는 루크 콤스의 ‘패스트 카’(Fast Car)다. 비티에스 정국의 솔로곡 ‘세븐’이 7월 넷째 주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했지만 이내 컨트리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세 노래는 팝적인 감각을 가미한 컨트리가 아니다. 전통적인 컨트리다. 3위 ‘패스트 카’는 흑인 여성 포크 가수 트레이시 채프먼이 1988년 내놓은 노래를 다시 부른 것이다. 채프먼의 노래는 무직 남자와 마트에서 일하는 여자가 언젠가 빠른 차를 타고 지금 처지를 벗어나고 싶다고 노래하는 흑인 노동계급 여성의 송가였다. 이걸 백인 남성 컨트리 가수가 부르는 건 아이러니한 일이다. 컨트리 음악의 주요 소비자는 결국 백인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것은 지금 백인 노동계급이 1980년대 흑인 노동계급이 처했던 현실과 이상한 방식으로 조우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패스트 카’는 백인 컨트리 가수 목소리로 다시 불리는 순간 북부 공업지대 ‘러스트 벨트’ 노동자들의 송가처럼 들리는 데가 있다. 

1위인 제이슨 알딘의 ‘트라이 댓 인 어 스몰 타운’은 더 정치적이다. 알딘은 도시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시위 현장에서 경찰에게 욕설을 퍼붓는 사람들을 향해 “그런 짓을 작은 시골 마을에서 한번 저질러보라”고 엄포를 놓듯이 노래한다. 뮤직비디오에는 ‘흑인 생명은 소중하다’ 시위 현장이 삽입됐고 뮤직비디오는 여러 방송 채널에서 금지당했다. 그러자 미국 백인들 사이에서 이 노래를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그렇다면 지금 미국의 컨트리 열풍은 오로지 정치적인 이유에서 시작된 것일까?

보수 백인들의 ‘반 캔슬 컬처’
그에 대한 질문은 역시 지금 컨트리 최고의 스타 모건 월렌의 이야기로 마무리해야 할 것이다. 그의 노래 ‘라스트 나이트’는 이미 14주간 1위를 차지한 올해 최고의 히트곡이다. 딱히 정치적인 노래는 아니다. 술에 취한 남자가 “그게 우리의 마지막 밤이었을 리가 없다”고 징징대는 이별 노래다. 그런데 월렌이 2023년을 대표하는 미국 음악계 최고의 스타가 된 과정에는 대단히 정치적인 사건이 크게 작용했다. 

2022년 3월2일 소셜미디어에 동영상 하나가 퍼지기 시작했다. 월렌이 친구들과 헤어지며 흑인 비하 단어 ‘니거’(Nigger)를 내뱉는 장면을 옆집 사람이 몰래 녹화해서 올린 영상이었다. 월렌은 곧 사과했지만 비난을 잠재울 수는 없었다. 방송사들은 그의 음악을 금지했다. 음원 플랫폼에서도 삭제당했다. 경력은 완전히 끝난 것처럼 보였다. 말하자면 ‘캔슬’된 것이다. 다만 2022년은 ‘캔슬 컬처’(취소 문화)가 시작된 2017년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누군가의 말이 논란이 되거나 자신의 정치적 관점과 다를 때 이를 소셜미디어에서 처형하는 ‘캔슬 컬처’에 상당한 거부감을 느끼던 중이었다. 오바마마저 2019년 공개적으로 “캔슬 컬처는 정치적 활동이라 할 수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그리고 미국 밀레니얼 세대로부터 ‘꼰대’라는 욕을 먹었다.) 재미있게도 월렌이 ‘캔슬’되자 그의 음악을 듣자는 운동이 폭발했다. 특히 보수적인 백인들 사이에서 그의 음악이 더 적극적으로 소비되기 시작했다. 앨범 ‘데인저러스: 더 더블 앨범’(Dangerous: The Double Album)은 2022년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 인기는 ‘라스트 나이트’의 놀라운 기록으로 이어지고 있다. 

 

 

 

 

 

 

the difference between between country and folk music

 

If you’re like us, you have a wide range and an eclectic taste in music. Everything from rock to soothing instrumentals, we love all of it! Our particular favorite genre, however, has always been country. For many reasons, including captivating stories, upbeat rhythms, and all-around fun dancing we tend to choose Country above the rest. 

But among genres, have you ever noticed their similarities? As the decades progress, music genres also evolve. Perhaps that’s why there’s such a striking similarity between the lyrical folk music of the past and present-day country. After all, folk used to be widely considered country music. Is it still? We thought it’d be fun to take a look! Below we’re discussing the difference between folk and country music. 

difference between country and folk 

What is Country Music?
Country music has its roots in the American southeast and west. Its stories tell tales of lonely cowboys, lost cattle, love gone wrong, and hard-drinking at the local saloon.  

Originally, country music was accompanied largely by string-instruments: the acoustic guitar, the banjo, the upright bass, and the mandolin.  Country vocals are simple ballads, danceable tunes, or melancholy romance. Harmony—if present—is simple often involving only two or three voices.  

What is Folk Music?
Here’s another difference between country and folk music. While county music is an offshoot of folk, there are disparities in origin, sound, and theme.

