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리더십, 리더십 특성론, 리더십 직권력(헤드십) 차이

Jobs9 2024. 4. 21.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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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1. 개념

: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관리자의 쇄신적·창의적인 기술·능력 

2. 리더십의 중요성 대두

: 고전적 행정론 시대에는 중시 ×

구성원의 동기부여나 인간 행태 변수를 중시하는 인간관계론에서 연구가 시작되어 행태론(동기부여이론)에서 경험적으로 연구되었고 발전행정론에서도 중시됨 

  

 

● 리더십 특징

⑴목표지향적 개념

⑵사회적 개념: 지도자와 추종자와의 상호관계를 중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⑶동태적·신축적·가변적 성격: 리더십의 효율성이 상황에 따라 달라짐

⑷변수(구성요소)의 상호의존성: 지도자, 피지도자, 상황 등 세 가지 함수의 상호작용의 산물

 

 

● 리더십 역할 및 기능

지도자(리더) 관리자(매니저)
혁신, 개발, 창조 관리, 유지, 모방
원본 사본
사람에 초점 체제나 구조에 초점
신뢰감의 고취 통제에 의존
장기적 시각 단기적 시각
무엇을 왜 하는가? 어덯게 언제 하는가?
옳은 일을 함 일을 옳게 함
수평에 관심 하한선에 관심
독자적(독립적)인간 전형적인 유능인
변혁적·전략적 관리 일상적·전술적 관리

 

● 리더십, 직권력(헤드십) 차이

직권력은 높은 공식적 직위의 권위(직위 권력)를 근거로, 리더십은 공식적 직위와는 무관한 사람의 권위(개인 권력)를 근거로 함.

지도력(리더십) 인간 자발성 권한 심리적 동태적 상호교류 지속성 상향적
직권력(헤드십) 직위 강제성 권력 제도적 정태적 일방통행 일시성 하향적

 

● 리더십 특성론

⑴의의

: 속성론, 자질론, 위인론. 리더로서 필요한 자질(속성)을 가진 자는 어느 집단, 어떤 상황에서도 지도자가 된다는 것

⑵유형

①단일적 자질론: ~1940년대 2차 대전 이전까지의 연구. 지도자는 하나의 단일적·통일적 자질 구비

②성좌적(별자리) 자질론: 자질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며 여러 자질을 갖춘 사람이 리더로서 적합

⑶평가

①유용성: 동일한 상황·여건하에서는 기본적인 자질이 있어야 리더가 될 수 있음

②한계: 조직의 목표·특성·상황에 따라 전혀 달리 요청될 수 있고, 지도자 누구나 동일한 자질을 갖는 것은 아니며, 지도자의 보편적인 자질을 규명하는데 실패, 자질론은 지도자가 되기 전·후의 자질이 사실상 동일함을 설명하기 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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