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문화 Art, Culture/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브라가의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 Sanctuary of Bom Jesus do Monte in Braga

Jobs 9 2022. 9. 23. 14:25
반응형

 

브라가의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 Sanctuary of Bom Jesus do Monte in Braga

국가 : 포르투갈(Portugal)
위치 : N41 33 17.8 W8 22 37.3
등재연도 : 2019

등재기준
기준 (ii) : 이스피뉴(Espinho) 산의 자연경관이 ‘십자가의 길(Viae Crucis)’의 장소로 사용되었다. 그 결과 6세기에 걸쳐 건축 및 예술적 변이를 거친 기념비적 성소의 건설이 완성되었다. ‘봉 제수스 성소’에서 화강암·물·식생 등과 같은 자연적 요소와 계단·예배당·조각품 등과 같은 문화적 요소가 인간의 예술적·건설적·창조적 천재성의 발로에 의해 뛰어난 특징과 영성을 발휘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통합되었다.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의 경관 및 건축 앙상블은 트리엔트 공의회가 ‘사크로 몬테’ 건립을 추진한 유럽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었다. 그것은 브라가 시와 대교구의 역사상 여러 시대를 입증하며, 의례적이며 상징적인 복합성을 이룩했다. 바로크적 특징과 지극히 정교한 종교적 서사를 갖춘 유럽의 ‘사크로 몬테’라는 맥락에서 이 유산은 전례 없는 새로운 차원의 공간이며, 종교개혁을 반대하던 시기의 전형적 특징을 지녔다. 

이 ‘성소’는 진화하는 작품이다. 항상 전체 구조가 하나의 방향을 향하여 모이는 방식으로 개축해야 했다. 이 성소는 처한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그리고 대주교 도시인 브라가와 언제나 대화하는 방식으로 균형 잡힌 단일한 총체로서 그 자체를 입증한다.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예루살렘을 재현한 장소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의 성지 순례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재구성하려는 것이 본래의 아이디어였다. 그것은 수세기에 걸쳐 유럽 여러 지역에서 일어난 ‘새로운 예루살렘(New Jerusalems)’의 건설이라는 더 큰 규모의 실천적 운동의 한 갈래였다. 오늘날까지 이곳은 순례지이자 세계 여러 지역에 퍼져나간 ‘사크로 몬테(성소)’의 모델이다. 이 성소를 모델로 조성한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 브라질의 ‘콩고냐스 두캄푸의 봉 제수스(Bom Jesus de Congonhas do Campo)’ 성소가 있다. 

2000년에 걸친 브라가 시의 역사, 그리고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에 비견될 만한 성스러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목표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열망의 표현 수단인 ‘성소’가 추구하는 목표나 역사와 융합되었다. 이 ‘성소’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바라는 경배의 장소로서 건설되었다. 그리고 이 성소를 건축하게 된 본래의 의도는 순례와 헌신의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이 성소의 건축사는 포르투갈과 유럽의 역사에서 유력한 인물들이 등장하는 여러 다양한 사건과 새로운 시도들로 점철되어 있다. 계단과 예배당, 상징적 분수 등과 바로크 건축의 기념비적 구조물이 있는 다채로운 도상학적 내용을 포함하여, ‘성소’의 건축 프로그램은 매우 치밀하고 수준이 높으며 복잡하다. 태양빛이 쏟아지고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잔잔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이스피뉴 산 서쪽 비탈이라는 입지 덕분에 ‘봉 제수스’ 구역은 관광 명소가 되었다. 이곳에는 성스러움과 세속이 나란히 공존한다. 

기준 (iv) :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인류사에서 매우 중요한 ‘그리스도의 수난’에 관한 완전하고도 정교한 서사가 특징이며, 이전에는 없었던 장엄한 ‘사크로 몬테’가 구현된 특별한 사례이다. 이 유산은 경배의 외재화(外在化), 공동체 의식, 영구적이며 끝없는 여행으로서의 삶과 연극성 등을 통해 로마 가톨릭을 식별하게 만드는 특징이 있다. 

