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Humanities/서양사 Western History

아일랜드 인구, 켈트족, 아일랜드인 아이리쉬(Irish), 아일랜드 유명인, U2, 오스카 와일드, 조지 버나드 쇼, 코너 맥그리거, 코난 오브라이언, 존 F. 케네디, 리처드 닉슨, 지미 카터, 로널드 레이..

Jobs 9 2022. 9. 12. 07:43
반응형

아일랜드인



유럽 대륙과 브리튼 섬에서 게르만족으로부터 밀려난 켈트족이 마지막까지 버틴 지역으로 현재 남아 있는 켈트 신화 중 대다수는 아일랜드 출전이다. 나머지는 웨일스 신화 정도. 

아일랜드와 영국을 한국과 일본으로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1904년 15년간 조선에서 생활한 릴리어스 호턴 언더우드는 저서에서 당시 조선 상황을 아일랜드와 비교하였다. 다만 한국은 유럽 대륙에서도 보기 힘들게 외세의 정복왕조가 전혀 없고 한국계 고유왕조가 한반도에서 지속되었으며 오히려 일본이 한반도에서 야요이인들이 일본열도로 건너가 조몬인들이 홋카이도로 밀려난 역사가 있어 홋카이도의 역사가, 정확히는 조몬인의 후예인 아이누족의 역사가 아일랜드와 유사하다. 야요이인은 문화적으로 현대 일본인의 직계 조상이 된 집단으로 외부에서 유입돼 현대 영국인의 직계 조상이 된 앵글로색슨족에 비견될 수 있고 또한 정복 및 동화된 켈트인이나 조몬인이 현대 영국인이나 현대 일본인의 기층을 이루게 된 것도 유사하다. 그렇지만 홋카이도는 추운 기후 등의 요인으로 자생능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아이누족은 농업기반의 문명을 건설하지 못했고 그래서 아일랜드와는 달리 독립국을 이루지 못하였다.


아일랜드 인구
2018년
4,804,000명

아일랜드는 현대에 들어서 인구가 계속 줄어들기 시작해 1960년 정도까지 인구가 감소하는 사태를 맞았지만 이후에는 서유럽의 주변 국가가 인구가 정체했던 것에 비해서 빠르게 성장했고 1990년을 전후해서 잠시 인구가 줄어들었던 것을 제외하면 끊임없이 인구가 계속 증가해 왔다. 최근에는 아일랜드의 인구가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서 엄청난 증가를 보였던 때도 있다 

 

아일랜드인의 신체적 특징

북유럽과 서유럽의 사람들에 비하여 머리색이 어두운 편이지만 눈동자와 피부색은 밝은 편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북유럽과 서유럽의 사람들이 멜라닌 색소가 적은 금발벽안을 지니고 남유럽의 사람들은 주로 어두운 눈동자와 머리색을 지니고 있지만 아일랜드인들의 경우 특이하게 이러한 특징들이 정반대로 나타나는데, 스페인과 포르투갈 사람처럼 이베리아 반도에 거주하였던 켈트족과 서고트족이 북유럽으로 이주하였을 것이라 추측된다. 그러나 물론 머리색이 북유럽과 서유럽의 백인들에 비해서 어둡다는 것이지 사실 금발을 가진 사람들도 꽤 많은 편이다. 그리고 가장 독특한 것은 적발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편이라는 것인데, 그로 인하여 현대에서는 희귀한 자연 적발의 머리색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서양에서는 아일랜드 여성들이 신비로운 미녀가 많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타 유럽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러 머리색의 비율이 고른 편이다. 


 

아일랜드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

19세기 서적의 삽화. 아일랜드인(Irish), 앵글로-튜튼(Anglo-Teutonic), 흑인(Negro)을 당시의 "과학적"으로 비교하고있다


과거에는 백인들 가운데서 멸시당하는 혈통이었다. 하얀 깜둥이(White Negro)라는 소리마저 나왔을 정도.

