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대

구석기 신석기 비교 두문자 암기

Jobs 9 2022. 11. 21. 19:14
반응형
역사시대 : 문자 [○] → 사료 중요
선사시대 : 문자 [×]  유물, 유적 중요★

 

 

 Q  다음 중 구석기 시대 유적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경기 연천 전곡리에서는 아슐리안 주먹도끼를 비롯하여 방대한 석기가 출토되었다. 
② 부산 동삼동에서 출토된 조개 가면은 국자 가리비에 사람의 눈과 입 모양으로 구멍을 뚫은 형상으로,  집단의 공동체 의식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③ 충북 제천 점말동굴에서는 사람 얼굴을 새긴 동물의 뼈가 출토되었다.   
④ 평안남도 상원 검은모루 동굴에서는 주먹도끼와 외날찍개가 출토되었다. 

【해설】 정답 ② 

구석기 유적지
경기 연천 전곡리(1978): 주먹도끼(아슐리안형: 양면핵석기, 동아시아 최초의 희귀성)와 4000 점 이상의 방대한 석기 출토, 전기 구석기 말
충북 제천 점말 동굴(1973): 중기 구석기층에서 사람의 얼굴을 새긴 털코뿔이 앞팔뼈와 사람의 자국 등이 발견되었고, 후기 구석기층에서도 사람의 발뼈와 손뼈가 발견되었다.
평북 상원 검은모루 동굴(1966): 60~40만년의 전기 구석기 유적. 주먹도끼, 외날 찌개, 긁개 등 전기 뗀석기와 물소, 코끼리 등의 아열대 동물 화석 출토. 
② 신석기 유적지인 부산 동삼동 유적에서 출토된 조개껍데기 가면은 국자 가리비에 사람의 눈과 입 모양으로 구멍을 뚫은 형상으로 신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집단의 공동체 의식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Q  다음 유물이 만들어진 시대의 사회상으로 옳은 것은? 

 

○ 충북 청주 산성동 출토 가락바퀴  
○ 경남 통영 연대도 출토 치레걸이  
○ 인천 옹진 소야도 출토 조개 껍데기 가면  
○ 강원 양양 오산리 출토 사람 얼굴 조각상 


① 한자의 전래로 붓이 사용되었다.  
② 무덤은 일반적으로 고인돌이 사용되었다.  
③ 조, 피 등을 재배하는 농경이 시작되었다.  
④ 반량전, 오수전 등의 중국 화폐가 사용되었다.  

【해설】 정답 ③ 
사료의 유물들은 신석기 시대에 제작

③ 신석기 시대에 처음으로 조, 피 등을 경작하는 농경이 시작되었다. 황해도 봉산 지탑리와 평양 남경 유적에서 탄화된 좁쌀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신석기 시대에 잡곡류를 경작했음을 알 수 있다.  
①, ④ 철기시대에는 철기와 함께 명도전, 오수전, 반량전 등의 화폐가 출토되었고, 경남 다호리 유적지에서 붓이 출토되었다. 이를 통해 중국과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② 고인돌, 돌널무덤 등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양식 

 

 

★ 암기
구석기 '금굴흥'
전기 - 금연석 검 최초 그늘  
중기 - 굴역심 상승 빌점  
후기 - 흥수동 달제양 

 

★ 암기
신석기 유물 -신갈빗가눌 이른덧
신석기 유적지 - 신고수 암오동미궁

 

구석기 신석기
● 구석기 유적지 전기 - 금연석 검 최초 그늘 
금 단양 도담리 금굴유적지 
연 경기도 연천 전곡리 
석 공주 석장리 
검 평남 상원 검은모루동굴 
최초 남한최초인골 
그늘 단양 상시리 바위그늘 

 구석기 중기 - 굴역심 상승 빌점 
굴 웅기 굴포리 서포항 
역 평양 역포 대현동 
심 강원도 명주 심곡리 
상 강원도 양구 상무룡리 
승 덕천 승리산 
빌 제주 빌레못 동굴 
점 제천 점말동굴 

● 구석기 후기 - 흥수동 달제양 
흥 어린흥수아이 
수 단양 수양개 
동 종성 동관진 
달 평양 만달리 
제 제천창내 
양 남양주호평 
● 신석기 유적지 - 신고수 암오동미궁
고 제주도 한경 고산리 
수 김해 수가리 
암 서울 암사동 
오 강원도 양양 오산리 
동 부산 동삼동 
미 경기하남 미사리 
궁 평남 온천 궁산리 

● 신석기 유물 - 신갈빗가눌 이른덧
 갈돌

 빗살무늬토기 
 가락바퀴

 눌러찍기무늬토기
이른 이른민무늬토기 
 덧무늬토기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