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Humanities/깨달음, 종교 Enlightenment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 탈동일화 기법, Disidentification

Jobs 9 2021. 12. 8. 11:25
반응형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의 몸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나의 몸을 통해 보고 느낄 수 있는 몸의 감각들이 있지만 이것들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또한 내 몸은 피곤하거나 흥분되기도 하고 아프거나 건강하기도 하지만 그런 것들도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몸을 소유하고 관리할 수는 있고 그 결과에 내가 책임을 지지만 그 몸 자체가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이런저런 욕망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 욕망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나의 욕망들을 알 수 있다. 욕망들은 나로 인해 만들어지고 있고 이런 욕망들에 집착되어 있고 그 결과에 대해 나 자신이 책임을 지겠지만 이것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나의 욕망을 알아차릴 수 있다.

 

나는 감정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 감정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나의 감정들을 만들어 내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지만 이런 것들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생각 그 자체가 진정한 나는 아니다. 나는 많은 생각들을 만들고 사라지게 할 수 있고 그 결과에 내가 책임을 져야 하지만 그래도 그 생각들이 진정한 나는 아니다.

 

탈동일화 기법, Disidentification (신체, 욕망, 그림자 등에 집착되어 있는 나를 분리시키는 방법)

 

* 위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여러번 반복하여 묵상하는 동안에 당신은 생각, 감정, 욕망, 신체 등에 대한 주시자로 남게 된다. 영원한 주시자가 영임을 알게 될 겁니다.

 

이를 통해 영원한 존재자이며 진정한 나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알아차리면서 깊은 내면의 자유, 경쾌함, 해방감, 안정감을 자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