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

지방직 9급 한국사 기출 해설, 2021

Jobs 9 2021. 6. 12. 21:16
반응형

 Q  1. 다음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은력(殷曆) 정월에 지내는 제천 행사는 나라에서 여는 대회로 날마다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데, 이를 영고라 하였다. 이때 형옥을 중단하고 죄수를 풀어주었다.
○ 국내에 있을 때의 의복은 흰색을 숭상하며, 흰 베로 만든 큰 소매 달린 도포와 바지를 입고 가죽신을 신는다. 외국에 나갈 때는 비단옷·수놓은 옷·모직 옷을 즐겨 입는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① 사람이 죽으면 뼈만 추려 가족 공동 무덤인 목곽에 안치하였다.

② 읍군이나 삼로라고 불린 군장이 자기 영역을 다스렸다.

③ 가축 이름을 딴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등이 있었다.

④ 천신을 섬기는 제사장인 천군이 있었다.

【해설】 정답 ③

제시된 자료와 관련된 국가는 부여이다. ③ 부여는 5 부족 연맹체로 왕 이외의 마가, 우가, 저가, 구가가 독자적으로 자기 지역을 다스렸다. 

①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그 뼈를 추려서 가족 공동 무덤인 커다란 목곽에 안치한 골장제는 옥저의 풍습이다. 

② 읍군, 삼로는 동예와 옥저의 군장 명칭이다. 

④ 정치적 지배자 외에 제사장인 천군이 있었고, 신성 지역으로 소도가 있어 이곳에서 천군이 농경과 종교에 대한 의례를 주관한 것은 삼한에 대한 내용이다.

 

 

 

 Q  2.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북쪽 구지에서 이상한 소리로 부르는 것이 있었다. …(중략)… 구간(九干)들은 이 말을 따라 모두 기뻐하면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자줏빛 줄이 하늘에서 드리워져서 땅에 닿았다. 그 줄이 내려온 곳을 따라가 붉은 보자기에 싸인 금으로 만든 상자를 발견하고 열어보니, 해처럼 둥근 황금알 여섯 개가 있었다. 알 여섯이 모두 변하여 어린아이가 되었다. … (중략)… 가장 큰 알에서 태어난 수로(首露)가 왕위에 올라  (가) 를/을 세웠다.
 - 『삼국유사』 -

 

① 해상 교역을 통해 우수한 철을 수출하였다.

② 박, 석, 김씨가 교대로 왕위를 계승하였다.

③ 경당을 설치하여 학문과 무예를 가르쳤다.

④ 정사암 회의를 통해 재상을 선발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가) 국가는 금관가야이다. 
① 금관가야는 풍부한 철을 바탕으로 한 제철 기술이 발달하였다. 덩이쇠는 가야의 제철기술이 발달하였음을 보여 주는 증거이며,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하기도 하였다. 

② 박, 석, 김씨가 교대로 왕위를 계승한 국가는 신라이다. 

③ 경당은 고구려 장수왕 대에 설립되었다고 추정되는 지방 사립 교육 기관이다. 

④ 백제는 수도 사비 부근의 호암사라는 절에 있는 정사암에서 재상 선출 등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하였다.

 

 

 

 Q  3. (가)에 들어갈 기구로 옳은 것은?

 

고려 시대 중서문하성과 중추원의 고위 관료들은 도병마사와 (가) 에서 국가의 중요한 일을 논의하였다. 도병마사에서는 국방과 군사 문제를 다루었고, (가) 에서는 제도와 격식을 만들었다. 

 

① 삼사 ② 상서성 ③ 어사대 ④ 식목도감


【해설】 정답 

④ 식목도감은 만장일치의 재추 합좌(의합)로 운영된다는 점, 임시 관서라는 점에서는 도병마사와 같으나, 식목도감에서는 대외적 문제보다 대내적 법제나 각종 시행 규칙, 그리고 격식 문제 등을 논의하였다. 

① 삼사는 단순한 회계 업무를 담당하던 관청이었다. 

② 상서성은 정책을 집행하는 기구이다. 

③ 어사대는 관리에 대한 비리를 규찰하고 감찰하는 역할과 풍속 교정 업무를 수행하였다.



 Q 
 4.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건국 초부터 북진 정책을 추진한 고려는 발해를 멸망시킨 (가) 를/을 견제하고 송과 친선 관계를 맺었다. 이에 송과 대립하던 (가) 는/은 고려를 경계하여 여러 차례 고려에 침입하였다.