아일랜드인에 대한 편견은 다음과 같았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왜 나쁜 건지 싶은 항목도 있다. 누구에게 이야기해도 민감한 소재지만, 특히 현지인들은 불쾌해한다.
붉은 머리에 주근깨. 일명 진저(Ginger, 생강)
술고래. 영어권에서 아일랜드 독감(Irish Flu)이라는 말은 숙취를 의미한다. 다른 예시들은 지역드립/영국에서 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원어민 강사에 지원한 아일랜드인을 음주문화를 이유로 퇴짜놓은 적이 있었다. 사실 한국의 음주문화가 아일랜드에 비해 좋은 것도 아니다.
사교적임(?).
무식하고 교양 없음.
게으르고 불결함.
천성이 폭력적이라 허구한 날 싸움박질이나 함.
번식력이 높음. 쌍둥이가 아니지만 같은 해에 태어난 형제자매를 뜻하는 표현인 아일랜드 쌍둥이(Irish Twins)가 이런 늬앙스로 나왔다. 사실 아이를 많이 낳는다는 것은 낙태와 인공적인 피임을 교리로 금하는 가톨릭 문화권 전체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편견이다.
미녀들이 많으며, 공격적인 성격을 가진 점을 일부 외국에서 독특하게 여김.
감자를 많이 먹음. 사실 아일랜드인이 감자를 많이 먹게 된 것은 영국인들이 아일랜드에서 다른 곡물을 수탈하고 아일랜드 일대에 감자 플랜테이션을 경영했기 때문이다. 즉 감자가 좋아서 먹었던 게 아니라 '영국인들 때문에' 감자를 먹을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더구나 감자 마름병으로 상당히 피를 본 아일랜드인 입장에서는 펄쩍 뛸 노릇일 듯. 한국으로 바꾸면,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의 쌀 수탈로 인해 조선 서민들은 만주에서 수입한 잡곡을 주로 먹었던 것과 비슷하다. 쌀을 전부 수탈하고선 잡곡을 먹는다고 비야냥 대는 꼴. 

조금만 살펴보면 알겠지만, 위의 편견들은 경제적 빈곤함에서 비롯된 생활고와, 그로 인한 교육과 사회 안전망 부재, 노동 의욕 감소 등의 문제가 비주류 인종이라는 이유로 우생학적 프레임에 씌워진 것에 가깝다. 

뉴욕 빌딩 건설 현장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아일랜드계 노동자들


아일랜드 국적, 출신의 인물
배우
마이클 패스벤더
피어스 브로스넌 - 제임스 본드역을 맡을 때는 영국국적도 가지고 있었으나 미국시민이 되면서 포기하였다. 현재는 미국-아일랜드 이중국적.
콜린 패럴
리암 니슨 - 북아일랜드 출신으로, 마이클 콜린스의 주연을 맡았을 정도로 아일랜드인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하다. 현재는 미국-영국(북아일랜드) 이중국적.
킬리언 머피
시얼샤 로넌
배리 키오건
브렌던 글리슨
도널 글리슨 - 브렌던의 아들
앤드류 스콧
다니엘 데이 루이스
에이단 터너
조너선 리스 마이어스
리처드 해리스
이반나 린치
크리스 오다우드
로버트 시한
에이미베스 맥널티
제이슨 오마라 - "레지던트 이블3 : 인류의 멸망"에서 알버트 웨스커, 높은 성의 사나이에서 와이엇 프라이스 역을 맡았다.

 

정치인 및 역사인물
조지 L. 쇼 - 한국독립운동을 지원
마이클 콜린스 - 아일랜드의 무장 독립운동을 이끈 독립운동가. 영화 마이클 콜린스의 주인공.
에이먼 데 벌레라 - 아일랜드의 독립운동가이자 3대 대통령. 마이클 콜린스의 동지이자 라이벌. 미국에서 쿠바-스페인인 아버지와 아일랜드 이민자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아일랜드 독립 전까진 미국국적을 지니고 있었으며, 독립운동에 이를 십분 활용하여 아일랜드 독립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이끌어 내었다.
에드먼드 버크 - 아일랜드 출신의 정치인, 철학자.

 

운동선수
로비 킨 - 축구 선수
로이 킨 - 前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주장 출신의 축구 선수, 축구 감독
데이미언 더프 - 축구 선수
베키 린치 - WWE 프로레슬러
셰이 기븐 - 아일랜드 국가대표 주전 골키퍼. 기븐신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셰이머스 - WWE 프로레슬러
핀레이 - 前 WWE 프로레슬러, 현 백스테이지 프로듀서
핀 밸러 - WWE 프로레슬러
파드리그 해링턴 - 골프 선수
로리 매킬로이 - 골프 선수
코너 맥그리거 - 종합격투기 선수
존 오셰이 - 前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출신의 멀티플레이어 축구 선수
셰이머스 콜먼 - 에버튼 FC의 소속이자 주장인 축구 선수, 포지션은 라이트백

 

