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근대

6·10 만세 운동(1926),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

Jobs 9 2022. 4. 30. 17:31
반응형
카프리오 치안이다 미쓰리오 편수회들다 신민부들다1925
님아리 이유 정우들려 육십이여 1926
신간이지 1927
공황이군 파업이군 광주리군 문자두근 1929-민족말살통치기
한국독립당 청구 성장 1930

6·10 만세 운동(1926)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

 

● 6·10 만세 운동(1926)

1.배경

  • 일제의 수탈 정책과 식민지 교육 정책에 대한 반발

2. 전개 과정

사회주의자와 천도교,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 등 학생 단체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대중 시위 계획

일제에 발각되어 지도부 해체

순종의 인산일에 학생 단체들을 중심으로 서울 시내에서 시위 운동 전개 → 전국 곳곳의 학교로 확산

 

3. 의의

  •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연합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

1. 배경

  • 식민지 차별 교육, 각급 학교에 독서회 등 항일 결사 조직, 신간회의 적극적 후원

2. 발단 및 전개 과정

일본인 학생이 한국인 여학생을 희롱한 사건

한∙일 학생의 충돌

일본 경찰의 편파적 대처

11월 3일 광주 지역 학생들의 대규모 거리 시위, 동맹 휴학

신간회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시위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대, 만주와 일본 지역까지 확산

 

3. 의의

  • 3·1 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 학생들이 독립운동의 주체임을 자각

 

 



 Q  자료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학생 대중이여 궐기하라!
  • 검거된 학생은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
  • 언론, 결사, 집회, 출판의 자유를 획득하라.
  • 식민지 교육 제도를 철폐하라.
  •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확립하라.
<보기>
ㄱ. 순종의 인산일에 만세 운동이 시작되었다.
ㄴ. 종교계 지도자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ㄷ. 3·1 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ㄹ. 신간회의 후원에 힘입어 전국적인 민족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④ ㄴ, ㄹ⑤ ㄷ, ㄹ

【해설】 정답
자료는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당시에 발표된 격문이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광주로 향하는 통학 기차 안에서 일본 학생이 조선 여학생을 희롱한 일이 계기가 되어 일어났는데, 신간회의 적극적인 후원에 힘입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이듬해까지 거리 시위와 동맹 휴학 투쟁이 계속되었다. 이 운동은 3·1 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Q  다음은 일제 강점기 국내 민족 운동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다. (가)를 계기로 국내 민족 운동에 나타난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생 운동이 탄압을 받아 크게 위축되었다.
② 각급 학교에서 동맹 휴학이 처음 발생하였다.
③ 무장 독립 전쟁의 전개가 급선무임을 자각하였다.
④ 일제에 저항하는 민중 운동이 혁명적인 성격을 띠게되었다.
⑤ 이념적 갈등을 극복하려는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었다.

【해설】 정답 ⑤
(가)는 6·10 만세 운동이다. 6·10 만세 운동은 3·1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일어났으며,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 6·10 만세 운동은 사전에 지도부가 발각되어 3·1 운동과 같이 전국적인 민족운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지만, 추진 과정에서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연대함으로써 이후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Q  다음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학생, 대중이여 궐기하라! 우리의 슬로건 아래로! 
· 검거된 학생들을 즉시 우리 손으로 탈환하자. 
· 경찰의 교내 진입을 절대 반대한다. 
· 언론,출판,집회,결사,시위의 자유를 획득하자. 
· 식민지적 노예 교육 제도를 철폐하라. 
· 전국 학생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라. 
- 학생 투쟁 지도 본부 격문 - 


① 학도 지원병제의 폐지를 요구하였다. 
② 신간회에서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③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에 영향을 주었다.
④ 일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권을 획득하자는 운동을 벌였다. 

【해설】 정답 ② 
1929년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때의 격문이다.  
② 1929년 11월 3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신간회는 현지에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고, 조사결과를 발표할 민중 대회를 준비하였으나, 경찰의 탄압으로 좌절되었다.
① 학도 지원병제의 실시는 1943년이다.  
③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에 영향을 준 것은 1919년 3ㆍ1 운동 이후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독립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각지에 수립되었다가 상하이에 통합되었다.
④ 일제가 허용하는 법위 내에서 자치권을 획득 하자는 자치론은 1920년대 이광수 등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하였다.
신간이지 1927 
공황이군 파업이군 광주리군 문자두근 1929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