성소가 경관에 미친 영향과 경관 내의 긍정적인 식별, 성소의 계단에 나타난 건축학적·장식적 독창성, 성소를 방문할 때 생기는 강렬한 울림, 바로크 양식의 특징 등 덕분에 이 ‘성소’는 빼어나다. 인클로저 내의 성소의 통일성은 외형적·기능적으로 멋진 조화를 이룬 특별한 요인이다. 이 유산은 독창적인 창의성이 낳은 걸작이다. 이 걸작은 일련의 기념비적 계단을 통합하고, 각각의 건축 시기를 반영하는 디자인·취향·미적 선호를 전시하듯이 보여주며, 문화적 경관이라는 결과를 낳은 위대한 화합과 조화의 앙상블이다. 건축 앙상블의 통일성과 최고의 예술성은 전체적인 디자인과 편성, 구조나 배치만의 결과가 아니고 귀한 조각 작품이 있는 조형력이 있는 공간인 성소에 화강암을 탁월하게 사용함으로써 나타난 결과이기도 하다. 공간을 나누거나 연결하는 벽들, 계단, 건물, 분수, 포장된 바닥, 예배용 장식품, 그리고 인상적이면서도 이전에는 본 적 없는 수많은 조각상들과 같은 화강암으로 조성된 모든 것들이 최고의 건축 작품을 완성시켰다. 한쪽 편에는 회칠한 화강암, 다른 한쪽 편에는 울창한 녹색 공원과 숲이라는 환경이 자아내는 대조는 ‘성소’의 바로크 양식적 특징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이 유산은 기술적 독창성(수리학·지형 지원·건축 구조·기계학)과 예술적 표현(건축물·조각·회화)이 응축된 결과이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포르투갈 북부의 브라가(Braga) 시에 있는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Santuário do Bom Jesus do Monte, Sanctuary of Bom Jesus do Monte)’는 서향으로 바다 전체와 브라가 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광대한 전망을 가졌다.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로마시대에 설립된 ‘브라카라 아우구스타(Bracara Augusta)’라고 불리는 브라가 시와 역사적으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장소이다. 이 ‘성소(聖所)’는 600년에 걸쳐 재건축되고 강화되어서 건축물과 경관이 잘 어우러진 하나의 앙상블이 되었다. 주요한 특징은 언덕 위로 이어지면서 확장되는 길고 복잡한 ‘십자가의 길(Viae Crucis)’이다. ‘성소’에는 그리스도의 수난을 묘사한 조각품 컬렉션이 있는 예배당이 있다. 순례자들이 방문하는 이곳 성소의 인클로저 내에는 분수, 조각상, 정형원(整形園, 모양이 가지런한 정원) 등도 있다. ‘성소’는 26ha 면적으로 인클로저 내에 있으며 전체 앙상블은 대중에게 공개되어 있다. 이 유산의 소유자는 봉 제수스 두 몬테회(Confraternity of Bom Jesus do Monte)로 이곳을 400년 가까이 관리해왔다.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의 경관 및 건축 앙상블은 트리엔트 공의회(Council of Trent)가 ‘사크리 몬티(Sacri Monti, 사크로 몬테(Sacro Monte, 성산(聖山)), 사크리 몬티는 복수형이다)는 가톨릭 종교시설이다. 산속에 건축된 이 건축물에는 성경을 바탕으로 한 조각·그림 등이 순서대로 배열·재현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15~16세기에 성지순례의 대안으로써 시작되었고, 이후 1535년 개신교의 종교개혁에 반대하여 사크로 몬테 디 바랄로(Sacro Monte di Varallo)를 모델로 수많은 사크로 몬테들이 조성되었다)를 창조하겠다는 야심찬 유럽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브라가 시와 대교구의 역사에서 몇몇 순간을 증언하는 사크로 몬테를 구현했다. 그리고 ‘유럽의 사크로 몬테’라는 맥락 아래에서 독특한 격식과 상징적 복합성, 전례 없는 기념비적 성격 및 규모를 이룩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바로크 양식을 채택하여 장엄한 종교적 서사를 표현하였고 동시에 종교개혁에 대한 반대를 상징했다. 

이것은 창의적인 천재가 만들어낸 완전하고 복합적인 표현의 결과물이며, 개념 모델과 심미적 선호도에 따라 각 시설들은 건축의 여러 시기를 표현하는 기념비적 계단으로서 위대한 통일성과 조화의 절정에 이른 하나의 작품이 되었다. 사크로 몬테의 묘사는 크게 2개의 섹션으로 나눌 수 있다. 첫 섹션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 이르기 전까지의 시기로 성당의 실내에 묘사되어 있으며, 부활한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삶이 표현된 두 번째 섹션은 ‘복음주의자의 마당(Yard of the Evangelists)’에서 절정에 이른다. 이렇게 해서 인클로저와 성소는 한데 어우러진 하나의 문화경관이 되었다. 