음악가
나일 호란 -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인 엑스펙터에서 결성된 유명 아이돌 원 디렉션의 유일한 아일랜드 멤버
더 스크립트 - '제2의 U2'라고 불리며 인기 급상승 중인 3인조 얼터너티브 록 밴드.
포그스 - 아일랜드 민요와 펑크록을 결합시킨 최초의 밴드.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마이 블러디 밸런타인
보이존 - 팝 그룹
로넌 키팅
시네이드 오코너 - 빡빡머리 여가수로 강한 이미지를 남긴 여가수. 현재는 성직자로도 활동 중 
신 리지(Thin lizzy) - 베이시스트 필 리뇻을 리더로, 게리 무어, 스노위 화이트, 존 사이크스 등등 수많은 수퍼 기타리스트들이 거쳐간 하드록 계열의 명밴드.
엔야(Enya) - 뉴에이지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서.
엘비스 코스텔로 - 싱어송라이터. 비록 예명이지만 성씨가 대놓고 아일랜드계임을 나타내고 있다.
오아시스의 갤러거(갤러허) 형제
로리 갤러거(갤러허) - 70-80년대에 영국에서 활동한 아일랜드의 전설적인 록 기타리스트 및 보컬리스트. 갤러거 형제와는 상관이 없는 인물이다. 참고로 갤러거는 아일랜드 북서부에서는 아주 흔한 성이다.
웨스트라이프 - 팝 그룹.
코어스 - 4남매로 구성된 밴드. 국내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 노래가 자주 쓰였는데 정작 가수가 누군지는 명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예를 들면, 이은주가 유작 '주홍글씨'에서 불렀던 곡이 이들의 히트곡 Only When I Sleep.
크랜베리스 - 보컬 덜로리스 오리어던의 신비로운 목소리로 인기를 얻었던 1990년대 밴드.
U2 - 설명이 필요없는 세계구 밴드. 블러디 선데이라는 노래도 있을 만큼 아이리시 색채가 강한 그룹이다.
클랜시 브라더스 - 미국에서 주로 활동한 레전드급 아일랜드 포크 그룹. 더블리너스와 양대 산맥.
더블리너스 - 유럽에서 주로 활동한 레전드급 아일랜드 포크 그룹. 클랜시 브라더스와 양대 산맥.
제드워드
호지어

 

문학가
브램 스토커 - 소설가. 대표작 <드라큘라>
사뮈엘 베케트 - 소설가, 작가. 1969년 노벨문학상 수상. 대표작 고도를 기다리며
셰이머스 히니 - 시인. 1995년 노벨문학상 수상.
오스카 와일드 - 시인, 소설가, 극작가, 평론가.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 시인. 1923년 노벨문학상 수상.
제임스 조이스 - 소설가. 대표작 <젊은 예술가의 초상>, <율리시스>, <피네간의 경야> 등.
조너선 스위프트 - 소설가. 대표작 <걸리버 여행기>
조지 버나드 쇼 - 극작가, 소설가. 1925년 노벨문학상 수상.
조지프 셰리든 레 퍼뉴 - 소설가. 대표작 카르밀라, 흰 고양이
아서 코난 도일 - 소설가. 대표작 <셜록홈즈> 시리즈

 

학자
로버트 보일 - 보일의 법칙으로 유명한 과학자 겸 철학자.
조지 버클리 - 경험주의 철학자.
윌리엄 로원 해밀턴 - 수학자.

 

종교인
어거스틴 스위니, 토마스 다니엘 라이언, 패트릭 도슨: 일제강점기 한국에서 사목한 가톨릭 신부들로, 일제에 반대하다가 탄압을 받았다. 사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건국훈장을 받았다.
패트릭 제임스 맥글린치 신부: 천주교 제주교구에서 사목한 성골롬반외방전교회 소속 신부. 제주에 4.3 사건 이후로 피해를 입은 농민들을 위해 흑돼지를 들여와 연구했다(성이시돌목장). 사후 추서되었다.
아일랜드계 미국인 대통령 - 이들 중 가톨릭 신자는 케네디와 바이든 뿐이다.
앤드루 잭슨
제임스 포크
제임스 뷰캐넌
앤드루 존슨
율리시스 S. 그랜트
체스터 A. 아서
그로버 클리블랜드
벤저민 해리슨
윌리엄 매킨리
시어도어 루스벨트
윌리엄 태프트
우드로 윌슨
워런 G. 하딩
해리 S. 트루먼
존 F. 케네디
리처드 닉슨
지미 카터
로널드 레이건
윌리엄 제퍼슨 클린턴
버락 후세인 오바마
조 바이든
기타 유명인
Jacksepticeye - 유튜버, 게이머
코난 오브라이언 - 방송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