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상황론, Fiedler의 상황 적응 모형, House&Evans의 경로-목표 모형, Hersey&Blanchard의 3차원 모형, Reddin의 3차원 모형
● 리더십 상황론
:리더십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상황 요인을 규명하는데 초점, 리더십의 행동유형에 효율성이라는 차원을 추가한 3차원적 이론도 이에 포함
● 리더십 유형의 차원
①1차원:단선적 접근. (특성론이나 초기의 행태론)
②2차원: 과업(생산)과 인간이라는 두 개의 축을 고려하여 리더십 유형을 평면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리더와 추종자와의 교환 관계를 중시하는 거래적 리더십 연구(행동유형론)
③3차원: 과업, 인간, 효율성(상황)이라는 세 축에 의한 입체적 접근(상황론)
● Tannenbaum&Schumidt의 상황 이론
:리더의 권위와 부하의 재량권은 반비례한다는 상황 요인 중시
①독재적 의사결정
②협의적 의사결정: 리더는 결정 제시, 부하의 의사(조언)를 듣고 리더가 최종 결정
③공동 의사결정:리더가 범위·한계를 정해주고 그 범위 내에서 부하가 스스로 결정함.
● Fiedler의 상황 적응 모형(목표 성취 이론)
①의의: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 변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 ‘가장 좋아하지 않는 동료’라는 척도(LPC)에 의하여 관계지향적 리더와 과업 지향적 리더로 나누어 비교·연구.
-싫어하는 동료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낮은 과업 지향형, 관대하게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높은 관계지향형에 속함.
②상황 변수
ⓐ리더와 부하의 관계: 우호적이거나 신뢰관계이면 리더의 영향력이 커짐
ⓑ직위 권력: 직위 권력이 클수록 영향력 커짐
ⓒ과업 구조: 과업의 구조화 정도로서 과업의 명확성·구체성·예측가능성이 높으면 영향력 커짐
③결론: 상황이 중간 정도일 때는 인간 중심형이 효과적임
리더와 부하의 관계 | 좋음 | 나쁨 | ||||||
과업구조 | 구조화 | 비구조화 | 구조화 | 비구조화 | ||||
직위권력 | 많음 | 적음 | 많음 | 적음 | 많음 | 적음 | 많음 | 적음 |
상황적 유리성 | 매우 유리함 | 적당히 유리함 | 매우 불리함 | |||||
효과적 리더십 스타일 | 과업 지향적 리더 | 관계 지향적 리더 | 과업지향적 리더 |
● R.House&Evans의 경로-목표 모형
①의의: 3차원 모형의 일종인 통로·목표 모형에서 리더의 행동(원인 변수)이 부하의 행동(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과정에서 부하의 기대감과 유인가가 매개를 하며(매개변수) 아울러 부하의 특성과 작업환경요인이 상황 변수로서 영향을 미친다는 것임.
②리더의 행동유형
ⓐ지시적 리더십
ⓑ지원적 리더십: 부하의 용구·복지를 생각하는 배려형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부하들에게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주고 성과를 확신하는 유형
③상황변수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부하의 특성
ⅰ) 능력: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낄수록 지시적 리더십 선호
ⅱ) 통제 위치: 외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은 지시적 리더십, 내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은 참여적 리더십을 선호
ⅲ) 욕구: 생리적·안전 욕구가 강한 사람은 지시적 리더십, 소속·존경 욕구가 강한 사람은 지원적 리더십,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참여적·성취지향적 리더십을 선호
ⓑ과업 환경
ⅰ) 과업의 특성(구조화 정도):역할 명료성이 크고 일상적·반복적인 구조화된 과업은 지원적 리더십이, 역할 모호성이 크고 비일상적·비구조화된 과업일수록 지시적·성취적·참여적 리더십이 바람직
ⅱ) 작업 집단의 특성: 집단 형성 초기에는 지시적 리더십, 안정될수록 지원적·참여적 리더십이 효과적
ⅲ) 조직의 특성: 공식화된 규칙이 명백할수록 참여적 리더십이 효과적
*참고) 경로-목표 이론은 이론의 전체적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음
● Graen&Dansereau의 수직적 쌍방관계 연결 이론
①의의: 리더와 부하 간의 각각의 관계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여기서 수직적 쌍방관계란 리더와 각각의 부하가 이루는 쌍을 의미함
ⓐ내집단 ⓑ외집단(관심 밖 집단)
②결론: 내집단의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외집단 구성원들보다 근무성과와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 Kerr&Jermier의 리더십 대체물 접근법
①대체물: 리더십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과업이 일상적·구조화되어있고 ⒝결과의 환류가 빈번⒞구성원이 과업 그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
②중화물: 리더십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조직 내의 명확한 계획·목표, ⒝규칙과 규정, ⒞응집력이 높은 집단, ⒟리더가 통제할 수 없는 경직된 보상체계, ⒠리더와 부하 간의 긴 공간적 거리, ⒡명령계통의 우회(윗분이 곧 그만두실 분이라 다른 윗분에게 손을 뻗음)
● Reddin의 3차원 모형
①의의: 과업(구조 설정)을 지향하는가, 인간관계(배려)를 지향하는가에 따라 4개로 분류하고 이를 효과성 차원에서 접목
②결론:상황의 적합성 여부에 따라 효과적일 수도, 비효과적일 수도 있다.
