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변수, 기본변수, 복잡성(분화), 공식성, 집권성, 상황변수, 규모, 기술, 환경
● 조직구조 구성요소
⑴역할: 회적인 관계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는 사람들이 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의 범주
①역할 기대: 역할 담당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개념
②역할 행태: 역할을 맡은 사람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한 개념
③역할 갈등: 역할 기대와 역할 행태와의 괴리
⑵지위
⑶권력
● 조직구조 변수
기본변수 ○ 복잡성(분화) 수평적 분화 - 횡적인 분화 및 직무의 전문화(분업)정도 수직적 분화 -계층화(계층의 수, 계층제의 깊이 등) 장소적 분산 - 공간적 확산 정도 ○ 공식성 - 직무가 정형화·표준화된 정도 ○ 집권성 - 의사결정권이 상위계층으로 집중된 정도 |
상황변수 ○ 규모 - 구성원의 수, 업무량, 조직의 물적 수용능력, 투입·산출의 양 및 자원, 고객의 수 ○ 기술 - 투입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방법 ○ 환경 - 조직의 외부영역 |
● 기본변수
⑴복잡성
1)의의: 일반적으로 복잡성은 분화의 정도를 말함. 대체로 기계적 구조나 생산부서의 비숙련 단순 업무는 수직적·수평화의 분화 정도(복잡성)가 높다. 다만 여기서 복잡성은 ‘환경의 복잡성’과는 다른 ‘구조적 복잡성’ 임.
2) 내용
①수직적 분화: 직무의 난이도와 책임에 따른 계층화의 정도 내지는 계층의 수를 의미. 고전적인 기계적 구조는 통솔범위(통제의 폭)를 좁게 인식하므로 많은 계층이 만들어져 수직적 분화의 정도가 매우 높은 반면, 유기적 구조는 수직적 분화의 수준이 아주 낮다
②수평적 분화: 과업의 세분화를 의미하며 상이한 직위의 수를 의미하는 전문화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직무(일)의 전문화: 전통적 기계적 구조에서처럼 업무를 미세하게 나누어 비전문가들도 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의 분화(분업)를 말함.
*부문화는 분화된 여러 활동을 수평적으로 조정하는 활동을 말함
ⓑ사람의 전문화: 고도로 훈련받은 전문가들이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분화 형태로서 일의 전문화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③장소적 분산: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업무수행 장소가 넓어지게 되면 조정이 어려워져 분권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3) 복잡성의 특징
①사업의 범위가 넓을수록, 곤란성이 클수록 조직은 복잡해진다
복잡성이 높을수록 ②사업의 변동률이 증가 ③구성원의 사기가 저하되고 갈등 증가
④ 개혁의 착안은 유리하지만 시행은 불리 ⑤ 행정 농도가 높아짐 ⑥ 분권화됨
*주의) 복잡성은 일반적으로 ‘분화의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수직적 분화(계층화의 정도) 및 수평적 분화(분업화의 정도)를 의미하며, 기술적 복잡성이나 환경의 복잡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⑵공식화
1)의의: 조직 내의 직무가 정형화·표준화·법규화 된 정도를 말하는 것. 관리자에 의한 일종의 간접적 감독이다. 공식화의 척도·방법으로는 ①직무기술서와 규정들이 세분화된 정도 ②감독의 정도 ③종업원과 경영자들에게 주어진 자유재량권의 정도 ④작업표준화의 정도 ⑤법규의 존재·강요되는 정도
2) 공식화의 특징
①단순·반복일수록 공식성↑②조직규모가 클수록 ↑ ③안정적 조직환경일수록 ↑④기계적 구조일 때 ↑
3) 공식화의 장점과 단점
①장점
:행동의 예측·통제용이, 시간·노력의 절감으로 효율·신속·정확한 과업수행가능, 공평한 과업수행, 반반응의 신뢰성을 높여 대외관계의 일관성·안정성 유지, 일상적 업무의 대폭적인 하부위임 등이 가능, 관리자의 직접적인 감독 필요성의 감소(→간접적 감독으로의 전환)
②역기능
: 규칙 의존으로 상하-부하의 민주적·인간적 의존관계가 깨짐, 비개 인화·비인간화 풍토 확립, 집권화 초래, 조직 변동이 곤란, 탄력적 대응성 저하, 인간소외, 번문욕례나 문서주의 발생
⑶집권화
1) 개념: 권력 중추로부터 권력이 위임되는 수준을 말하는데 상층부로 의사결정 권한이 집중되어 있으면 집 권성이 높음. 대체로 기계적 구조는 집권성이 높고 유기적 구조는 낮다
2) 집권과 분권의 유형
①수평적 분권: Mintzberg가 주장한 기계적 관료제에서는 제한된 수평적 분권화가 이루어진다 봄
②수직적 분권: 하급자에로의 분권. 사업부제에서는 제한된 수직적 분권화가 일어남
*참고) 애드호크라시에서는 선택적 분권화(수직 혹은 수평)가 일어난다
3) 집권의 촉진요인(장점)
①정보통신기술의 발달, ②조직이 동원·배분하는 재정자원의 규모 팽창 ③SOP 등 규칙과 절차의 합리성 또는 효과성에 대한 신뢰 ④특정 기능에 대한 조직 내·외의 관심이 확대될 때 ⑤조직활동의 통일성·일관성에 대한 요청 ⑥사람의 전문화 또는 능력 향상을 수반하지 않는 분업의 심화, 기능 분립적 구조설계 등 ⑦하위조직단위 간의 의존도는 높은데 횡적 조정은 어려울 경우. ⑧최고 관리층의 권력욕 ⑨권위주의적 사회문화,, 계서적 원리 등도 집권화를 조장한다.
