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대

삼국의 사상(불교, 도교, 풍수지리) 두문자, 법흥왕 불교 공인, 담징, 겸익, 아직기, 쇼오토쿠태자 초상

Jobs 9 2022. 12. 4.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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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공인 왕 - '신흥고수빡침'

▪ 신라 : 법흥왕 6c
▪ 고구려 : 소수림왕 4c - 전진, 순도

▪ 백제 : 침류왕 4c  - 동진, 마라란타

 

● 불교 전파 

▪ 고구려 ~ 보덕(열반종), 혜자(일본 쇼오토쿠 태자의 스승), 담징(일본 호류사 벽화·먹·붓·맷돌·5경·종이 전함), 혜관(삼론종), 도현(일본세기) ※일본서기는 일본인이 저술

▪ 백제 ~ 겸익(성왕·율부 72권 번역), 관륵(일본 천문·역본·불교 전함), 왕인(근초고왕 때·일본 논어 천자문 등 한학 전함), 아직기(근초고왕 때· 토도치랑의 스승), 노리 사치계(성왕 때·일본에 불교를 전함)

               아좌태자가 쇼오토쿠 태자의 초상을 그렸다. (아 쇼 초)
▪신라 ~ 원광(수에서 열반종, 세속 5계, 걸사표), 자장(당에서 계율종 전함), 의상(해동 화엄종)

 

 

도교

- 불로장생 사상, 현세 이익의 추구를 목적, 무위자연, 노자(도덕경), 장자(노장사상)“상선약수”

- 방법: 양생술, 숭무, 방술, 비법, 둔갑술, 신선사상, 무위자연사상

- 특징: 교단이 성립되지 못함(비조직적 신앙 → 고려 : 민간신앙으로 발전)

일관성의 결여, 불교의 요소가 강함

 

삼국시대
(고구려만 성행)
고구려: 강서고분의 사신도, 주몽신화, 을지문덕장군의 여수장 우중문 시(지족)
연개소문이 불교세력을 억압하기 위해 장려(→보덕이 반발하여 백제가서 열반종(열받았종) 개창)

백제: 
산수무늬벽돌, 사신도, 

사택지적비(사택지적=의자왕의 대좌평한사람이 인생무상)

무령왕릉지석(지석의 의미가 매지권= 즉, 땅을 샀다)---사료:영동대장군 백제사마왕이 토지신에 보고하고 무덤을 만듬: 거기서 토지신이 도교의영향), 벽돌무덤이면 중국남조 양나라와 교류했던증거 (반대로 양나라 쪽엔 양직공도가 증거로)

금동대향로

신라: 국선도ㆍ풍류도라는 화랑도 명칭

통일신라: 
향락적ㆍ퇴폐적인 지배층의 생활에 반발, 
김유신묘 12지신상, 
최치원사산비문

발해: 정공주묘 비문(불로장생이라는 용어)
고려시대 가장 성행했던 시기 - 참성단, 도관(도교사원)--교단은 성립안함(교리가 불분명해서), 팔관회, 묘청의 팔성단, 구월산 삼성사
조선시대 해동이적(홍만종), 마니산 초제(소격서) ⇒ 민족의식 높이는 기능//소격서폐지하자(조광조), 원구단

 

* 금동용봉봉래산향로 (금동대향로):  부여 능산리 에서 발견 (사비시대) 

봉황의 턱밑에 여의주ㆍ다섯악사ㆍ인면조신상ㆍ인면수신상ㆍ호랑이ㆍ코끼리ㆍ멧돼지ㆍ사슴----불교(하단) + 도교(상단)

 

* 원구단: 우리나라와 중국의 역대왕조에서 유교적인 의례에 따라 하늘에 제사를 지낸 제천단(하늘모양의 둥근 형태)

고대국가부터 제천의식이 행해졌으나 유교적인 예의 관념에 따라 제도화된 원구제는 고려시대 부터 실시

지금의 환구단은 1897년 고종의 황제 즉위식과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고종이 제천의식을 하면서 다시 설치

 

* 삼성사(황해도 구월산): 단군을 제사하기 위한 단군사당

* 참성단(강화도 마니산):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당

* cf) 만동묘ㆍ대보단(충북 화양동): 조선시대 명나라 황제를 제사하기 위해 세운 사당

 

 

 

고구려의 도교 관련 유물

도교의 방위신을 묘사한 강서대묘 사신도

고구려 강서대묘의 사신도

강서대묘 - 굴식 돌방무덤

고구려 후기 : 굴식 돌방무덤

굴식 돌방무덤 벽화

강서대묘(사신도), 무용총(수렵도)

 

 

② 백제

백제에도 고구려와 비슷한 시기에 도교가 전래

백제의 유물로는 도교의 이상 세계를 표현한 산수무늬 벽돌과 금동대향로

 

백제 산수무늬 벽돌

백제 금동대향로

 

금동대향로는 부여 능산리 절터에서 농부가 밭을 갈다 우연하게 발견

 

부여 사택지적비

의자왕, 노장사상

 

③ 신라

신라 화랑도는 국선도, 풍류도

국선도, 풍류도는 도교의 무위자연, 신선사상이 반영된 별칭

 

최치원은 난랑비 서문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는데, 이것을 풍류(風流)라고 한다. … 자랑함이 없는 일을 하고, 말 없는 가르침을 행하는 것은 주나라 주사의 뜻이다. 모든 악을 짓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는 것은 축건태자의 교화이다”

- 『삼국사기』 -

 

 

기출문제 키워드 - 도교

고구려 강서대묘의 사신도는 도교의 방위신을 그린 것이다.