‘봉 제수스 두 몬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이 성소의 건축사는 처음 이 사크로 몬테를 구상한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시기 동안 유력한 인물들이 풍부한 사건과 시도를 통해 강화해왔다. 수세기 동안 발전을 거치면서 유산들의 각 요소는 하나의 종교적 서사 내에서 지속적으로 통합되었고, 바로크 시대의 유산 중 최고의 정점에 도달할 수 있었다. 6세기가 넘는 장구한 시간 동안 세대를 이어 경주되었던 지속적이며 확고한 노력에서 확인할 수 있듯, 기부와 헌금 등의 막대한 재원을 동원함으로써 이 구상은 실현될 수 있었다. 그 결과 예술과 기술적 표현이 응축된 최고급의 견고한 건축물, 그리고 호사스러운 ‘자연’에 거룩하게 조각된 화강암, 그리고 물과 함께하는 경관 속에서 완벽하게 통합되었다. 

완전성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의 형태적·기능적 구성과 성소 인클로저 내의 유적은 훼손되지 않았고 그 본래의 성격은 그대로 보존되어 왔다. 역사적·물리적 맥락은 오늘날까지 실질적으로 그대로이다. 여러 단계의 변화를 거치며 중요한 예술적 관심이 결합되긴 했지만 재료와 제작 양식이라는 측면에서 이 앙상블은 전체적인 완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 현장의 역사는 ‘성소’의 유형적 차원이 종교적 차원을 보증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거듭했음을 보여주며 동시에 휴양(villegiatura)의 장소로서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이전의 역사적 시대에서 물려받은 유산을 광범하게 끌어안으면서 이러한 물리적 확장을 이루었다. 오늘날, 이 ‘성소’와 인클로저 내에는 현장의 가치와 중요성을 반영하는 모든 요소가 지속되고 있다. 

구조적·장식적 재료의 속성은, 현지의 예술적·상징적 관점과 현지의 전체 서사에 대한 해석을 위한 결정적 중요성의 유무 그리고 물의 존재의 유무와 관련하여 화강암 벽, 계단, 파티오(Patio), 정원, 예배당, 성당, 분수 및 조각상 등과 같은 요소에 잘 나타나 있다. 뿐만 아니라 유산 주변의 산림 및 공원도 훼손되지 않은 채로 그대로 남아 있어 온전한 서사와 앙상블의 완전성을 보장한다. 다시 말하자면 유산의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전반적인 평가에 따르면 유산의 전체적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최근에 파사드, 성당의 지붕, ‘십자가의 길’ 위에 있는 10개의 예배당, 그 내외부의 조각상이나 벽화, 계단의 일부 구역에 대한 보존 및 복원 작업을 통하여 유산 재인정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유산의 전반적인 상태를 더욱 호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노력이 개시될 예정이다. 호텔 구역 그리고, 푸니쿨라(funicular, 산악기차), 카사 다스 이스탐파스(Casa das Estampas, 선물가게), 콜루나타 데 이벤투스(Colunata de Eventos, 호텔) 등 ‘성소’ 주변의 여러 시설들도 최근 복원 작업을 거쳐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일부 가파른 경사지와 150년 된 공원에서 흔히 발견되는 고사목이나 일부 침입종 식물을 제외하면 공원과 숲의 보존 상태도 훌륭하다. 

‘봉 제수스 성소’와 그 경내를 포함하는 유산 관리는 4세기 동안 변함없는 주체, 즉 1629년에 설립된 ‘봉 제수스 두 몬테회’가 담당하고 있다. 인클로저 내의 유산의 특성은 명확한 경계가 있고 위협에 노출되지 않았다. 

진정성
브라가의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적어도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후 점차 중요성과 종교적·문화적 의미를 인정받았으며, 특히 ‘봉 제수스 두 몬테회’가 설립된 17세기 이후에는 그 가치가 더욱 중요시되었다. 그때부터 성소를 더욱 강화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 특히 물리적 공간을 확장하고 형태 및 구성의 복합성을 향상시키는 작업 등에 관한 기록이 ‘봉 제수스 두 몬테회’의 이사회 회의록에 남아 있다. 이 ‘성소’에 대한 연구 논문, 여행가나 학자들의 묘사, 조각 작품이나 그림, 순례자용 안내 책자, 건축 작업의 기술 도면, 사진 등은 1차적 중요 원천 정보이다. 