 

① 강조의 정변을 구실로 고려를 침략하였다.

② 고려에 동북 9성을 돌려달라고 요구하였다.

③ 다루가치를 배치하여 고려의 내정을 간섭하였다.

 쌍성총관부를 두어 철령 이북의 땅을 지배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가) 국가는 거란이다. 

① 거란의 2차 침입(현종 1, 1010)에 대한 내용이다. 거란이 강조의 정변을 계기로 강동 6주의 반환을 요구하며 40만의 대군으로 침입했지만, 양규의 선전과 현종의 입조를 조건으로 물러났다. 

② 동북 9성 환부 요구는 여진과 관련된 내용이다. 

③ 다루가치는 원에서 파견된 감찰관으로, 점령한 지역에서의 조세 징수와 내정 간섭 업무를 담당하였다. 

④ 몽골은 철령 이북 지역을 직접 통치하기 위해 쌍성총관부를 설치하였다(1258).



 Q 
 5. (가)에 들어갈 기구로 옳은 것은?

 

○ 무릇 관직을 받은 자의 고신(임명장)은 5품 이하일 때는 (가) 과/와 사간원의 서경(署經)을 고려하여 발급한다. 
 (가) 는/은 시정(時政)을 논하고, 모든 관원을 규찰하며, 풍속을 바르게 하는 등의 일을 맡는다.
- 『경국대전』 - 

 

① 사헌부 ② 교서관
③ 승문원 ④ 승정원

【해설】 정답 

① 조선 시대 사헌부는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고 정책을 감시·비판하며 시정을 올바로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사간원과 사헌부를 합쳐 양사, 혹은 대간이라고 하였으며, 이들은 권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② 교서관은 서적의 간행과 관리, 제사나 축하 전문을 보내는 것을 관장하던 기구로, 운각(芸閣)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었다. 

③ 승문원은 조칙과 사대교린 관련 문서를 관장하던 관청이다. 

④ 승정원은 국왕의 비서 기관으로 국가 기밀과 왕명 출납을 맡아보았다.



 Q 
 6.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왕에게 아뢰었다. “삼교는 솥의 발과 같아서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유교와 불교는 모두 흥하는데 도교는 아직 번성하지 않으니, 소위 천하의 도술(道術)을 갖추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엎드려 청하오니 당에 사신을 보내 도교를 구해 와서 나라 사람들을 가르치게 하소서.”
- 『삼국사기』 -

 

① 당나라와 동맹을 체결하였다.

② 천리장성의 축조를 맡아 수행하였다.

③ 수나라의 군대를 살수에서 격퇴하였다.

④ 남진 정책을 추진하여 한성을 점령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그’는 도교 수입을 건의한 연개소문이다. 

② 연개소문은 천리장성 축조 감독을 지내며 세력을 확장하여 642년 무단적 정변을 단행하였다. 

① 648년 신라 진덕 여왕 대 김춘추를 당나라에 사신으로 보내 고구려와 백제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군사 원조를 부탁해 지원을 약속받기도 하였다(나·당 동맹). 

③ 영양왕 때 수 양제의 침입을 을지문덕이 청천강 유역의 살수에서 막아내었다(612, 살수 대첩). 

④ 고구려에서 남진 정책을 추진하여 한성을 점령한 인물은 장수왕이다.



 Q 
 7.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이/가 귀산 등에게 말하기를 “세속에도 5계가 있으니, 첫째는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기는 것, 둘째는 효도로써 어버이를 섬기는 것, 셋째는 신의로써 벗을 사귀는 것, 넷째는 싸움에 임하여 물러서지 않는 것, 다섯째는 생명 있는 것을 죽이되 가려서 한다는 것이다. 그대들은 이를 실행함에 소홀하지 말라.”라고 하였다.
- 『삼국사기』 -

 

①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제시하였다.

② 화엄 사상을 연구하여 『화엄일승법계도』를 작성하였다.

③ 왕에게 수나라에 군사를 청하는 글을 지어 바쳤다.

④ 인도를 여행하여 『왕오천축국전』을 썼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가) 인물은 세속 오계를 제시한 원광이다. 

③ 원광은 왕명을 받아 세속 5계를 지었으며 진평왕의 명을 받아 수나라에 군사를 청하는 걸사표를 바쳤다. 

① 원효는 모든 것이 한 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의식을 극복하려는 『십문화쟁론』을 통해 화쟁 사상을 제시하였다. 

