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조직의 원리, 분업의 원리, 부성화의 원리, 참모조직의 원리, 기능명시의 원리, 조정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

Jobs 9 2023. 1. 18.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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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 원리 - 조직구조 형성 원리

 : 복잡하고 거대한 조직을 가장 합리적으로 편제하고 그것을 능률적으로 관리하여 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기하기 위해 적용되는 일반적·보편적 원리

-fayol의 관리의 일반원리를 토대로 발전.

-행태론자인 simon은 조직의 원리들은 경험적 검증을 거치지 않은 격언에 불과한 것이라고 비판.

주된 비판 내용으로는 ①폐쇄체제적 관점 ②기계적 모형 ③비공식적 측면 간과 ④인간 불신 ⑤비과학성 등이다.

 

 

● 조직원리 유형 구분

⑴분업을 위한 원리

①분업의 원리

②부성화의 원리(동질적인 업무끼리 묶어 부서화)

③참모조직의 원리(계선과 참모는 구분돼야 한다)

④기능 명시의 원리(분화된 업무는 명문으로 규정화해야 한다)

 

⑵조정을 위한 원리

①조정의 원리: 분화된 활동을 통합해야 한다

②계층제의 원리: 권한 체제의 계층화

*계층제는 분업의 원리로 볼 수도 있고 조정·통합의 원리로 볼 수도 있다

③명령 통일의 원리

④통솔범위의 원리

⑤일치성의 원리

⑥예외성의 원리: 관리자는 표준화에 어긋나거나 전략적인 것만 통제

⑦목표 중시의 원리: 모든 활동은 목표에 기여해야 함

⑧집권화의 원리

 

 

● 계층제의 원리

⑴개념: 역할 체제의 일종

⑵계층제의 특징

①계층의 수:조직의 대규모·전문화의 진전에 따라 조직의 계층수 증가

②계층 수준: 계층 수준이 높을수록 주요 정책에 관한 비정형적 업무 수행

③계층제와 분업과의 관계: 계층 제도 수직적 분업의 일종

④계층제와 통솔범위의 관계: 상호 역관계

⑤계층제와 계선·참모와의 관계: 계층제는 개선 조직 중심으로 형성, 참모조직은 x

⑶계층제의 필요성

①통솔범위의 한계: 통솔범위를 좁게 한 것(통솔범위의 한계)이 계층제를 필연적으로 결과하게 됨.

②권한 위임의 수단

⑷계층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①순기능: 상하 간 의사전달 경로, 권한과 책임한계 설정기준, 내부통제의 경로. 일체감, 승진의 유인, 신속·능률적인 업무수행 등

②역기능:피터의 원리, 의사소통의 왜곡, 조직의 경직화, 할 거주의, 집단사고의 폐단, 새기술의 신속한 도입 곤란, 기관장의 독단적 결정 우려 등

 

계층제의 부작용

⑴할거주의

⑵피터의 원리: 무능력 수준까지 승진한다

⑶집단사고: 동일성의 추구. 만장일치에 대한 환상

 

 

● 전문화(분업)의 원리

⑴의의:업무를 종류와 성질별로 구분하여 조직 구성원에게 가급적 한 가지의 주된 업무를 분담시킴

⑵전문화의 유형

①수평적 분업(업무 성질별)과 수직적 분업(계층화)

②상향적 분업과 하향적 분업: 과학적 관리법에서 중시한 건 작업현장중심의 상향적 분업이고, fayol의 영향을 받아 최고 관리층의 기능을 계층에 따라 하향적으로 분담하는 방법인 POSDCoRB는 하향적 분업임

③일의 전문화와 공무원(사람)의 전문화는 직접적 관계가 없다. 유기적 구조에서는 사람의 전문화를 중시하므로 분권화가 나타난다.