4) 분권의 촉진요인(장점)
①기술변화와 환경변화의 격동 성 ②조직이 속해있는 사회의 민주화가 촉진될 때 ③조직 구성원의 참여·자율규제를 강조하는 동기유발 전략 ④번문욕례 제거·조직 참여자들에게 힘실어주기
⑤현대 조직의 규모 확대는 분권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이해되고 있다.
⑥기술 수준의 고도화와 조직 구성원의 인적 전문화 및 능력 향상은 분권화를 촉진하게 됨
⑦고객에게 신속·상황 적응적인 서비스를 해야 한다는 요청은 분권화를 촉진함.
● 상황 변수 (환경 - 기술 - 규모)
⑴환경
1) 개념: 조직 경계 밖의 영역으로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말함
2) 구성요소- 복잡하고 불안정한 환경은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 단순·안정적 환경은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이다.
①복잡성: 단순성과 반대. 외부 요소의수의 상이성, 다양성, 이질성
②역동성: 안정성과 반대. 외부요소의 변화의 정도를 의미하는 격동 성, 불안정성
*환경과 불확실성과 조직설계
구분 | 환경의 복잡성 | ||
단순 | 복잡 | ||
환경의 동태성 | 안정 | <낮은 불확실성> ·기계적 조직(공식적·집권적) ·소수의 변경조직 ·아주 낮은 분화, 아주 적은 통합방법, 생산지향적 |
<다소 낮은 불확실성> ·기계적조직(공식적·집권적) ·다수의 변경조직 ·낮은차별화, 아주 적은 통합방법 ·약간의 계획 |
동태 | <다소 높은 불확실성> ·유기적조직(비공식적·분권적) ·소수의 변경조직 ·높은 차별화, 많은 통합방법 ·계획 지향적 |
<높은 불확실성> ·유기적조직(비공식적·부누건적) ·다수의 변경조직 ·아주 높은 분화, 아주 많은 통합 방법 ·포괄적 계획,예측 |
3) 환경과 기본 변수와의 관계
①환경의 불확실성과 구조적 복잡성과는 역관계
②환경의 불확실성과 공식성과는 역관계
③환경의 불확실성과 집권 성과는 역관계
⑵기술
1) 개념: 조직의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화시키는데 이용되는 지식, 도구, 기법 등 모든 활동.
2) 기술의 유형
①J.Woodward의 기술 유형론: 업무과 정이나 기술이 관리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
ⓐ단일상품 또는 소수단위 상품 생산체제: 기술적 복잡성이 낮음(항공기 선박 등)
ⓑ다수 단위 생산 또는 대량생산체제(공산품)
ⓒ연속공정 생산체제: 파이프라인에 의한 화학제품 등. 기술적 복잡성이 가장 높음
*주의) Woodward는 인간이 아닌 기계가 대신해 주는 기술을 복잡한 기술이라고 하였다.
②J.D.Thompson의 기술 유형론: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의 유형에 따라 갈등 정도가 다르고 조직구조도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중개적 기술: 표준화 추구. 이 경우 부서 간 상호의존성은 단순히 전체를 통해서 함께 의존관계에 있는 ‘집합적 의존관계’여서 갈등의 소지가 낮다(은행의 입·출금)
ⓑ길게 연계된 기술: 순차적 의존관계에 있는 여러 가지 기술이 연계된 경우로서 표준화된 상품을 반복적으로 대량 생산할 때 유리. ‘연속적 의존관계’여서 갈등 가능성이 비교적 높음(파이프라인)
ⓒ집약형 기술: 다양한 기술이 개별적인 고객의 성격과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배합되는 기술로서 표준화가 곤란하고 가장 많은 갈등이 수반되며 고비용을 요구하는 기술이다. ‘교호적 의존관계’ 임.(긴밀한 협조)(예: 종합병원에서의 환자 진료)
*Thompson의 기술 유형과 상호의존성 및 조정 형태
기술유형 | 상호의존성 | 조정기제 | 생산비용 | 갈등 | 복잡성 | 공식화 | 추가적 방법 |
연속적기술 | 연속적 | 계획 | 중간 | 중간 | 중간 | 중간 | 위원회설치 |
중개적기술 | 집합적 | 표준화 | 낮음 | 낮음 | 낮음 | 높음 | 전담지위로 참모설치 |
집약형기술 | 교호적 | 상호조정 | 높음 | 높음 | 높음 | 낮음 | 프로젝트팀이나 테스크포스 설치 |
③C.Perrow의 기술 유형론: 문제의 분석 가능성(정보의 명확성)과 과업의 다양성(예외의 수)에 따라 기술을 4가지로 구분
