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영어

사역동사, make, let, have, help, get, 지각동사 암기

Jobs 9 2021. 6. 14. 17:17
반응형

사역동사 암기 : O는 사람, 사물이면 pp

make O R
let     O R
have  O R / ing
사역동사
사 Ma Le Ha O R "사마리아OR"
help O to R /  R
get   O to R / ing
준사역동사
Hel Ge O to R "헬게이to"

 

I made him clean the room.

Let me go.

I have him cut my hair.

I helped him finish(=to finish)homework.-5형식

I got him to chase me again.

 

사역동사

 make = 만들다
주어 + make + 목적어 + 동사원형, 형용사, 명사, 과거분사

I made him clean the room. (동사원형)
나는 그가 방을 청소하도록 만들었다.
I made him happy. (형용사)
나는 그가 행복하게 만들었다.
I made him a doctor. (명사)
나는 그를 의사로 만들었다.
I made the room cleaned. (과거분사)
나는 방이 청소되도록 만들었다.

 have = ~하게 하다
주어 + have + 목적어 + 동사원형, 과거분사, (현재분사)
I have him cut my hair. (동사원형)
나는 그가 내 머리를 자르게 했다.
I have my hair cut. (과거분사)
나는 내 머리가 잘리게 했다.

 let = 허락,허용하다
주어+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Let me go.(동사원형)
나를 가게 좀 허락해줘. → 나를 가게 좀 내버려 둬!
Let it go.
그것을 가게 허용해라!→ 그것을 가게 해라. → 내버려둬!

 

반응형


준사역동사

 get = 하게 하다, 유도하다

  • get 사람 to R
  • get 사물 pp 

목적격보어로 동사원형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역동사 have와 뜻이 비슷하다고(?) 한다. 준사역동사
주어 + get + 목적어 + to부정사,과거분사,현재분사

I got him to chase me again.
나는 그가 나를 다시 쫓아다니게 (유도)했다.

How to get her chasing you!
그녀가 당신을 쫓아다니게 하는 방법(의역:당신에게 관심을 두게 하는 방법)

*How to + 동사원형: ~하는 방법

I got the room cleaned.
나는 방이 청소되도록 (유도)했다.

 help=돕다
주어 + help + 목적어 + 동사원형(=to부정사)
주어 + help + 동사원형(=to부정사)

I helped him finish(=to finish)homework.-5형식
나는 그가 숙제 완료하는 것을 도왔다.
I helped finish(=to finish)homework.-3형식
나는 숙제 완료하는 것을 도왔다.

지각동사, 사역동사의 뒤에 어떤 목적격보어가 사용 가능한지 설명한 이유는 단 하나
→ 문법을 공부한 뒤, ‘동사원형’ 밖에 못 쓴다고 착각할 염려가 있어서

 

● 사역동사 능동태
S  V O R(= 목적보어 역할)

 

 사역동사 수동태
S  be made to R(= 목적보어 역할)

  • make의 수동태 → be made to R
  • have의 수동태 → be asked to R
  • let의 수동태 → be allowed to R


The students were made to clean the classroom again.학생들은 교실을 다시 청소해야 했다.
The boy was made to clean his desk.그 소년은 자신의 책상을 청소해야 했다.
The doctor made him stop smoking. 의사는 그가 금연하게 했다.
He was made to stop smoking by the doctor.
She had the porter carry the bag. 그녀는 짐꾼에게 가방을 옮기게 했다.
The porter was asked to carry the bag by her.
Mom let me go to the concert. 엄마는 내가 콘서트에 가는 것을 허락해주셨다.
was allowed to go to the concert by Mom.

 


 지각동사

'지동원'

<지각동사 + 목적어 +  V(동사원형)/~ing/p.p.>

look at, hear, see, smell, watch, feel, listen to 등...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

I saw her dance. 나는 그녀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I felt someone follow me. 나는 누가 나를 따라오는 것을 느꼈다.

지각동사라는 이름을 벗어 던지면, 다양한 목적격 보어 가능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지각동사 + 목적어 +  V(동사원형)/~ing/p.p.>

I saw him running.(현재분사)
나는 그가 달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heard my name called.(과거분사)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I saw him dead.(형용사)
나는 그가 죽은 것을 보았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