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공부법

공무원 국어, 수능 국어 비교

Jobs 9 2022. 2. 16. 14:16
반응형

● 시간 대비 문제 수

- 수능 국어: 80분 미만으로 45문항

- 공시 국어: 20분 미만으로 20문항


 각 출제 영역의 출제 비율

- 수능 국어(45문항): 화작문 15문항 中 문법 5문항 / 비문학 15 / 문학 15

- 공시 국어(20문항): 문법규정 6-7 / 비문학 6-7 / 문학 4 / 어휘한자 3(18년 일행직 기준)


 지문당 문항 개수


- 수능 국어: 독해 지문 하나에 3~6문항이 출제되는 방식으로, 하나의 지문에 대해 다양한 발문으로 복합적인 평가를 진행한다.

- 공시 국어: 독해 지문 하나에 1문항이 출제되는 방식이었으나 2018년부터 1지문에 2문항의 출제가 시도되기 시작했다.


 선지 개수


- 수능 국어: 5지 선다형

- 공시 국어: 4지 선다형(국회직 제외)

 


 수능 국어 문법과 공시 국어 문법


- 수능 국어: 언어학 지문 하나를 읽고 이해하여 문항에 적용하는 세트 하나와 단독 문제 유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단독 문제 유형도 보기를 통해 상당한 문법적 지식이나 예문을 제공하기 때문에 암기보다는 이해와 적용 훈련이 중시된다.

- 공시 국어: 수능에서 다루는 이론 문법 외에 어문규정에서도 출제된다. 수능 문법보다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 보기에서 문법 지식이나 예문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보기 없이 바로 선지에서 판단하도록 하는 문항이 더 많기 때문에 사전 문법 지식과 규정 지식에 대한 이해와 암기가 선행되어야 한다.


 수능 국어 독해와 공시 국어 독해


- 수능 비문학: 지문으로는 인문, 사회, 예술, 과학, 경제, 기술 영역을 다양하게 다루며, 사실적·구조적 이해부터 추리 논증과 비판적 이해, 그리고 그래프와 그림 등을 활용한 적용 이해까지 두루 평가한다.

- 공시 비문학: 지문으로는 인문, 사회, 예술 영역의 출제 비율이 높고 과학, 경제, 기술 영역은 출제 비율이 낮으나 출제될 시에 당락을 가르는 오답률 상위 문항으로 활용된다.

- 수능 문학: 교과서 필수작과 당해 EBS 수록작을 주로 다루며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작품을 이해하여 답할 수 있는지 의사소통 능력을 확인한다. 제시된 작품에 대한 보편적 감성의 이해가 중요하다.

- 공시 문학: 교과서 필수작 안에서 출제가 되어오다가 2017년부터 EBS 문학까지 범주를 넓혀 출제되고 있다. 아직은 수능 문학 유형보다 내신 문학 유형에 가까워서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요하는 경우가 많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