구분 | 과제의 다양성 | ||||
낮음 | 높음 | ||||
분석의 가능성 |
높음 | 조직구조 | 정보기술 | 조직구조 | 정보기술 |
-기계적 -높은 공식화 -높은 집권화 -적은훈련 및 경험 -넓은 통솔범위 -수직적, 문서 의사소통 |
-소량의 분명한 계량적 정보 -보고서 -규정집 -계획표 -TPS |
-다소 기계적 -중간 공식화 -중간 집권화 -공식훈련 -중간 통솔범위 -문서, 구두의사소통(언어) |
-다량의 계량적 정보 -하이테크 -DB, MIS, DSS |
||
낮음 | 조직구조 | 정보기술 | 조직구조 | 정보기술 | |
-다소 유기적 -중간 공식화 -작업경험 -중간통솔범위 -수평적, 구두의사소통(언어) |
-소량의 풍성한 정보 -하이터치 -개인적 관찰, 면접회의 |
-유기적 구조 -낮은 공식화 -낮은 집권화 -훈련 및 경험 -좁은 통솔범위 -수평적 의사소통, 회의 |
-다량의 풍성한정보 -하이테크 및 하이터치 -면접회의 -MIS, DSS |
3) 기술의 특징
①일상적인 기술일수록 조직의 복잡성이 낮고, 공식성이 높아짐
②기술과 집권 화간의 상관관계는 낮은 편이지만 대체로 일상적 기술은 집권화를, 비일상적 기술은 분권화를 초래
⑶규모
1) 개념: 조직 구성원의 수와 직결됨. 이밖에도 조직의 범위·책임, 사업의 규모, 업무량, 고객의 수, 순자산, 물적 수용능력 등도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됨.
2) 특징
①규모가 커지면 계층의 분화, 수평적 분화가 이루어져 복잡성이 증대함
②규모가 커지면 공식화되는 경향이 있다
③규모가 커지면 구성원의 수가 늘어나 분권화되는 경향이 있다.
④규모가 커지면 행정 농도가 높아진다.
*조직규모가 커질수록 행정농도가 낮아진다는 입장(Hass)과 높아진다는 입장(Parkinson) 대립
⑤규모가 클수록 만족도 및 조직몰입도나 응집성 저하, 부품화, 보수화, 비인간화 등 역기능 초래
*조직 전략과 조직구조의 관계:①저비용전략을 추구하는 관리자는 주로 기계적 구조로 설계하고,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관리자는 주로 유기적 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임 ②기능 조직은 대체로 저비용전략, 수평조직은 대체로 차별화 전략이 효과적이며, 사업조직과 매트릭스 조직은 기능 조직과 수평조직의 중간에 위치한다.
● 구조 변수 간의 관계
1. 규모와 기본 변수와의 관계
⑴조직규모와 집권화: 반비례. 규모가 커지면 분권화 불가피
⑵조직규모와 공식화: 비례
⑶조직규모와 복잡성: 비례. 규모가 커지면 수직적·수평적 분화 촉진
2. 기술과 기본 변수와의 관계
①일상적 기술일수록 집권화·공식화 높음
②일상적일수록 복잡성은 낮아짐
③반복적·정형적·기계화된 기술일수록 기술적 복잡성이 높다. 기술적 복잡성이 높거나 낮을 경우 유기적 구조가 적합하고, 중간일 경우 기계적 구조가 적합(woodward의 견해)
3. 환경과 기본 변수와의 관계
①애드호크라시는 엄격한 분업과 계층제의 원리를 따르지 않으므로 복잡성의 수준이 낮음
②불확실한 환경일수록 조직구조의 복잡성이 낮다
③확실한 환경일수록 집권화·공식화가 높다
● 구조 변수와 조직의 처방
1. 기계적 조직-고층 구조. 전형적인 관료조직
⑴전문화와 표준화
⑵계층제적 질서와 좁은 통솔범위
⑶하향적·집권적 관리
⑷폐쇄성과 경직성
2. 유기적 조직-저층 구조 및 수평화된 조직구조
⑴문제 해결 능력에 따른 권위: 계층제적 직위보다는 개인의 기술·전문지식·정보·능력에 의한 권위가 인정된다. 전통적 권위가 도전받는다
⑵탈계층화와 넓은 직무범위: 계층의 수가 적고 통솔범위가 넓으며 통제·의사전달·권위의 행사는 입체적인 복수 구조망에 의해 이루어진다
⑶분권화와 참여
⑷개방성과 형태성
*힘실어주기의 효용
①힘실어주기는 관료제의 병폐를 제거한다. 권력을 사람에 대한 지배력이 아니라 일을 성취하는 힘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②참여관리·신뢰 관리를 촉진하고 창의적 업무수행을 촉진한다
③관리의 지향을 권한 중심주의에서 임무 중심주의로 전환시킨다.
④조정·통제에 필요한 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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