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근대

민족 말살 통치기-황국 신민화 정책, 병참 기지화 정책(1930년대 이후)

Jobs 9 2022. 4. 30.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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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황국 신민화 정책

배경

1. 대공황 발생(1929)

  • 미국의 주가 대폭락 → 대공황 발생 → 후진 자본주의 국가인 일본 경제에 타격 → 사회 혼란을 배경으로 군부 집권

2. 침략 전쟁의 본격화

만주 사변 (1931)
상하이 사변 (1932)
만주국 수립 (1932)
중∙일 전쟁 (1937)
태평양 전쟁 (1941)

 

민족 말살 통치

 

1. 목적

  • 우리 민족의 민족성 말살 → 전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수탈

 

2. 내선일체, 일선 동조론

  • 한국인과 일본인은 하나라는 주장 → 한국인을 침략 전쟁에 동원하려는 목적, 역사 왜곡 추진

▶ 일제가 내선 일체를 내세운 목적

내선일체는 반도 통치의 최고 지도 목표이다. 내가 항상 역설하는 것은 내선일체는 서로 손을 잡는다든가, 형태가 융합한다든가 하는 그런 미적지근한 것이 아니다. 손을 잡은 것은 떨어지면 또한 별개가 된다. 물과 기름도 무리하게 혼합하면 융합된 형태로 되지만 그것으로도 안 된다. 형태도, 마음도, 피도, 육체도 모두 일체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내선일체의 강화 구현이야말로 동아 신건설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고, 그것이 아니고서는 만주국을 형제국으로 하고 중국과 제휴하여 어떠한 것도 말할 수 없다.- 국민정신 총동원 조선 연맹에서 미나미 총독 인사말(1939)

 

3. 황국 신민화 정책 추진

  •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 말살 목적
한국인의 성과 이름 일본식으로 바꿀 것을 강요(창씨 개명)
황국 신민 서사 1937년 제정, 어린이용 황국 신민 서사도 제정 → 암송 강요
신사 참배 전국 곳곳에 신사를 두고 참배 강요
궁성 요배 아침마다 일왕이 거처하는 도쿄를 향해 절을 하도록 강요
소학교 명칭 '황국 신민의 학교'라는 의미로'국민 학교'로 변경(1941)

 

▶ 일본식으로 성명을 개조

1. 창씨하지 않은 사람의 자제에 대해서 각급 학교의 입학ㆍ진학을 거부한다.
2. 창씨하지 않은 아동에 대해 일본인 교사는 이유 없이 질책ㆍ구타해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에게 애원해 창씨시킨다.
3. 창씨하지 않은 사람은 공사를 불문하고 총독부 관계 기관에 일절 채용하지 않고, 현직자도 점차 파면 조치한다.
4. 창씨하지 않은 사람은 비국민 또는 불령 선인으로 단정해 경찰 수첩에 기재하고, 사찰ㆍ미행 등을 철저히 함과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는 우선으로 노무 징용의 대상으로 하고, 식량 및 기타 물자의 보급 대상에서 제외한다.
문정창, "군국 일본 조선 강점 36년사"

→ 일제는 조선인의 민족성을 말살하기 위한 정책의 하나로 이른바 '창씨 개명'을 강요하였다. '창씨 개명'이란 씨를 새로 만드는 것(창씨)과 이름을 바꾸는 것(개명)을 합한 말이다. 일제는 일본식으로 성명을 고칠 것을 강요하면서 이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각급 학교에 입학·진학을 금지시켰으며, 관공서 취업도 못하게 하였음

 

▶ 일제가 황국 신민 서사를 만들어 배포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용
1. 우리는 황국 신민이며 충성으로써 군국(君國)에 보답하자.
2. 우리 황국 신민은 서로 신애협력(信愛協力)하여 단결을 굳게 하자.
3. 우리 황국 신민은 인고단련(忍苦鍛鍊)의 힘을 키워서 황도(皇道)를 선양하자.
아동용
1. 나는 대일본 제국의 신민이다.
2. 나는 마음을 다해 천황 폐하께 충의를 다한다.
3. 나는 인고단련하여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된다.

→ 황국 신민 서사는 일제가 1937년에 만들어 조선인에게 외우게 한 것이다. 조선 총독부는 교학진작(敎學振作)과 국민정신 함양을 도모한다는 명목으로 황국 신민 서사를 기획하였고, 1937년 10월 2일 미나미지로 총독이 결재함으로써 공식화하였다. 일제는 모든 조선인에게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도록 강요하였고, 각급 학교의 조례와 모든 집회에서 제창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모든 출판물에도 이를 게재하게 하였음

 

 

4. 통제 정책 강화

언론
  •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한글 신문 폐간(1940)
집회∙결사
  • 허가제로 바꾸어 통제
우리말 사용
  • 제3차 조선 교육령(1938) 공포:학교 수업에서 조선어, 조선사 과목을 사실상 폐지
  • 관공서와 학교에서 일본어 사용 강요
독립운동 탄압
  • '사상범 예방 구금령'제정:독립운동가를 아무 때나 구금할 법적 근거 마련
  • 조선어 학회 회원들을 치안 유지법 위반으로 구속(1942)

 


 

병참 기지화 정책(1930년대 이후)

1. 배경

  • 대공황과 일본의 경제적 혼란 → 만주 사변 등 대륙 침략 감행, 일본의 군국주의화

2. 남면북양 정책

  • 산미 증식 계획 중단 → 공업 원료 증산 정책으로 전환
  • 남면북양 정책 : 남부 지방에 면화 재배, 북부 지방에 양 사육 강요 → 원료 공급지화