② 의상은 『화엄일승법계도』를 중심으로 화엄 사상을 강의하면서 조직화된 화엄 교학의 체계를 전수하였다. 

④ 혜초는 당, 인도,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등 서역까지 다녀온 뒤 기행문인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Q 
 8. (가), (나)에 들어갈 이름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는/은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선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과 상공업 육성 등을 역설하였다. 한편, (나) 은/는 중국 및 일본의 방대한 자료를 참고하여 『해동역사』 를 편찬함으로써, 한·중·일 간의 문화 교류를 잘 보여주었다.

 

      (가)  (나)
① 박지원 한치윤
② 박지원 안정복
③ 박제가 한치윤
④ 박제가 안정복

【해설】 정답 

③ 박제가는 4차례나 청나라에 다녀온 후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제창하였다.

한치윤의 『해동역사』는 기전체 형식의 역사사로서 『동국문헌비고』 등 국내 서적은 물론, 중국 사서 523종과 일본 사서 22종 등 총 550여 종의 다양한 외국 자료를 광범위하게 인용하여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히는 데 이바지하였다.



 Q 
 9. 다음 사건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정중부와 이의방이 정변을 일으켰다. (나) 최충헌이 이의민을 제거하고 권력을 잡았다.
(다) 충주성에서 천민들이 몽골군에 맞서 싸웠다.
(라) 이자겸이 척준경과 더불어 난을 일으켰다. 

 

① (가)-(나)-(라)-(다) ② (가)-(다)-(나)-(라)
③ (라)-(가)-(나)-(다) ④ (라)-(가)-(다)-(나)

【해설】 정답 

(라) 예종이 죽고(1122) 14세의 어린 임금 인종(1122~1146)이 즉위하자, 이자겸은 척준경과 함께 자신을 반대하던 한안인을 비롯한 왕의 측근 세력을 제거하고 권력을 장악해 나갔다. 이에 위기를 느낀 인종이 척준경의 측근 등을 처형하자, 이자겸과 척준경은 궁궐에 불을 지르고 반대파를 제거한 뒤 모든 실권을 장악하였다(이자겸의 난, 1126). 

(가) 의종이 보현원에서 베푼 연회를 계기로 정중부, 이의방 등이 정변을 단행하여 문신들을 제거하고 권력을 장악하였다. 정중부는 의종을 폐위하여 거제도로 유배 보낸 후, 명종을 왕으로 세웠다(정중부의 난, 1170). 

(나) 최충헌은 1196년 이의민을 제거하고 권력을 잡았으며 명종에게 봉사 10조를 올렸다. 

(다) 몽골의 5차 침입 때 김윤후가 천민들과 함께 몽골군에 맞서 싸웠다.

이자겸 이리욕 1126
서경천도 천백삼호 1135
삼국사기 천배사오 1145
무신마 천한직공 1170
중부포위망 총싸 1174
전관(예우) 빨리승 1182
효심에 이의있삼 1193
똘끼충만 광수구이 1198 1217
천일구박 만적의난 1198

몽고놈 이리새이 1231



 Q 
 10. (가)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나는 삼한(三韓) 산천의 음덕을 입어 대업을 이루었다. (가) 는/은 수덕(水德)이 순조로워 우리나라 지맥의 뿌리가 되니 대업을 만대에 전할 땅이다. 왕은 춘하추동 네 계절의 중간 달에 그곳에 가 100일 이상 머물러서 나라를 안녕케 하라.
- 『고려사』 -

 

① 이곳에 대장도감을 설치하여 재조대장경을 만들었다.

② 지눌이 이곳에서 수선사 결사 운동을 펼쳤다.

③ 망이·망소이가 이곳에 봉기하였다.

④ 몽골이 이곳에 동녕부를 두었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는 태조 왕건의 「훈요 10조」의 일부로, (가)는 서경이다. 

④ 원종 11년에 서경(평양)에 동녕부가 설치되었으며, 자비령 이북의 땅을 관할하였다. 충렬왕 16년(1290)에 고려에 반환되었다.
① 최우 집권 시 강화도에 대장도감, 진주에 분사 대장도감을 설치하여 16년 만에 재조대장경을 완성하였다. 

② 지눌이 전개한 결사 운동인 수선사 결사는 순천 송광사에서 일어났다. 

 망이·망소이의 난은 공주 명학소에서 일어났다.