⑶전문화의 필요성

⑷전문화의 문제점:

①업무수행에 대한 흥미 상실 및 비인간화와 인간 부품화 초래

②전문가적 편협성과 할거주의로 인하여 조직 내의 각단 위의 통합과 조정 저해(Veblen의 전문가적 무능으로 Gulick의 전문가 경계의 법칙과도 연관됨)

③기능 중복 현상에 의한 비능률 초래 우려

④방향: 행정조정이나 직무 확장 필요

 

 

● 명령통일의 원리

⑴의의: 누구나 한 사람의 상관에게만 보고하고 명령을 받아야 한다

⑵중요성: 질서유지, 혼란 방지, 책임한계의 명확화, 신속·능률성 확보, 심리적 안정감

⑶문제점: 행정능률의 횡적인 조정 저해, 막료 기능의 무력화 초래, 분권화의 필요성 저해, 최근 유기적 조직은 명령계통의 일원화가 잘 지켜지지 않음

 

 

● 통솔범위의 원리

⑴의의 상관이 직접·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부하의 수. ‘통제의 폭’

⑶통솔범위에 관한 이론

①영국의 holdane위원회는 내각의 수:10~12명 적정, fayol은 하위층은 20~30, 상위층은 5~6인이 적정

⑷통솔범위의 결정요인

:시간적 요인, 공간적 요인, 직무의 성질, 감독자와 부하들의 능력, 조직의 형태

 

 

● 조정의 원리

⑴의의

①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행동통일을 기하도록 집단적 노력을 질서 있게 배 여하는 과정

②Mooney는 조정을 중시하여 조정을 목표 달성과 직결되는 조직의 최고의 원리로 봄

⑵조정의 저해요인

①행정조직의 대규모화, ②행정조직의 지나친 전문화와 분권화(횡적인 분업의 세분화도 조정을 저해하지만, 지나친 분권화도 하부조직 간의 조정을 저해함) ③정치적 이해관계의 작용 ④이해관계나 목표의 차이, ⑤할 거주의, ⑥조정능력 및 장치 결여

⑶조정의 방법

①권한과 책임의 명확화, ②계층제와 위원회에 의한 조정 ③목표와 참여에 의한 조정 ④정형화 및 표준화(SOP)에 의한 조정, ⑤조정기구에 의한 조정 ⑥구조적 개편에 의한 조정 ⑦아이디어(이념)에 의한 조정

*중요) 조직의 수직적·수평적 조정기제(Daft)

-조정은 조직의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내 부서 간, 계층 간 협력과 통합의 질을 의미

⑴수직적 연결 기제: ①계층제 ②규칙과 계획 ③계층 직위의 추가 ④수직 정보시스템

⑵수평적 연결 기제: ①정보시스템 ②직접 접촉 ③임시 작업단 ④프로젝트 매니저 ⑤프로젝트팀(가장 강력한 수평 연결장치임)

 

 

● 부성화의 원리(Gulick, 행정조직의 부문화에 해당)

*mile의 법칙:공무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지위·신분을 대변하게 되는 현상

  장점 단점
목적·기능별 ·업무중복 기능 및 상충방지
·책임 명확화(책임전가 방지)
·업무수행과 문제해결의 신속
·정부활동에 대한 국민의 이해·통제용이
·정부기능 모두를 중복없이 용이하게 구분 곤란
·자족적 태도에 기인한 할거주의
·과정을 소홀히하기 쉽고 전문가 등한시
·중앙집권화로 인한 국민접촉 곤란
과정·절차별 ·최신기술의 최대한의 활용
·다양하고 이질적인 기능수행시 적합
·노동절감적 기술활용으로 경비절감
·분업과 행정의전문화 용이
·경력발전이나 직업공무원제 확립에 유리
·부처간의 조정곤란
·전문화에 치중(넓은 안목의 관리자양성곤란)
·목적보다 수단중시(red tape조장)
수혜자·대상별 ·국민들이 정부와의 접촉이 용이
·국민통제가 용이
·행정절차의 간소화와 기술 향상
·이익단체나 압력단체의 저항이 심함
·부처가 지나치게 세분화되기 쉬움
·기관간 기능중복과 권한충돌(mile법칙작용)
지역·장소별 ·지역시렁에 부합된 행정
·주민의 요구반영용이
·지역업무의 조정·통제용이
·분권화에 유리하고 신속한 업무처리
·전국에 통일된 정책수립 곤란
·지방유지나 압력단체의 영향우려
·지역간 관할구역 구획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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