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귀인 이론, 歸因, attribution, 원인의 귀착, 큐빅 이론, 켈리, 외적 귀속, 내적 귀속, 일관성, 특이성, 합의성

Jobs 9 2024. 4. 23.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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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인이론(켈리)

구분 내용 (ㅁㅁ학생이 수업시간에 지각)
특이성 다른 사건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다른수업에도 지각했는가?)
외적귀속
(아니오)
내적귀속
(예)
합의성 다른 사람의 결과와 비교
(다른 학생들도 나의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외적귀속
(아니오)
내적귀속
(아니오)
일관성 다른 시점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계속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내적귀속
(예)
외적귀속
(아니오)

 

 

● 귀인이론

(1) 의의

귀인이론은 행위의 원인을 추론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큐빅 이론(cubic theory)이라고도 한다. 귀인(歸因: attribution)은 "원인의 귀착"의 줄임말로서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인간 내면의 심리적 과정이다. 친구의 시험결과가 좋았을 때,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이라고 원인을 추론할 수도 있고 시험이 너무 쉬웠기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도 있다. 귀인은 ㉠ 내적 귀인과 ㉡ 외적 귀인으로 구분되며, ㉠ 내적 귀인은 행동원인을 내적인 것에서 찾고 ㉡ 외적 귀인은 행동원인을 외적인 것에서 찾는다.

(2) 내용

켈리에 따르면 일관성(Consistency), 특이성(Distinctiveness), 합의성(Consensus)이라는 세 가지 정보의 기준을 토대로 하여 원인귀속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한다.

1) 일관성: 시간적 일관성

일관성(consistency)이란, 행동을 하는 사람이 시간의 변화와 상관없이 특정 상황에서 항상 동일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항상 동일한 브랜드의 우유를 먹는 경우, 일관성이 높은 반면 특정한 날에만 그 브랜드의 우유를 먹는 경우, 이는 일관성이 낮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합의성: 다른 사람과의 유사성

합의성(consensus)이란 특정 행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관성이 '시간'에 따른 개념이라면 합의성은 '사람'에 따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3) 차별성(특이성): 사건의 독특성

특이성(distinctiveness)은 특정 결과가 특정한 원인이 있을 때만 발생하는 것으로, 이 원인이 없는 경우엔느 특정 결과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특이성이 높은 경우에는 외적 귀인으로 보게 되며, 반면 특이성이 낮은 경우 내적 귀인(개인 특징)으로 보게 된다.

4) 켈리의 귀인이론의 적용

정보의 판단기준
구체적 내용
그러다(높음:고)
아니다(낮음: 저)
특이성
경영조직론 과목만 F학점인가?
외적 귀인
내적 귀인
합의성
대부분의 다른 학생들도 F학점인가?
외적 귀인
내적 귀인
일관성
중간시험에도 F학점인가?
내적 귀인
외적 귀인

사람들이 이 세 가지 법칙들(합의성, 특이성, 일반성)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귀인판단을 한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 세 법칙의 어떤 조합이 어떤 귀인을 낳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켈리의 주장에 따르면 높은 특이성과 낮은 일반성 및 높은 합의성인 경우는 외부 귀인을 낳게 되며, 낮은 특이성과 높은 일관성 및 낮은 합의성인 경우에는 내부 귀인을 낳는다고 한다.

(3) 행위자/관찰자에 따른 귀인모델

1) 의의

행위자/관찰자 모형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자신행동과에 대해 귀인차이를 연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표와 같다.

행위자
타인
성공
내부귀인
외부귀인
실패
외구귀인
내부귀인

2) 귀인오류

귀인 이론의 가장 흥미 있는 연구 결과 중 하나는 귀인을 왜곡시키는 오류(errors) 또는 편견(biases)이 있다는 것이다.

① 근본적 귀인오류: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판단할 때 외재적 요인들에 의한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내재적 요인들의 영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근본적 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라고 한다. 이것은 판매 관리자가 판매원들의 낮은 성과를 경쟁자가 도입한 혁신적인 제품 라인 때문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판매원들의 게으름으로 귀인하는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보호 오류: 사람들은 자신들의 성공을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내재적 요인으로 귀인하고, 반면에 실패에 대한 책망을 나쁜 운이나 비생산적인 동료로 귀인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자기보호 오류(self serving bias)라고 한다.

(4) 귀인이론의 조직관리적 함의

① 귀인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파악: 필요구성원들이 느끼는 귀인요인은 다르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귀인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기적인 조직진단 및 개인성격 파악 그리고 인지과정 파악이 실시되어야 한다.

② 내부귀인과 외부귀인의 차이

첫째, 내적 귀인이 높은 사람: 일반적으로 내적 귀인이 높은 사람은 내재적 동기부여를 원하고 스스로 능력과 노력으로 일을 처리하고자 한다.

둘째, 외적 귀인이 높은 사람: 외적 귀인이 높은 사람은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으로 실패했기 때문이다.

③ 자율성 부여의 중요성: 조직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열심히 근무해서 성과를 제고할 수 있다는 믿음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즉, 자신의 노력으로 변화가 가능하다는 내적 귀인을 높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내적 귀인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에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스로 직무과정 · 내용 · 기술을 결정하여 활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그러한 직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교육훈련 등이 필요하다.

④ 조직구조의 변화: 유기적 구조

엄격한 기계적 구조(관료제)에서는 외적 귀인론자만이 존재할 것이다. 자신의 직무실패를 자신의 탓이 아닌 규칙 · 상관의 명령 등 외적 귀인에 둘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적 귀인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자율성을 부여하는 유기적 구조로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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