 Q 
 11. 다음 내용의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왕께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교 경전과 중국 역사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하는 사람이 있으나 우리나라의 사실에 이르러서는 잘 알지 못하니 매우 유감이다. 중국 역사서에 우리 삼국의 열전이 있지만 상세하게 실리지 않았다. 또한, 삼국의 고기(古記)는 문제가 거칠고 졸렬하며 빠진 부분이 많으므로, 이런 까닭에 임금의 선과 악, 신하의 충과 사악, 국가의 안위 등에 관한 것을 다 드러내어 그로써 후세에 권계(勸戒)를 보이지 못했다. 마땅히 일 관된 역사를 완성하고 만대에 물려주어 해와 별처럼 빛나도록 해야 하겠다.”라고 하셨습니다.

 

① 불교를 중심으로 신화와 설화를 정리하였다.

② 유교적인 합리주의 사관에 따라 기전체로 서술되었다.

③ 단군 조선을 우리 역사의 시작으로 본 통사이다.

④ 진흥왕의 명을 받아 거칠부가 편찬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역사서는 김부식이 인조의 명을 받아 편찬한 『삼국사기』이다. 

② 『삼국사기』는 고려 초에 쓰여진 구삼국사를 기본으로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①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는 등 우리의 고유문화와 전통을 중시한 것은 일연의 『삼국유사』이다. 

③ 김부식의 『삼국사기』에는 단군 조선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④ 신라 진흥왕의 명을 받아 거칠부가 편찬한 역사서는 『국사』이다.



 Q 
 12. 밑줄 친 ‘이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문무왕이 왜병을 진압하고자 감은사를 처음 창건하려 했으나, 끝내지 못하고 죽어 바다의 용이 되었다. 뒤이어 즉위한 이 왕이 공사를 마무리하였다. 금당 돌계단 아래에 동쪽을 향하여 구멍을 하나 뚫어 두었으니, 용이 절에 들어와서 돌아다니게 하려고 마련한 것이다. 유언에 따라 유골을 간직해 둔 곳은 대왕암(大王岩)이라고 불렀다.
- 『삼국유사』 -

 

①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② 국학을 설립하여 유학을 교육하였다.

③ 백성에게 처음으로 정전을 지급하였다.

④ 진골 출신으로서 처음 왕위에 올랐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는 죽어서 큰 용이 되어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문무왕을 동해 바다에 장사 지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내용으로, 밑줄 친 ‘이 왕’은 문무왕의 아들인 신문왕이다. 

② 통일 신라 신문왕 때 국학이라는 유학 교육 기관을 설립하였다. 

① 건원이라는 연호는 법흥왕 때 사용하였다. 

③ 백성들에게 처음으로 정전을 지급한 것은 성덕왕 대의 사실이다. 

④ 진골 출신으로 처음 왕위에 오른 것은 태종 무열왕 김춘추이다.



 Q 
 13.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은 노론과 소론, 남인을 두루 등용하였으며 젊은 관료들을 재교육하기 위해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또 서얼 출신의 유능한 인사를 규장각 검서관으로 등용하였다.

 

① 동학이 창시되었다.

② 『대전회통』이 편찬되었다.

③ 신해통공이 시행되었다.

④ 홍경래의 난이 발생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왕’은 조선 정조이다. 

③ 정조는 재정 수입을 늘리고 상공업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자유로운 상업 행위를 허락하는 통공 정책을 시행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제도와 그것의 운영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① 동학은 철종 때인 1860년 최제우가 창도 하였다. 

② 정조 때 편찬된 법전은 『대전통편』이다. 『대전회통』은 고종 때 편찬되었다. 

④ 홍경래의 난은 순조 때인 1811년에 일어났다.



 Q 
 14.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철종이 죽고 고종이 어린 나이로 왕이 되자, 고종의 아버지인 (가) 가/이 실권을 장악하였다. (가) 는/은 임진왜란 때 불탄 후 방치되어 있던 경복궁을 중건하였다. 이때 원납전이라는 기부금을 징수하는 일이 벌어졌으며 당백전이라는 화폐도 발행하였다.

 

① 「대한국국제」를 만들어 공포하였다.

② 서원을 대폭 줄이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③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해 정변을 일으켰다.

④ 황쭌셴의 『조선책략』을 가져와 널리 유포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가) 인물은 흥선 대원군(1821~1898)이다. 