특히 18세기 말 이후의 삽화가 그려진 시각적 정보와 기록 정보(예를 들어 1790년의 카를로스 아마란테(Carlos Amarante)의 연구조사, 1779년대 또는 1780년대에 제작된 ‘성소’를 묘사한 판화)에 있는 그림이나 설명서도 매우 중요한 기록이다. 이러한 자료와 지금의 역사적 건물을 비교함으로써 이들 정보의 원천에 대한 진정성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성소’의 진화 단계를 증언하는 중요한 유형적 증거인 이 유산 자체가 오랜 시간에 걸친 진화의 과정을 증언하는 하나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는 문화부 산하 문화유산청(Directorate General of Cultural Heritage, DGPC)을 통해 국가와 지역 수준에서 보호하고 있으며, 지역 조직인 북부문화지역청(Regional Directorate for Culture – North, DRCNorte)과의 협력 아래 강력한 법적 틀에 의거하여 지원받고 있다. 2017년 5월 10일 통지번호 68호를 계기로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의 분류를 확장하는 절차가 시작되었고, 그 결과 푸니쿨라를 포함하는 ‘성산’ 전체의 확장이 결정되었다. 더불어 ‘봉 제수스 두 몬테회’ 공식 기관의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가 다시 지정되었다. 그 이후로 국가 기념물 보호에 관한 모든 법적 조항이 이 유산에 적용된다. 

유산 보호를 위한 법적 수단은 국가, 지방, 시 차원에서 적용된다. 국가법은 유산구역과 완충구역에 대한 보호 요건의 준수를 보장하고, 이로써 시간이 지나더라도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보전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2001년 9월 8일 법률 번호 제 107호는 특히 문화재보호와 그 보호 및 관리를 위한 분류 목표를 명시함으로써 문화유산의 보호 및 강화를 위한 정책과 제도의 기초를 확립했다. 한편, 2009년 10월 23일 명령 번호 제 309호는 부동산 문화재의 분류 절차, 보호구역 제도 그리고 그러한 장소를 보호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기 위한 규칙 수립 절차를 정의한다. 

지역 차원에서 브라가 시의회는 최근 개정된 브라가시기본계획에 ‘성소’와 완충구역 각각에 적용되는 명확한 규약을 포함했다. 국가법과 지방 법률은 유산과 완충구역의 보호를 위한 요건 준수를 보장하고, 이로써 시간이 흐르더라도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보전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봉 제수스회’는 기념비적인 유산과 예배를 관리할 책임을 지닌 주체이다. 이 유산은 종교 장소인 동시에 예술과 문화의 공간이기도 하므로 관리는 세계교회주의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두 가지 방식이 평화롭게 공존하여야 유형·무형의 유산을 훼손하지 않고 지속가능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전체적인 관리 목표는 ‘봉 제수스 두 몬테 성소’의 속성을 보존하고 향상하며, 성소와 자연 및 인간이 결합된 하나의 작품으로서 문화경관의 공원과 숲 전체를 관리, 유지 및 사용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관행을 정하는 것이다. 


Sanctuary of Bom Jesus do Monte in Braga
Located on the slopes of Mount Espinho, overlooking the city of Braga in the north of Portugal, this cultural landscape evokes Christian Jerusalem, recreating a sacred mount crowned with a church. The sanctuary was developed over a period of more than 600 years, primarily in a Baroque style, and illustrates a European tradition of creating Sacri Monti (sacred mountains), promoted by the Catholic Church at the Council of Trent in the 16th century, in reaction to the Protestant Reformation. The Bom Jesus ensemble is centred on a Via Crucis that leads up the western slope of the mount. It includes a series of chapels that house sculptures evoking the Passion of Christ, as well as fountains, allegorical sculptures and formal gardens. The Via Crucis culminates at the church, which was built between 1784 and 1811. The granite buildings have whitewashed plaster façades, framed by exposed stonework. The celebrated Stairway of the Five Senses, with its walls, steps, fountains, statues and other ornamental elements, is the most emblematic Baroque work within the property. They are framed by lush woodland and embraced by a picturesque park that, masterfully set on the rugged hill, highly contributes to the landscape value of the ensemb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