Folk music started in the eighteen hundreds. American folk songs have origins in the Revolutionary and Colonization period when settlers from the British Isles came to America.

Traditional ballads like “Barbara Allen” were passed down by the immigrants to their children. They were also introduced to their new country.

Folk music is unique to an area and universal within that community. Folk singers often weren’t trained. They often played whatever instruments they had at their disposal.

Folk also extends into the twentieth century when a new type evolved. It was called the second wave of folk music or the folk revival. Folk music had its heyday in the 1960s.

folk vs country genre

Similarities between the Two
Origins
Both folk and county music are rooted in stories of the working class. They are the music of blue-collar Americans. Both genres blended styles from Irish Celtic melodies and English tunes. 

Sounds
Folk music and traditional country music sound a lot alike. Both have a repetition of simple melodies. Both have lyrics that tell stories. Both use repetition of a catchy chorus or even a memorable phrase to engage their audiences and tempt them to sing along. 

Rhythm
Just as chords and melodies for folk and country were simple, so, too rhythms were easy to tap, clap, and play spoons too. Easy regular rhythms encourage listeners to participate. 

Instruments
Both folk and country instruments often included strings like a guitar, fiddle, upright bass, and mandolin. In addition, folk groups often used whatever they could find. So, a folk group might have someone playing spoons or a washboard, or a washtub bass.

While country music shares the stringed instruments of folk singers, they added steel and electric guitars, dobros, and often percussion instruments.

Artists
A number of musicians dabbled in both folk and country. Examples include

Carter Family
Jimmy Rogers
Roger Miller
Woody Guthrie
Emmylou Harris, Mary Chapin Carpenter, Willie Nelson, and Johnny Cash also recorded both folk and country. Jewel started in country but also sings folk and pop. BJ Thomas, Brandi Carlyle, and Lucinda Williams are pop singers who also sang country.

folk and country artists

Differences between Country and Folk Music
Folk music’s breadth is far wider than country. In essence, country is one part of folk. It is a unique style of folk music. 

Folk music—even in its second wave—didn’t stray from its pure form.  Country, on the other hand, has muddied the waters between country and pop and even ventured into rock. 

Artists
While there were some crossover artists, most famous folk singers stayed true to their genre. So, folk genre claims such big names as Kris Kristofferson, Linda Ronstadt, Mama Cass Eliot, Joanna Newson and groups like The Kingston Trio, Peter, Paul, and Mary, The Limelighters, the Weavers, Crosby, Stills, and Nash and The Mamas and the Papas. 

Big names in country included: Hank Williams, George Jones, Dolly Parton, Gene Autry, Barbara Mandrel, Eddie Arnold, Reba McIntire, BJ Thomas, George Strait, Kenny Rogers, Johnny Cash, Patsy Cline, and Loretta Lynn. 

Themes
A country songwriter once quipped country songs were about: mama, trains, trucks, prison or getting’ drunk. He wasn’t off the mark. If you add religion, patriotism, the south, loving and losing, sexy women, feeling lonesome, red-neck life, and yearning for the past, you about have it. 

Folk themes include protest songs like those of Bob Dylan, historical events like “The Wreck of the Edmund Fitzgerald” by Gord Lightfoot, and the war songs of Johnny Horton. Other folk songs captured nostalgia for places or ways of life lost like “Shenandoah”, “My Old Kentucky Home”. Many folk songs are work songs. These include sea chanties, railroad songs, and cowboy songs. 

Folks songs address current issues like slavery, war, backbreaking jobs, social unrest, and political issues. A good example is “Ohio” written about the Kent State shootings by Neil Young. 

Folk songs often take on a regional flavor. Examples include Cajun music, songs of the South and Texas-southwest songs. Appalachian and Midwest folk songs are also regional folk music. 

similarities between country and folk

Sounds
Folk songs use acoustic instruments. They often rely on found instruments to establish a beat. These might include sticks, spoons, washboards, food stamps, handclaps, and finger snaps. Additionally, folk songs change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largely because they were passed on orally. Other key sounds of note: 

Folk songs have several verses with an easy-to-remember chorus sung between each.
Aptly, folk songs were written for the common folk.
Country music may have a story to tell but it is less likely to be a protest.
Country music often consists of ballads and Texas two-step and line-dance tunes. The harmony is simple and the sounds often include banjos, electric guitars, steel guitars, acoustic guitars, fiddles, dobros and even harmonicas and Irish whistles. Tunes can range from haunting to sprightly. 


Rhythm
Folk was light rhythm instrumentation while country can often involve a powerful drum part. 

Conclusion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folk and country music? Both folk songs and country music have roots in early Appalachian music.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have become both less and more.  

Folk and country crossover artists have dotted the line between the two. Instrument changes have blurred differences too.  

However, with country moving more and more toward pop, it is often hard to tell country is still country—or is it? Examples include the complicated melodies and big sounds of artists like Tim McGraw, Taylor Swift, Carrie Underwood, and Shania Twain. Even long-time country singers like Reba McIntire and Kenny Rogers are using full orchestra background music. 

What the difference between folk and country music, we invite you to come to enjoy this amazing genre of music! Visit the Grizzly Rose in Den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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