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고전문학

남문(南門) 안 주점(酒店)

Jobs9 2021. 4. 2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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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문(南門) 안 주점(酒店)
작자 미상


 남대문 안 어느 탁주 장수가 개점(開店)한 첫날 해장국을 끓여서 파루(罷漏) 즉시 가게문을 열고 등불을 걸었다.

 한 상주(喪主)가 혼자 들어오더니,

“해장국에 술 한 잔 주오.”

했다. 곧 내가니 또르르 마시고는,

 “여기 국하고 술 한 잔 더 따르오.”

 또 얼른 내가니 쭉 들이켜고는,

“내 돈이 없소. 이담에 갚으리다.”

 탁주 장수는,

“아무렴 어떻겠수.”

 그 상주가 나간 후에 술꾼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어서 진종일 밥 먹을 겨를도 없이 술을 팔았다.

 이튿날도 새벽에 가게문을 열고 등불을 내걸자, 그 상주가 또 들어와서 어제와 똑같이 행동했으나 탁주 장수는,

 “아무렴 어떻겠수.”

하였다.

 상주가 나간 후로 술꾼이 역시 어제처럼 밀렸다. 탁주 장수는 그가 도깨비거니 생각하고 그 이후부터 더욱 각별히 대접했다.

 그 상주가 어느 날 밤 돈 200냥을 들고 와 주면서,

 “이게 외상 술값이오.”

했다.

  종종 이렇게 했고, 술도 한결같이 잘 팔려서 1년 미만에 돈은 여러 만금이 벌리었다.

 술장수가 상주에게 묻기를

 “내 술장사는 치우고 달리 계획을 세워보는 게 어떨까요?”

“좋지.”

 가게를 내놓으니, 어느 선혜청(宣惠廳) 사령(使令) 한 놈이 집 판다는 말을 듣고 그 술집이 술이 잘 팔리는데 잔뜩 눈독을 올렸다. 사령이 집값을 두둑히 지불하고 기명 부정(器皿釜鼎) 등속도 후한 값으로 사간 것이다.

 사령 놈도 술을 수십 항아리 빚은 연후에 해장국을 끓이고 파루 즉시 가게를 열고 등불을 달았다.

 한 상주가 혼자 들어오더니,

“해장국에 술 한 잔 주오,”

 곧 내가니 또르르 마시고는,

 “여기 국하고 술 한 잔 더 따르오.”

 또 얼른 내가니 쭉 들이켜고는,

 “내 돈이 없어 내일 갚으리다.”

 술장수는 잔뜩 골이 나서,

“남의 새로 낸 가게에 외상술이 어디 있어. 빨리 돈을 내시오.”

 상주는

 “돈이 없는 걸 어떻게 하겠소.”

 “돈이 없거든 상복이라도 잡히고 가시오.”

 상주는 욕을 퍼부었다.

 “상복을 너 푼 술값에 잡는단 말야?”

 술장수가 욕설에 바짝 약이 올라 맨발로 뛰어내려와서 상주의 볼따귀를 갈겨주려 했더니 상주는 욕을 연발하며 달아났다. 술장수는 붙잡아서 때려주려고 뒤쫓았으나 잡히진 않고 오히려 점점 멀어졌다.

 한 모퉁이를 들어섰을 때 웬 상주가 붙들리었다. 다짜고짜로 방립(方笠)을 벗기고 왼손 오른손 번갈아 볼따귀를 갈기며 욕지거리를 해 붙였다.

 “남의 마수에 와서 돈도 안 내고 술을 마시고는 게다가 욕까지 하니 무슨 버릇이야, 이런 자는 심상하게 다뤄선 안 되지.”

하고는 상복을 벗겨가지고 방립과 함께 옆에 끼고 갔다.

 이 상주는 다름 아닌 벼슬아치 양반이었다. 큰집 기제(忌祭)에 참례하고 파제(罷祭) 후에 단신으로 귀가하다가 뜻밖에 망칙한 변을 당한 것이다. 뺨이 얼얼할 뿐 아니라 분기(憤氣)가 탱천(撑天)하여 다시 큰집으로 들어갔다. 온 집안이 대경(大驚)하여 어찌된 영문인가를 물었다.

 “엉겁결에 어떤 놈이 돌출하여 약차약차 합디다.”
 모두들,

 “술장수놈 소행이 틀림없다.”

하고 하인을 다수 발동하여 방립과 상복을 찾고 술장수를 잡아왔다.

 우선 단단히 분풀이를 하고 날이 밝자 형조(形曹)로 이송했다. 형조에서 법에 의거해 귀양을 보내니, 저간에 난 비용이 불소하고, 술 역시 한 잔 마시는 이 없어 이로 말미암아 가산을 탕진한 것이다.


  핵심정리
* 갈래: 설화
* 주제: 권선징악(勸善懲惡)
* 출전: <성수패설>


  해설 1
 이 작품은 그 편자나 편찬 연대를 알 수 없는 설화적 성격이 짙은 글이다. 그러나 본문 중 탁주 장수가 남대문 안에서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과 선혜청 사령이 비싼 값을 치르고 술집을 인수했다는 것 등을 볼 때 늦어도 장시(場市)가 점차 발달하기 시작했던 조선 중기 이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민담에 자주 등장하는 도깨비는 결코 아무한테나 해코지를 하는 아무 생각 없는 존재가 아니다. 대개의 경우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고 악한 사람에게는 불행을 가져다 준다. 이 설화도 그런 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흡사 ‘혹부리 영감’ 나아가 ‘흥부전’을 연상시키는 설화이다.


  해설 2
 이 작품은 조선조 시대에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나 그 편자나 편찬 연대를 자세히 알 수 없는 ‘성수패설(醒睡稗說)’ 이라는 책 속에 ‘매사종관(每事從寬)’이라는 제목으로 실려 전하는 일종의 설화적 성격이 짙은 글이다. ‘매사종관’이라는 제목이 암시하듯이 술장수도 마음씨가 좋은 사람은 잘될 수 있고, 마음씨가 나쁜 사람은 망한다는 주제를 담고 있다.
 민담에 자주 등장하는 도깨비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초월적 존재이다. 대개의 경우 도깨비는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가져다 주고 악한 사람에게는 화를 내린다. 이 글 속의 도깨비도 불쌍한 사람(상주)에게 너그럽게 대해 준 탁주 장수에겐 복을 내렸으나 재물에 인색하고 불쌍한 사람을 도울 줄 모르는 선혜청 사령에겐 화를 내렸다. ‘선한 사람은 복을 받고 악한 사람은 화를 입는다.’는 민중 의식이 짙게 반영되어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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