② 흥선 대원군은 면세·면역의 특권을 누려 국가 재정을 어렵게 하고 농민을 괴롭혀 오던 47개소의 서원만만 남기고 대부분을 철폐하였다.
① 「대한국국제」는 대한 제국 수립 이후 황제로 등극한 고종이 공포하였다. 

③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해 갑신정변을 일으킨 것은 김옥균, 서광범, 박영효, 홍영식 등의 급진 개화파이다. 

④ 제2차 수신사로 일본에 파견된 후 귀국 길에 황쭌셴의 『조선책략』을 가져와 소개한 것은 김홍집이다.



 Q 
 15. (가) 단체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탑골공원에 모인 수많은 학생과 시민이 독립 선언식을 거행하고 만세를 부르며 거리를 행 진하였다. 이후 만세 시위는 전국으로 확산하였다. 이 운동을 계기로 독립운동가 사이에는 독립운동을 더욱 조직적으로 전개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가) 가/이 만들어졌다.  (가) 는/은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을 펼쳐 나갔다.

 

 「대동단결선언」을 발표하였다.

② 국내와의 연락을 위해 교통국을 두었다.

③ 독립군을 양성하기 위해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였다.

 「조선혁명선언」을 강령으로 삼아 의열투쟁을 전개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가) 단체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이다.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국내외를 연결하는 비밀 행정 조직망으로 연통제와 교통국을 조직하였다. 연통제는 임시 정부의 지방 행정 기관으로 국내의 각 도, 군, 면에 독판, 군감, 면감을 두어 정부 문서와 명령 전달, 군자금의 송부, 정보 보고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다. 교통국은 통신 기관으로 정보의 수집, 분석, 교환, 연락의 업무를 관장하였다. 

① 황제권을 포기하고 국민 주권주의와 공화주의를 바탕으로 한 임시 정부를 수립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대동단결 선언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이전인 1917년에 발표되었다. 

③ 서간도 삼원보 지역에 신흥 무관학교를 설립한 것은 신민회이다. 

④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을 강령으로 삼고 의열투쟁을 전개한 것은 의열단이다.

반응형



 Q 
 16. (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평양의 관민이 제너럴 셔먼호를 불태웠다. 


 (가) 

미군이 광성보를 공격해 점령하였다.

 

① 고종이 홍범 14조를 발표하였다.

② 일본의 운요호가 초지진을 포격하였다.

③ 오페르트가 남연군의 묘 도굴을 시도하였다.

④ 차별 대우에 불만을 품은 군인이 임오군란을 일으켰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에서 제너럴 셔먼호 사건은 1866년 7월, 미군의 광성보 공격은 1871년 4월의 신미양요와 관련된 내용이다. 

③ 독일 상인 오페르트의 남연군묘 도굴 사건은 1868년의 사실이다. 

① 고종이 홍범 14조를 발표한 것은 1894년 12월의 사실이다. ② 일본의 운요호가 강화도 초지진을 공격한 것은 1875년이다. 

④ 임오군란의 발생은 1882년의 사실이다.



 Q 
 17. 밑줄 친 ‘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30년대 국내에서는 일본과 타협해 실익을 찾자는 자치 운동이 대두하였다. 비타협적인 민족주의자들은 이를 경계하면서 사회주의 세력과 연대하고자 하였다. 사회주의 세력도 정 우회 선언을 발표해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제휴를 주장하였다. 그 결과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은 1927년 2월 이 단체를 창립하고 이상재를 회장으로 추대하였다.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해 물산장려운동을 펼쳤다.

② 고등 교육 기관을 설립하기 위해 민립대학설립운동을 시작하였다.

③ 문맹 퇴치와 미신 타파를 목적으로 브나로드 운동을 전개하였다.

 광주학생항일 운동의 진상을 조사하고 이를 알리는 대회를 개최하고자 하였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이 단체’는 신간회이다. 

④ 신간회는 1929년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나자 광주에 조사단을 파견한 뒤, 민중 대회를 개최하고 대대적인 반일 시위운동을 전개하려 시도하였으나, 일제에 의해 좌절되었으며, 허헌을 중심으로 한 지도부 다수가 일제에 의해 구금되었다. 

① 조선 물산 장려회는 신간회 설립 이전인 1923년에 결성되었다. 

② 우리 민족의 힘으로 대학을 설립하려는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은 이상재, 한용운, 이승훈 등의 조선 민립 대학 기성회를 창립하면서 시작되었다. 

③ 동아일보는 1931년부터 브나로드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농촌 계몽 운동을 펼쳤다.