3. 병참 기지화 정책(식민지 공업화 정책)

배경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물자 조달 목적, 일본 경제 회복을 위한 새로운 투자처로 한국의 식민지 공업화 필요
전개 경공업 정책에서 군수 공업 체제로 전환, 일본 재벌 기업의 진출, 발전소 및 철도의 건설
영향 공업 발전의 지역적 편차 심화, 산업 간 불균형 심화, 소비재 생산의 감소,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가혹한 착취 → 노동 쟁의의 활성화

 

 

침략 전쟁을 위한 물적·인적 자원의 수탈

 

1. 배경

  • 중·일 전쟁을 계기로 국가 총동원법 제정 → 인력과 자원의 통제 및 수탈 강화

2. 물적 자원의 수탈

식량 수탈 강화 태평양 전쟁(1941) 발발로 군량미 확보 시급 → 산미 증식 계획 재개
식량 배급 제도와 미곡 공출 제도 소비 규제를 목적으로 식량 배급 시행, 농가당 공출량을 할당하여 강제 수탈
가축 증식 계획 군수품 충당을 위해 가축까지 수탈
전쟁 물자 수탈 태평양 전쟁 후 무기 생산에 필요한 금속 그릇, 농기구 등 강제 공출

 

3. 인적 자원의 수탈

전쟁터 동원 지원병제(1938), 학도 지원병제(1943), 징병제(1944) 등 실시
노동력 동원 징용령(1939):일본∙중국∙동남아시아∙사할린 등지의 탄광, 비행장, 군수 공장, 철도 공사장 등에서 혹사당함
여성의 노예화 일본군 위안부, 근로 정신대 동원

 

 




 Q 
 밑줄 친 ㉠, ㉡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일제는 한민족을 일본인으로 동화시켜 ‘충성스럽고 선량한 황국신민’으로 만들기 위하여 ㉠황국 신민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다.
○일제는 한국의 엄청난 자원을 약탈하고, ㉡한국인을 침략 전쟁에 동원하기 위해 끌고가 강제 수용하고 노예처럼 혹사시켰다.


① ㉠-‘황국신민서사’를 아동은 물론 성인에게도 암송하도록 강요하였다. 
② ㉠-‘궁성요배’라 하여 서울의 남산을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중요한 장소에 신사를 세우고 예배하도록 하였다. 
③ ㉡-군 인력 보충을 위해 처음에 ‘징병 제도’를 실시했으나 이후에는 ‘지원병 제도’로 바꾸었다. 
④ ㉡-‘만보산 사건’을 일으키기 직전에 국가총동원법을 제정․공포하였다. 
  
【해설】 정답 ① 
제시문은 일제 침략 3단계인 민족 말살 정치기(1931-1945)의 정책들이다.
① 황국신민서사는 아동과 성인에게 모두 암송하도록 강요하였고, 일본 천황에 대한 충성 표시로 천왕의 궁성을 향해 절하는 궁성 요배를 강요하였다.
② 신사 참배에 대한 설명이다. 
③ 지원병 제도는 1938년부터 시행되었고 징병 제도는 1943년에 시행되었다. 
④ 만보산 사건은 1931년에 일어났고, 국가 총동원법은 1938년에 시행되었다.

어학세일 만보기세일 만주쌈한 애국선원 브나세원 1931 
농촌쌀이 봉봉삶니 한중상이 1932 
한글세상 1933 
진단서내 농지삼네 1934 
상록수 심오 민족혁명 굳쎄다 
한국쌀로 1935 
조광살려 손기살려 1936 
중일쌈질 보천삽질 1937 
금지해도 한글설파 동원마쓰파 김원봉쎈팔 1938 
광복군사열 창씨사방 1940 
태평사원 강령포함 1941 
조선어 잃구사리 1942 
카이로 한국포섭 징병끌어내써 1943 
정신대사형사형 1944

 




 Q 
 소설에 묘사된 시기에 볼 수 있던 장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김군과 그의 아버지는 경찰서에 가서 새로운 이름을 등록해야 했다. 새 이름은 귀에 설게 들렸다. 
 ‘이와모토’ 새 이름을 입에 담아 보았다. 우리의 새 이름, 나의 새 이름, 
 ‘이와’ - 암석(岩), ‘모토’ - 토대(本), ‘이와모토’ - 岩本. 
 ‘그래, 이게 우리의 다른 이름, 일본식 이름이야.’ 
-재미 동포 리처드 김의 자전적 소설- 

 

①국가총동원법이 시행되었다. 
②학생들이 황국 신민 서사를 암송하였다.
③회사령이 제정되고 한국인의 회사 설립이 어려워졌다. 
④국민 징용령을 근거로 한국인이 공장에 강제 동원되었다. 

【해설】 정답 ③ 
자료의 창씨개명은 민족 말살 통치 시기에 나타났다. 
③ 1910년대 무단통치시기, 회사령을 제정하여 한국인의 회사설립을 제한시켰다. 
①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국가총동원령을 내렸다. 
② 내선일체‧일선동조론을 내세워 민족 말살을 위해 황국신민서사를 암송시켰다. 
④ 전쟁 수행을 위한 국가 총동원령을 시행하여 지원병제, 강제 징용, 학도지원병, 징병제도를 시행했다. 
한일한빵 데라원제 성명환영 회사원빵 1910 
금지해도 한글설파 동원마쓰파 김원봉쎈팔 1938 
광복군사열 창씨사방 1940 
태평사원 강령포함 1941
조선어 잃구사리 1942 
카이로 한국포섭 1943 
징병끌어내써 정신대사형사형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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