연개소문이 반대 세력을 견제하고자 도교를 장려하였다.

백제의 산수무늬 벽돌, 금동대향로에는 도교 사상이 반영되었다.

금동대향로는 부여 능산리 절터에서 발견되었다.

화랑도는 도교 사상이 반영된 국선도, 풍류도로 불렸다.

 

 

풍수지리설

신라말기 도선과 같은 선종 승려들이 중국에서 수입 (유교사상과 적대적)

지기쇠왕설, 비보사탑설 관련, 신라정부의 권위 약화

고려시대 1) 송악길지설: 고려왕조의 사상적 배경
2) 개경길지설ㆍ서경길지설(고려시대) ⇒ 남경길지설(한양명당설)
3) 훈요십조(서경길지설, 비보사찰: 호국+풍수지리)
4) 성종: 분사제도, 3경(개경ㆍ서경ㆍ동경) → 남경길지설(문종): 북진정책의 침체 + 풍수지리
5) 인종: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 3경폐지후 3소제 설치
6) 관련서적 : 도선비기, 해동비록(예종, 풍수지리설 집대성, 전하지 않음), 산천비보도감, 잡업의 지리업
조선시대 1) 한양명당설(조선의 수도선정)
2) 16C 산송문제 3) 정감록ㆍ토정비결(예언서): 조선후기 도교와도 관련

도선은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의 탄생을 예견

세조(용건)가 급히 따라가서 도선과 만났는데 …. 도선이 말하기를, 

“이 땅의 지맥은 북방 백두산 수모 목간으로부터 내려와서 마두 명당에 떨어졌다. 당신은 또한 수명(水命)이니 마땅히 물의 대수를 따라서 삼십육 구의 집을 지으면 천지의 대수에 부합하여 다음 해에는 반드시 슬기로운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에게 왕건이라는 이름을 지어야 한다.”라고 하였다. 

- 고려사 -

풍수지리의 영향으로 신라 정부의 권위는 약화

경주의 지력이 다했기 때문에 신라가 망할 때가 되었다는 것

반면 호족들은 풍수지리를 이용해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세력을 확장

 

기출문제 키워드 - 풍수지리설

신라 말기 도선이 전래한 풍수지리는 지방 호족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선종 + 도교 + 풍수지리 사상 ⇒ 고려 개창의 사상적 토대

 

 

 

 Q  삼국시대의 사상과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부여 능산리에서 발견된 백제대향로에는 신선이 산다는 봉래산이 조각되어 백제인의 신선사상을 엿볼 수 있다.

② 삼국 불교의 윤회설은 왕이나 귀족, 노비는 전생의 업보에 의해 타고났다고 보기 때문에 신분 질서를 정당화하는 관념을 제공하였다.

③ 신라 후기 민간사회에서는 주문으로 질병 치료나 자식 출산 등을 기원하는 현실구복적 밀교가 유행하였다.

④ 고구려의 겸익은 인도에서 율장을 가지고 돌아온 계율종의 대표적 승려로 일본 계율종 성립에 영향을 주었다.

 

【해설】 정답 ④

백제의 겸익은 529년(성왕 4)에 인도에 다녀와서 (계)율종을 개창하였다

 

 

 

 

 Q  삼국시대의 불교에 대한 서술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신라는 삼국 중 불교수용이 가장 늦었고, 그 과정에서 전통 사상과 마찰을 빚었다.

②삼국은 중앙집권체제의 확립과 지방세력의 통합을 힘쓰던 시기에 불교를 수용하였다.

③신라불교는 왕실의 강력한 비호 아래 호국불교로 진흥하였다.

④고구려는 '왕즉불(王卽佛)'사상을 수용하여 불교식 왕명을 사용하였다.


【해설】 정답 

신라 : 법흥왕~진덕여왕. 

일연 삼국유사 : 중고

 

 

 Q  삼국시대 불교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불교의 전파는 사신도, 산수무늬벽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 신라 진흥왕이 황룡사를 짓고 대규모의 9층탑을 만든 것은 불교의 호국신앙적 성격을 보여준다.
③ 삼국의 불교는 왕실에 의해 적극 수용되었으나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쳐 공인되지는 못하였다.
④ 삼국의 불교는 모두 왕실에서 먼저 받아들여지고 점차 민간에게로 전파되었다.

【해설】 정답 
① 도교와 관련이 있다.
③ 고구려와 백제는 불교가 들어온 직후에 공인되었으나, 다만 신라에서 처음에 귀족들의 반대가 있었다.
④ 삼국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 중심이고, 통일 무렵에 민간에 전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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