 Q 
 18.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일본 정부는 그 대표자로 한국 황제 밑에 1명의 통감을 두되, 통감은 전적으로 외교에 관 한 사항을 관리하기 위하여 경성에 주재하고 친히 한국 황제를 만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다. 또한, 일본 정부는 한국의 개항장 및 일본 정부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에 이사관 을 설치할 권리를 가지며, 이사관은 통감의 지휘 하에 재(在)한국 일본 영사에게 속하였던 모든 권리를 집행한다. 

 

① 조선총독부를 설치한다는 조항이 포함되었다. 

② 헤이그 특사 사건 직후 일제의 강요로 체결되었다.
③ 방곡령 시행 전에 미리 통보해야 한다는 합의가 실려 있다.

④ 일본의 중재 없이 국제적 성격을 가진 조약을 체결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는 대한제국이 사실상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외교권 박탈과 통감부 설치를 주요 골자로 1905년 11월 17일 체결된 을사조약이다. 

④ 을사조약이 체결됨으로써 대한제국의 외교권은 일본으로 넘어가 통감부가 장악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을사조약 제2조에는 ‘일본국 정부는 한국과 타국 사이에 현존하는 조약의 실행을 완수하는 책임을 지며 한국 정부는 금후 일본국 정부의 중개를 거치지 않고서는 국제적 성질을 가진 어떠한 조약이나 약속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① 1910년 8월 총리대신 이완용과 조선 통감 데라우치 사이에 한·일 병합 조약이 체결되었고, 이와 함께 식민통치의 기관 설립을 위하여 '조선총독부 설치에 관한 건'을 공포하였다. 

 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을 문제 삼아 일제는 고종 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키고 순종을 즉위시켰다. 이어 일제는 한·일 신협약(정미7조약)을 체결하여 각 부처에 일본인 차관을 임명하였다. 

③ 1883년 조·일 통상 장정이 개정되면서 재해나 변란으로 인해 곡물 유출을 금지해야 할 때에는 1개월 전에 개항장과 영사관에 통보하고 곡물 유출을 금지할 수 있는 방곡령의 근거 규정이 마련되었다.



 Q 
 19.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45년 12월 모스크바에서 미국, 소련, 영국의 외무 장관들은 한국 문제를 논의하였다. 이 회의에서 미국, 소련, 영국, 중국이 최장 5년간 신탁통치를 시행한다는 합의가 이루어졌다. 또 미국과 소련이 (가) 를/을 개최해 민주주의 임시정부 수립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 합의에 따라 1946년 3월 서울에서 (가) 가/이 시작되었다. 

 

① 미·소 양측의 의견 차이로 결렬되었다.

②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조직하는 성과를 냈다.

③ 민주 공화제를 핵심으로 한 제헌헌법을 만들었다.

④ 유엔 감시하의 총선거로 정부를 수립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해설】 정답 

제시된 자료의 (가)는 임시 정부 수립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한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이다. 

① 1946년 3월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을 실현하기 위해 개최된 제1차 미소 공동위원회는 임시 정부 구성에 참여할 단체를 놓고 이견을 보였다. 소련은 임시 정부가 신탁 통치를 위한 수단이므로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을 반대하는 정당은 임시 정부에 참여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미국은 임시 정부에 모든 정치 단체를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회담은 양측의 의견 차이로 2달여 만에 무기한 휴회 상태에 들어가게 되었다. 

②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는 8·15 광복 직후 여운형이 좌우익의 합작 형태로 결성한 단체이다. 

③ 민주 공화제를 핵심으로 한 제헌 헌법은 1948년 7월 제헌 국회에서 제정하였다. 

 1947년 11월에 개최된 유엔 총회는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을 구성하고 그 감시 아래 인구 비례에 따른 남북한 총선거를 시행한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Q 
 20. (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반민족행위처벌법」이 제정되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되다.

③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하다.

④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다.

【해설】 정답 

4·19 혁명은 1960년, 유신 헌법 공포는 1972년 12월의 사실이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은 1972년 7월에 발표되었다. 7·4 남북 공동 성명은 남북이 독재 정권을 강화하는 데 이용되어 남한의 경우 유신 헌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① 1948년 9월 22일 제헌 국회에서 반민족 행위 처벌법(약칭 반민법)이 제정·공포하였다. 

 1991년 9월 남북한은 동시에 유엔에 가입하였다. 

④ 신군부 세력의 비상계엄 확대로 1980년 5월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