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법, 어문 규정

‘-데’, ‘-대’, 예쁘데, 예쁘대, 먹데, 좋은데, 잘생겼대? 맞춤법

Jobs 9 2022. 1. 18. 21:47
반응형

 ‘-와 ‘-의 구분‘-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임을 표시. ‘-는 남의 말을 전달.

 

 (가) 어제 보니까 혜정이가 참 예쁘. / 사진을 보니 옛날에는 참 예뻤겠. <형용사>

  그 아이가 밥을 잘 먹. / 철수가 벌써 제대했. <동사>

  곁에서 보니 참 훌륭한 신랑감이. <서술격조사 ‘이다’>  ※ 뜻: “-더라”

  신부가 그렇게 예쁘? / 그 사람 키가 크?

  밖에 누가 왔? / 얼마나 되?  ※ 뜻: “-던가?”

 

 (나) 사람들이 그러는데 진옥이가 예쁘(예뻤대/예쁘겠대). <형용사> ※ ‘대’는 “-다(고) 해”가 줄어 된 말임.

  진옥이가 결혼한대(결혼했대/결혼하겠대). / 진옥이는 추리소설만 읽는대(읽었대/읽겠대). <동사>

  진옥이가 학생회장이래(학생회장이었대). <서술격조사 ‘이다’> ※ ‘이다’ 뒤에서는 ‘-대’가 ‘-래’로 바뀜.

 

(다) 오늘 날씨 참 시원한데. / 오늘은 기분이 참 좋은데. <형용사> ※ ‘-ㄴ데’는 스스로 감탄하는 투로 넌지시 상대방의 반응을 묻기도 함.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는데. <동사>  ※ “두 사람이 아주 잘 어울리.”

  철수가 아니라 진옥이가 학생회장인데. <서술격조사 ‘이다’>

 

(라)′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던데(←‘-았더-’+‘-ㄴ데’).

  혜정이 부모는 벌써 왔는데((←‘-았느-’+‘-ㄴ데’). 

  결혼식장에는 혜정이 신랑도 왔겠는데(←‘-겠느-’+‘-ㄴ데’).

 ※ ‘-ㄴ데’와 ‘-ㄴ대’의 구별 방법: 앞말이 형용사이면 ‘-ㄴ데’이고(동사 어간 뒤에는 ‘ㄴ’ 없이 바로 ‘-데’가 붙음), 앞말이 동사이면 ‘-ㄴ대’이다(‘-ㄴ다’가 동사 어간 뒤에 붙는 경우 참조).  참신한데(형용사 ‘참신하-’+‘-ㄴ데’), 결혼한대(동사 ‘결혼하-’+‘-ㄴ대’)

 ※ ‘-던-’ 뒤에는 ‘데’만 올 수 있고 ‘대’는 올 수 없다(‘-던다’가 불가능하기 때문임). 따라서 ‘-던데’란 말은 가능해도 ‘-던대’란 말은 불가능하다.

 

 


 Q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올바른 것은?

 

① 그 친구는 왜 그렇게 잘 생겼?

② 우리는 매일 숙제가 왜 이리 많?

③ 어제 보니 네 친구 공부 열심히 하.

④ 친구들이 전해주길 그 영화가 아주 재미있데.

반응형


【해설】 정답 ③

한글맞춤법

③ ‘-데’는 화자가 직접 경험한 사실을 나중에 보고하듯이 말할 때 쓰이는 말로 ‘-더라’와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쓰인다.

‘-대’는 직접 경험한 사실이 아니라 남이 말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할 때 쓰인다.

① 생겼데? → 잘생겼대?

-대: 어떤 사실을 주어진 것으로 치고 그 사실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 는 종결 어미. 놀라거나 못마땅하게 여기는 뜻이 섞여 있다.

② 많데? → 많대?

-대: 어떤 사실을 주어진 것으로 치고 그 사실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 는 종결 어미. 놀라거나 못마땅하게 여기는 뜻이 섞여 있다.

④ 재미있데. → 재미있대.

-대: ‘-다고 해’가 줄어든 말로서, 직접 경험한 사실이 아니라 남이 말 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할 때 쓰인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