구분 | 구조설정 | ||
저 | 고 | ||
배려 | 고 | 기본:관계형 비효과적:전도사형 효과적: 개발형 ☞인간관계만 중시 |
기본:통합형 비효과적:타협형 효과적:관리자형 ☞과업·인간관계 모두 중시 |
저 | 기본:분리형 비효과적:방관형 효과적: 관료형 ☞과업·인간관계 모두 경시 |
기본:헌신형 비효과적:독재형 효과적:선의의 독재 ☞과업만 중시 |
● Hersey&Blanchard의 3차원 모형
①의의: 오하이오 그룹의 연구와 레딘의 3차원 모형을 종합하여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의존한다고 전제하면서 리더의 행동을 인간 중심적 리더십과 과업중심적 리더십으로 나누고 여기에 효율성 추가.
②상황 변수: 리더 행동의 효율성은 ‘부하의 성숙도’라는 상황 요인에 달려있다고 봄. 성숙도는 인간의 성장 순환주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성장 순기론으로서 성숙도를 직무상 성숙도(기술, 능력)와 심리적 성숙도(자신감, 의지)로 분류
③결론:과업 행동은 부하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줄여가야 하고, 관계 행동은 중간 수준에서 많아져야 한다.
ⓐ부하의 성숙도가 낮을 때: 지시형
ⓑ부하의 성숙도가 중간일 때: 관계 행동이 효과적, 설득형이나 참여형
ⓒ부하의 성숙도가 높을 때: 위양형
● Yukl의 다중 연결 모형
①의의: 리더의 11가지 행동을 원인 변수로 보면서 여기에 매개변수(6개)와 상황 변수(3개)를 이용하여 부서의 효과성을 설명
②변수의 내용과 관계
원인 변수(리더의 행동)-----------→매개변수-----------------→결과변수
①명확화 행동 ①부하들의 노력 부서 효과성
②지원적 행동 ②부하들의 능력 및 역할 명료성
③갈등관리 및 협동심 제고 ③과업의 조직화
④동기유발 ④집단 내 협동 및 응집력
⑤인정 및 보상적 행동 ⑤지원 및 자원의 제공
⑥계획 및 조직화 ⑥다른 부서와의 업무조정
⑦문제 해결
⑧협의 및 권한 이양
⑨통제 및 정보수집
⑩정보 전파
⑪교제 망 개발 및 유지---→리더 행동에 대한 매개변수에 직접적 영향을 매개변수의 상대적 중요성을
상황적 제약 미치는 상황 변수 결정하는 상황변수
상황변수
③결론: 단위 부서의 효과성은 단기적으로는 리더가 ‘매개변수’에서 부족한 면을 얼마나 시정하는가, 장기적으로는 리더가 ‘상황 변수’를 얼마나 유리하게 만드는지에 달려있음.
● Vroom, Yetton&Jago의 참여지향 리더십 이론
-부하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어느 정도 참여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상황의 특성에 좌우된다.
● 상황론의 평가
①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며, 중범위 이론으로서 충분히 포괄적인 일반이론 아님.
②리더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고 비현실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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